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업계 패키지 리뉴얼 바람… 옷 갈아입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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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시계방향)코카-콜라사 ‘코카-콜라 썸머 패키지’ & ‘스프라이트’, 풀무원녹즙 ‘클렌즈랩 3종’, 동원F&B ‘동원참치 아트캔’, 일동후디스 ‘드림웍스 패키지’. /사진=각사
식음료업계에 패키지 리뉴얼 바람이 불고 있다. 제품 패키지는 브랜드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단순 포장을 넘어 제품 정보, 브랜드 정체성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에 업계는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해 색다른 패키지 디자인을 선보인다. 

3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캐릭터나 아티스트와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시각적 재미를 더한 브랜드, 친환경 패키지로 지속 가능한 소비에 동참한 브랜드 등 색다른 패키지를 적용한 브랜드의 시도에 관심이 모아진다. 

코카-콜라는 최근 여름을 맞이해 ‘코카-콜라 썸머 패키지’ 3종을 한정 출시했다. 특유의 시그니처 컬러인 빨간색 바탕과 대비되는 흰색의 로고와 아이콘은 심플하면서도 강렬한 짜릿함을 선사한다. 패키지 하단에는 여름을 상징하는 마린 스트라이프 포인트로 시원하고 경쾌한 느낌을 강조한다.

특히 이번 썸머 패키지는 ‘홈시네마’ ‘피크닉’ ‘캠핑’을 상징적으로 패키지에 담아냈다. 새로운 여름 일상을 나기 위한 3가지 방법을 텐트, 바비큐 그릴, 무비 슬레이트 아이콘으로 심플하게 구현해 직관적 이해도를 높이는 한편 마시는 즐거움에 보는 재미까지 더하는 효과를 냈다.

소비자에게 신선한 시각적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타 업계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한 패키지 리뉴얼이다. 최근 글로벌 캐릭터,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색다른 매력을 더한 제품이 쏟아지고 있다. 

일동후디스는 최근 영유아 어린이 제품 12종에 세계적인 영화제작사 ‘드림웍스’의 캐릭터를 담은 패키지를 선보였다. 패키지 속 ‘쿵푸팬더’ 캐릭터는 역동적인 무술 동작을 뽐내는가 하면 ‘슈렉’의 고양이 캐릭터는 특유의 사랑스러운 눈빛을 발사하는 등 톡톡 튀는 매력이 돋보인다.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대표 간식과 캐릭터의 만남으로 어린이 입맛뿐만 아니라 상상력까지 자극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동원F&B의 ‘동원참치 아트캔’은 글로벌 팝아트 작가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새로운 패키지를 선보인 예다. 글로벌 팝아트 작가 마이크 카롤로스가 그린 세계 각국의 랜드마크를 동원참치 패키지에 적용했다. 자유의 여신상, 에펠탑 등 각국을 대표하는 상징물을 단순하면서도 개성 넘치는 화법으로 표현했다. 올해 설 선물세트 한정판으로 판매했던 ‘아트 콜라보레이션 선물세트’ 구성품이었으나 소비자의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최근 전격 정식 출시됐다.

환경을 위한 지속가능한 소비가 하나의 대세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이를 패키지에 반영한 기업들의 행보도 눈에 띈다. 기존 편리함은 유지하되 지구와 사람을 생각하는 친환경 가치를 패키지에 반영함으로써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코카-콜라사의 ‘스프라이트’는 페트병 교체로 지속가능성 트렌드에 사례다. 기존 초록색 페트병이 재활용이 어려운 재질임을 고려, 재활용 용이성을 높이기 위해 단일재질의 무색 페트병으로 전면 교체했다. 더불어 무색 페트병과 함께 라벨 디자인도 전세계 동일한 비주얼로 변경했다. 변경된 라벨 디자인은 스프라이트 고유의 초록색을 바탕으로 대비되는 노란색 스파크를 강조함으로써 스프라이트가 지닌 다이내믹함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데 중점을 뒀다. 또한 스프라이트를 마시는 순간 경험할 수 있는 강렬한 상쾌함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코카-콜라는 전사 차원에서 2025년까지 모든 음료 용기를 재활용이 용이한 친환경 패키지로 교체하고 2030년까지 판매하는 병, 캔 등의 모든 음료 용기를 수거 및 재활용하는 ‘지속가능한 패키지’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풀무원녹즙이 최근 디자인 우수성과 친환경 포장 기술 등으로 한국패키지디자인협회 상을 수상한 클렌즈 음료 클렌즈랩 3종(Green, Red, Yellow)도 건강하고 신선한 제품 콘셉트에 친환경 가치를 담은 좋은 사례다. 클렌즈랩 3종은 과일과 채소의 영양만으로 효율적 영양 공급을 돕는 클렌즈 제품의 특징을 패키지에 트렌디하게 담아내는 한편, 제품 원료의 컬러감(녹색, 빨간색, 노란색)과 신선함을 소비자가 그대로 느낄 수 있고 재활용이 용이한 투명 용기와 물에 잘 녹아 쉽게 분리되는 수분리 라벨(스티커)을 적용했다.
 

김경은 silver@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팀 김경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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