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택시 드림팀' 뜬다… 현대차 등 4사, UAM 사업화 본격 추진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현대차가 인천공항공사·현대건설·KT와 한국형 UAM 사업 협력 MOU를 맺었다. (왼쪽부터) KT 전홍범 부사장, 현대자동차 신재원 부사장, 인천국제공항공사 백정선 여객본부장, 현대건설 서경석 부사장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사업이 한층 구체화된다. 각 분야의 핵심 기업이 손잡고 비전을 밝힌 것.

20일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현대차는 인천국제공항공사, 현대건설, KT와 함께 한국형 도심항공교통의 성공적인 추진과 시험비행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지난 18일 체결했다.

4개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 공동 추진 및 협력 ▲K-UAM 그랜드챌린지 공동 참여 ▲이착륙장 건설·운영 등 UAM 공동연구 추진 및 협력 ▲주요 기술·시장의 동향 파악 및 공유 등을 상호 협력한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 K-UAM로드맵을 추진하기 위한 민관 참여 협의체 ‘UAM 팀 코리아’(Team Korea)를 발족하고 2025년 UAM 상용화에 앞서 2022~2024년 민관 합동 대규모 실증 사업인 ‘K-UAM 그랜드챌린지’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번 4개사 협력은 K-UAM 로드맵과 K-UAM 그랜드챌린지와 연계돼 추진된다.

4개사는 각 사의 전문성을 발휘해 중점 사업을 추진한다. 현대차는 UAM 개발부터 제조, 판매, 운영, 정비 등을 아우르는 사업화를 추진하며 UAM 실증사업에서 시험비행을 지원한다.
현대차동차가 공개한 미래 교통 상상도.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인천공항공사는 인천공항 UAM 인프라 구축과 운영을 담당하며 공항셔틀 운영개념 및 타당성 연구 등을 수행한다. 현대건설은 UAM 수직 이착륙장인 버티포트(Vertiport)의 구조 및 제반시설 설계·표준안을 마련하고, 육상교통과 연계된 UAM 환승센터 콘셉트를 개발한다. KT는 UAM 통신인프라 구축과 에어-그라운드(Air-Ground) 연계 모빌리티 사업 모델 및 UTM(Unmanned aerial system Traffic Management : 드론교통관리) 시스템 개발 등을 추진한다.

현대차는 이번 협력을 계기로 세계 최고 수준의 UAM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앞서 현대차는 미국 IT 및 가전전시회 ‘CES 2020’에서 UAM 콘셉트인 ‘S-A1’을 선보이며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UAM 시장은 2040년까지 국내 13조원, 전 세계 730조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현대차 UAM사업부장 신재원 부사장은 “서울과 같은 메가시티(Mega City)에서 UAM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UAM 개발 외에도 인프라와 사업모델을 제대로 마련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현대차를 포함한 4개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UAM 생태계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UAM 시대를 열기 위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고 말했다.
 

박찬규 star@mt.co.kr  | twitter facebook

바퀴, 날개달린 모든 것을 취재하는 생활사회부 모빌리티팀 박찬규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 코스피 : 2365.26상승 10.2113:44 10/23
  • 코스닥 : 811.45하락 1.2513:44 10/23
  • 원달러 : 1133.70상승 0.813:44 10/23
  • 두바이유 : 42.46상승 0.7313:44 10/23
  • 금 : 41.36하락 0.3513:44 10/23
  • image
  • image
  • image
  • image
  • image

커버스토리

정기구독신청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