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어떻게 '인슈어테크 선도국'이 됐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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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패스트푸드점에 설치된 알리페이 결제기기. 중국은 알리페이, 위챗 등 제3플랫폼이 성장하면서 온라인보험판매가 크게 증가하는 추세다./사진=로이터
중국 패스트푸드점에 설치된 알리페이 결제기기. 중국은 알리페이, 위챗 등 제3플랫폼이 성장하면서 온라인보험판매가 크게 증가하는 추세다./사진=로이터
중국 온라인보험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지난해 중국 내에서 온라인보험 판매로 거둔 보험료만 46조원을 돌파했다. 알리페이(Alipay), 위챗(weChat) 등과 같은 플랫폼이 중국 내 핵심 판매 채널로 부상하며 온라인보험을 찾는 고객이 늘었다는 분석이다.

4일 보험연구원의 '중국 온라인 보험 확대 가속화'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재보험사 스위스리(Swiss Re)는 중국 온라인 건강보험료가 2025년까지 연간 43%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제3 플랫폼의 성장… 온라인보험 인기 '껑충'


현재 중국은 전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인슈어테크 선도국 중 하나다. 중국 내 기업들은 금융서비스에 디지털 기술 및 핀테크를 공격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중국 내 온라인 보험료는 2019년 2696억 위안(한화 약 46조원)으로 2013년 291억 위안(한화 약 5조원) 대비 연평균 45% 증가했다.
중국인들이 온라인 보험을 선호하는 이유./=자료=보험연구원
중국인들이 온라인 보험을 선호하는 이유./=자료=보험연구원

특히 지난해 온라인 건강보험료는 2018년 대비 92% 증가한 236억 위안(한화 약 4조원)으로 전체 사업 부문 중 가장 빠르게 성장했다. 전체 사업 부문의 온라인 보험료 비중은 6.4%에서 8.8%로 늘었다.

또한 스위스리는 향후 건강보험 상품 중 디지털 의료보험 및 단기 CI(치명적질환) 보험 상품이 가장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



중국인, 건강보험 가장 선호


중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보험은 건강보험이었다. 스위스리가 지난해 12월부터 올 2월까지 중국 내 3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과반수 이상의 중국 보험소비자가 온라인 보험 구매를 선호했다. 건강보험은 대표적인 선호 상품이었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60.8%)이 단기 건강보험 등 간편하고 저렴한 보험 상품의 경우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며, 편의성과 단순함(69.3%)을 온라인 구매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응답했다.

온라인 플랫폼별로는 평판이 훌륭한 제3자 플랫폼(31%) 및 보험회사 웹사이트(21%)의 신뢰도가 높았다.

최근 중국은 알리페이, 위챗 등과 같은 플랫폼 배너 광고가 중국 내 핵심 판매 채널로 부상하고 있다.

알리페이는 보험계약자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플랫폼(응답자의 64.3%)이자 가장 신뢰받는 플랫폼(응답자의 89.8%)으로 나타났으며, 뒤를 이어 위챗이 각각 47.5%, 67.6%의 응답률을 기록했다.

스위스리는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자 인식 향상 및 인터넷 접근성 확대로 중국 내 온라인 보험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김정훈
김정훈 kjhnpce1@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김정훈입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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