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챠 "영화수입배급사협회 주장은 구독형 OTT 포기하란 말…서로 윈윈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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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안태현 기자 = 사단법인 영화수입배급사협회(회장 정상진)가 국내 OTT 서비스 플랫폼인 왓챠와 웨이브 등에 대한 영화 콘텐츠 공급을 중단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왓챠 측이 입장을 밝혔다.

왓챠 측은 5일 공식 입장문을 통해 "왓챠는 구독형 월정액 온라인동영상 서비스(SVOD)로서 콘텐츠 권리사들과의 계약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하게 정산해왔다"라며 "왓챠는 투명한 정산 시스템을 도입하고, 매년 엄격한 감사를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정산을 해왔음을 확인해왔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영화수입배급사협회(이하 '수배협')은 콘텐츠 이용자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구독형 OTT(Over The Top : 인터넷으로 방송 프로그램, 영화 등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 서비스) 자체를 문제삼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왓챠 측은 "우리나라는 극장과 건별 결제 서비스(TVOD), 구독형 서비스(SVOD)들이 저마다의 역할을 하며 영화 콘텐츠 시장을 구성하고 있다"라며 "홀드백에 따라 극장 상영을 끝낸 영화들은 IPTV를 거쳐 TVOD에서 상영되고, 마지막에 SVOD에서 서비스되는데, 왓챠는 SVOD 서비스로서 다양한 구작들이 더 많은 관객에게 소비되고 이를 통해 저작권자에게 새로운 수익을 발생시키도록 노력해왔다"라고 전했다.

왓챠 측은 "이런 상황에서 '영화만을 위한 개별 과금 시스템을 마련하라'는 수배협의 주장은 왓챠에게 구독형 OTT 모델 자체를 버리고, IPTV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라는 것과 다를 바 없다"라고 항변했다.

왓차에 따르면 수배협의 콘텐츠 공급 중단 선언으로 전체 100여개의 영화수입배급사 중에 수배협에 소속된 14개 회사가 권리를 갖고 있는 콘텐츠들의 서비스가 왓차에서 종료될 예정이다. 왓챠 측은 "서비스되는 전체 약 8만여편의 콘텐츠 중에 약 400여편의 영화가 종료됐거나 이달 중 종료될 예정"이라며 "큰 비중은 아니지만 현재 서비스를 구독하고 있는 이용자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왓챠는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왓챠 측은 "(앞으로) 공청회 뿐만 아니라 각 수입배급사, 영화산업 관계자와도 만나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리라면 언제든지, 어디든지 적극적으로 참석해 논의를 이어나갈 예정"이라며 "왓챠는 한국 영화산업의 긍정적인 발전이 곧 OTT플랫폼의 성장을 견인한다고 생각하고 있고, 앞으로도 이런 기조를 기본으로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왓챠가 한국 영화 산업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왓챠는 홀드백을 빠르게 요구한 적도, 요구할 계획도 없다"라며 "각 수입배급사들이 충분히 다른 유통구조에서 수익을 창출한 후 해당 유통 플랫폼에서 유의미한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시점부터 왓챠를 통해 구작을 서비스하고 수입배급사의 추가 이익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해왔다"라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왓챠는 구작으로 분류된 영화들이 시장에서 사장되지 않고 오랫동안 소비되길 바라며 극장을 떠나서도 좋은 영화들이 영화를 사랑해주시는 팬들에게 소구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영화 시장 자체의 크기를 키워서 수입배급사도, 영화를 소비하는 팬들도, 왓챠도 윈윈할 수 있는 구조를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앞서 수배협은 국내 OTT 서비스 플랫폼인 왓챠와 웨이브 등에 대한 영화 콘텐츠 공급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수배협은 지난 2016년 10월 극장과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정상적인 유통질서를 확립하고 영화 판권에 대한 정당한 권리를 보장하는 데 힘을 기울이겠다는 취지 속에 창립된 협회다. 지난 7월17일 오전에는 극장 아트나인에서 '변화하는 한국 영화시장의 독자적 VOD 생존방법, VOD 시장의 붕괴를 막을 수 있는 대처 방안'이라는 제목으로 공청회를 열었다.

수배협은 넷플릭스의 등장 이후 OTT 시장이 크게 성장하면서 국내 영화 부가 판권 시장에 큰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이들은 "이에 따라 국내 토종 OTT 업체인 왓챠, 웨이브, 티빙 등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며 "특히 코로나19로 관객들이 극장에서 영화를 소비하지 못하며 넷플릭스와 국내 토장 OTT 업체의 가입자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배협에 따르면 OTT 서비스는 월별 정액제 방식의 정산 방식으로 콘텐츠 관람료를 결제하는 방식이다. 즉, 지금까지 TVOD가 영화를 볼 때마다 결제했다면 OTT의 SVOD는 월 일정의 금액(정액제)을 내고 영상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관람하는 방식이다. 왓챠, 웨이브 등 국내 OTT 업체에서는 월 일정 금액을 내고 영화, TV드라마, 예능 등 모든 콘텐츠를 관람할 수 있다.

수배협은 "문제는 콘텐츠 저작권자에게 지급되는 저작권료의 배분 방식"이라며 "시청한 수 만큼의 일정 단가 금액을 정산하는 것이 아닌 영화, TV드라마, 예능 등 전체 모든 영상 콘텐츠의 시청수에서 비율을 따져 정산하는 결제 시스템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는 영화 콘텐츠에게 절대적으로 불리한 배분 방식이라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영화 한편을 보는데 IPTV 등의 TVOD 방식으로 건당 3000원이 결제된다면, 국내 OTT SVOD 서비스의 경우는 편당 100원 이하의 저작권료가 발생되는 것으로 자칫 소비자에게 영화는 무료로 볼 수 있는 콘텐츠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도 있음을 경계해야 한다"고 전했다.

수배협은 "이날 모인 수배협 회원사들은 다음과 같은 결정에 의견을 같이 했다"라며 "저작권료의 정당한 가치를 인정받을 때까지 월정액 서비스를 하고 있는 왓챠, 웨이브, 티빙에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영화 콘텐츠에 대한 합당한 대가를 지불하거나, 영화만을 위한 개별 과금 시스템 마련 및 투명한 정산 시스템을 공개할 때까지 콘텐츠 공급을 중단할 것"이라며 "이를 계기로 수입배급사협회는 한국영화산업에서 디지털 유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대공청회를 8월 중 제안하고, 여기에는 제작사, 배급사, 수입사, 디지털 유통사, 플랫폼 사 등이 모두 참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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