현대차그룹, '퀄리티 에어' 공조기술 개발…선별적 신차 적용

에어컨냄새·곰팡이 잡고 실내 미세먼지 농도 실시간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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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조설계팀 연구원들이 애프터 블로우 기술의 핵심 부품인 에바포레이터와 블로워 모터를 살피는 모습(현대차그룹 제공)© 뉴스1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은 차량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하는 '퀄리티 에어' 기술을 향후 출시되는 현대차·기아차·제네시스 신차에 선별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최근 소비자들의 위생 관리에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차량 내 공기의 질을 개선하고 보다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새로운 공조 기술을 개발했다.

현대차그룹이 개발한 신규 공조 시스템은 Δ애프터 블로우(After Blow) Δ멀티 에어 모드(Multi Air Mode) Δ실내 미세먼지 상태표시 기술 등 세 가지다.

◇애프터 블로우(After Blow) 기술

애프터 블로우 기술은 여름철 차량 내 에어컨 냄새 문제 해결을 위해 응축수가 맺혀있는 에바포레이터(증발기)를 건조해 준다.

작동 과정을 보면 운전자가 시동을 끈 뒤 30분간 에바포레이터에 생긴 응축수의 자연 배수과정이 진행된다. 이후 애프터 블로우는 블로워 모터를 통해 바람으로 증발기와 공기 통로에 남은 응측수를 10분간 건조한다. 이 기능이 작동될 때 공조 시스템은 외기 유입으로 자동 전환돼 실내가 습해지는 것을 방지한다.

공조설계팀 연구원이 애프터 블로우 기술 작동을 점검 중인 모습(현대차그룹 제공)© 뉴스1

기존 차량은 에어컨 작동 후 시동을 끄면 증발기에 남아 있는 응축수에 의해 곰팡이·세균 등이 번식해 냄새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다. 시동을 끄면 배터리 방전의 우려 때문에 공조 시스템을 작동시키기 힘들었다.

현대차그룹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애프터 블로우 기술은 지능형 배터리 센서(IBS)를 통해 배터리의 충전량을 모니터링하고 충전량이 부족할 때는 작동하지 않는다. 또 에어컨을 일정 시간 이상 사용하지 않았거나, 외부 기온이 낮을 때도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다.

◇멀티 에어 모드(Multi Air Mode) 기술

멀티 에어 모드 기술은 다수의 송풍구를 활용해 은은한 바람으로 쾌적한 실내환경을 만들어준다.

운전자가 멀티 에어 모드를 작동시키면 기존 송풍구 외에도 운전석과 조수석에 위치한 멀티 에어슬롯에서 바람이 분산돼 나온다. 기존과 비교하면 전체 풍량에는 차이가 없지만 다수의 송풍구에서 다양한 방향으로 바람이 나와 실내 전반에 골고루 퍼지게 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어준다.

새롭게 추가된 멀티 에어슬롯은 미세한 구멍이 뚫린 에어스크린이 바람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바람이 직접 탑승자의 피부에 닿지 않게 해 피부자극을 줄여준다.

실내 미세먼지 상태 표시 기술

실내 미세먼지 상태 표시 기술은 차량 실내 공기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수치화된 미세먼지 정보를 운전자에게 전달해 효율적으로 차내 공기 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기술은 PM2.5 기준의 초미세먼지 농도를 1단위의 숫자로 표시해 직관적으로 공기 질 상태를 알려 준다.

미세먼지 농도 및 오염도에 따라 컬러를 달리해 시인성을 높였다. PM2.5 기준 초미세먼지 농도가 0~15㎍/m³이면 파란색, 16~35㎍/m³이면 초록색, 36~75㎍/m³이면 주황색, 76㎍/m³ 이상은 빨강색으로 표시한다.

공기 청정 버튼을 누른 후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주황색) 단계 이상으로 높아지면 공기청정 시스템이 작동하며 실내 공기를 정화한다. 내기 순환으로 설정해 외부 공기를 차단하며, 실내 습도를 낮추기 위해 에어컨이 작동한다.

공기 청정 모드에서 빠르게 실내 오염 수치가 줄어들지 않을 경우 에어컨 필터의 교체 또는 오염된 시트나 매트를 청소하도록 유도하는 간접적인 안내 효과도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에 선보인 애프터 블로우 기술, 멀티 에어 모드 기술, 실내 미세먼지 상태표시 기술을 향후 출시 예정인 신차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날 공개한 신규 공조 시스템과 관련한 기술 설명 영상은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 채널에서도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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