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문 닫는 마트·면세점… 직원들은 어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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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면세시장이 위축되면서 중견 면세사업자인 에스엠면세점이 사업을 철수한다. 사진은 에스엠면세점 시내점에서 짐을 싸는 모습. /사진=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는 유통업계 흐름을 완전히 바꿔 놨다. 언택트(비대면) 소비가 늘면서 온라인 유통업체가 몸집을 키운 반면 오프라인 업체들은 생사 기로에 섰다. 오프라인 점포는 하나둘 문을 닫고 관련 종사자는 자취를 감췄다. 코로나19가 국내에 상륙한 지 200일 동안 벌어진 오프라인 유통업계 변화를 추적했다.



대형마트 몰락 부추긴 코로나19



유통업계 지각변동은 숫자로 확인된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는 2월부터 매출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다. 최신 집계인 지난 6월 동향에서도 전체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 감소했다. 반면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15.9% 늘며 5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오프라인 업체 중에서도 근거리쇼핑채널인 편의점과 명품소비 중심의 백화점은 매출 감소세가 덜한 편이다. 이와 달리 대형마트 매출은 바닥을 쳤다. 소비자가 다중이용시설 방문을 꺼리는 데다 식료품과 생필품을 대량구매하기 위해 비교적 싸고 편리한 온라인 쇼핑을 찾았기 때문.

그 결과 1분기 이마트 할인점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2.1%, 24.5% 감소했다. 롯데마트는 온라인 매출이 42.5% 증가했지만 오프라인 감소세로 인해 전체 매출이 6.5% 줄었다.

2분기엔 실적이 더욱 악화됐을 거란 전망이 나온다. 대형마트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배제되고 정부 주도 특별 할인행사인 동행세일 기간에 두 차례 의무휴업으로 타격을 입은 까닭이다. 실제로 산업부에 따르면 지난 4월 대형마트 성장률은 -1.0%였으나 재난지원금 사용이 본격화된 5월에는 -9.7%로 더 악화됐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는 2월부터 매출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다. /표=김은옥 기자




문 닫은 면세점, 사라진 직원들



면세업계 상황은 이보다 심각하다. 코로나19 이전 면세시장은 사업자 간 출혈경쟁 속에서도 매달 사상 최고 실적을 경신해왔다. 지난해에는 사상 처음으로 시장 규모가 20조원을 돌파했다. 하지만 고꾸라지는 건 한순간이었다.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코로나19 영향이 본격화되기 전인 1월 면세점 매출은 2조247억원이었으나 2월 1조247억원, 3월 1조873억원 등으로 크게 감소했다. 이어 4월에는 9867억원으로 바닥을 치면서 월 매출 1조원대 벽이 4년 만에 처음으로 깨졌다.

대형 3사 실적도 참담한 수준이다. 호텔신라는 1분기 면세점 부문에서만 영업손실 490억원을 기록해 20년 만에 적자를 냈다. 신세계면세점도 1분기 324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롯데면세점은 간신히 적자를 면했으나 1분기 영업익이 4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96% 급감했다.

이에 업계는 면세점 운영시간 조정에 이어 직원 근무시간까지 단축하며 비용 절감에 나섰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3월부터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주 3~4일제 근무와 무급 휴직에 돌입했다. 신라면세점은 5월부터 주 4일제를 실시했으며 6월부터는 서울 본사 직원을 대상으로 유급 휴직을 시작했다. 신세계면세점도 월급의 70~80%만 지급하는 유급휴직제도를 시행 중이다. 단 면세업은 정부가 지정한 특별고용지원 업종으로 휴업수당 일부를 지원받는다.

아예 면세사업을 접은 곳도 있다. 중견 면세사업자 에스엠면세점은 지난 3월 서울 시내면세점 사업을 접었고 조만간 인천공항에서도 철수할 방침이다. 모회사인 하나투어의 실적이 전년대비 약 98% 감소하자 사업 구조조정을 단행하면서 면세사업에도 칼을 댄 것이다.



“허리띠 졸라 매자”… 위기 탈출 총력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심리 침체를 극복하고자 마련된 정부 주도 특별행사인 '대한민국 동행세일' 기간 대형마트는 월2회 의무휴업에 발목이 잡혔다. /사진=뉴스1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업계는 체질개선에 속도를 내고 있다. 홈플러스는 지난달 경기 안산점과 대전 둔산점 자산 유동화를 확정했고 대구점 매각도 예정된 상태다. 창사 이래 처음으로 부문장급 임원들이 3개월 동안 급여 20%를 자진 삭감하기도 했다.

롯데마트도 당초 3~5년간 순차적으로 진행하려던 구조조정 일정을 앞당겼다. 지난 5월부터 경기 양주점과 충남 천안아산점, 경기 VIC신영통점 등을 차례로 정리했고 올해 안에 총 16개 매장을 정리할 계획이다. 롯데마트 임원도 지난 3월 연봉을 20% 삭감했으며 지난달에는 창사 이래 처음 전 직원을 대상으로 무급휴직을 시작했다.

살 길을 모색하는 대형마트와 달리 면세점은 이렇다 할 대안조차 없다. 근본적인 문제인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고 해외여행이 정상화돼야만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나마 공항 임대료 감면 조치와 재고 면세품 국내 판매로 숨통은 트였으나 아직 갈 길이 멀다.

지난 4월 관세청은 6개월 이상 된 장기 재고 면세품을 수입통관한 뒤 국내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이에 롯데와 신라, 신세계면세점 등은 6월 초부터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재고 면세품을 최대 60% 할인 판매했다. 각 업체별 행사 때마다 준비 물량의 약 90%가 소진되며 흥행에도 성공했다.

하지만 일시적인 행사로 면세점 업황을 돌려세우기는 힘들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면세점 매출의 50%를 차지하는 화장품과 담배는 행사 대상에서 제외됐고 내수 판매 기간이 10월29일까지로 한시적이라는 점에서 단기 처방에 불과하다는 설명이다.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 감면도 아쉽다는 지적이 나온다. 인천공항공사는 코로나19 사태로 올해 3~8월 공항 면세점 임대료를 50% 감면해주기로 했다. 이에 따라 2분기에 각각 ▲롯데 300억원 ▲신라 520억원 ▲신세계 546억원의 감면 혜택을 가져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는 업계 매출 감소분과 비교할 때 미미한 수준이다.

업계 관계자는 “재고 면세품 할인 행사로 유동성이 나아졌으나 실질적인 이익은 크지 않다”며 “여전히 매출은 코로나19 사태 이전 대비 반토막 수준에 불과하다. 완전히 종식되지 않는 이상 앞으로도 손실은 불가피하다”고 진단했다.
 

김경은 silver@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팀 김경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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