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수시 원서접수 시작, 접수 전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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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23일 2021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시작된다. 4년제는 9월 23일부터 28일 중 3일 이상, 전문대학(교)은 9월 23일부터 10월 13일 접수가 이뤄진다.
©이미지투데이

대학 별로 접수기간이 상이하니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접수 일정을 확인해야 한다.

대입을 희망하는 수험생들은 진학사 원서접수에서 통합회원으로 가입해야 전국 모든 대학에 접수가 가능하다. 최초 1회 공통원서/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희망하는 대학 지원 시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단, 모바일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Window 기반 PC에서 진행해야 한다.

진학사가 대입 원서접수를 앞두고 유의점들을 Q&A 형식으로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그 밖에 추가로 궁금한 내용은 진학사 원서접수 사이트 FAQ 게시판에서 확인 가능하다.



공통원서 접수 전 꼭 짚고 가야 할 유의사항


1. 공통원서와 공통자기소개서는 모두 필수로 작성해야 하나?
먼저 공통원서는 수시 지원자라면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필수사항이다. '공통원서'에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국적, 주소, 이메일, 연락처, 학교정보, 환불계좌 입력란이 있으며, 입력된 내용은 지원하는 대학 모두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다음으로 '공통자기소개서'는 지원하는 전형에서 요구하는 경우에만 작성하면 된다. 따라서, 작성 여부를 알고 싶다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모집요강을 미리 파악해두는 것이 좋다. '공통자기소개서'는 1~3번은 공통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공통원서'와 동일하게 입력한 내용을 불러와서 지원하는 대학 모두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혹시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 반드시 결제 전에 수정한 후 대학별 원서 페이지에 다시 들어가도록 하자. 그렇게 한다면 최근 '공통원서' 혹은 '공통자기소개서'를 다시 불러올 수 있다.

올해는 원서 작성 방법, TIP을 보다 쉽게 수험생들에게 설명하기 위해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수험생들의 편의를 돕고 있다.

2. 원서만 저장하면 끝?
원서접수는 원서작성 및 저장 후 결제까지 해야 완료된다. 결제 후 수험(접수)번호를 확인했다면, 원서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이다. 또한 2개 이상의 원서를 지원하더라도 각각 개별결제 하던 기존방식 이외에 일괄로 선택하여 한 번에 결제할 수 있는 묶음결제 기능이 있다. 단, 묶음결제는 각 대행사의 원서끼리만 가능함을 유의하자.

결제 시에는 신용카드 결제, 계좌 이체 뿐만 아니라 진학캐쉬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진학캐쉬란 개인별 고유계좌에 입금한 후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충전식 결제방법이니, 미리 충전을 해 놓는다면 보다 쉽고 빠르게 접수를 진행할 수 있다.

3. 원서 외에 제출할 서류가 있나?
지원 대학, 전형, 학과에 따라 제출할 서류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따라서 원서접수 완료 후 제출서류 목록을 확인하도록 하자. 제출해야 할 서류를 누락하면 지원결격사항에 해당돼 불이익을 당하므로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4. 원서를 잘못 썼는데 수정 가능?
전형료를 결제하기 전, 접수 사이트에서 원서 저장만 했을 경우에는 수정이나 삭제가 가능하다. 하지만 결제 후에는 수정이나 취소를 할 수 없으니 신중히 작성한 후 결제해야 한다.

5. 작년 정시모집 때 접수했던 아이디로 로그인이 안되는데..
진학사 원서접수 사이트는 개인정보 취급 방침에 따라 1년마다 회원정보를 삭제하고 있다. 따라서 작년 정시모집 때 가입한 ID가 있더라도, '통합회원 가입'을 다시 해야 한다. 통합회원 가입을 하면 하나의 아이디로 모든 대학에 지원이 가능하고 개별회원, 즉 대행사별 아이디로는 각 대행사에서 제공하는 대학에만 지원이 가능하므로 통합회원으로 가입하도록 하자.

다음은 진학사가 정리한 꼭 기억해야 할 '2021 수시 공통원서 접수' 10계명이다.

1. 반드시 지원자 본인의 개인 정보로 '통합회원가입' 할 것
2. 희망하는 대학과 학과의 전형 요소와 제출서류 등을 꼼꼼히 확인할 것
3. 원서접수 사이트(진학사 원서접수 등)에서 작년 수시와 올해 실시간 경쟁률을 확인할 것
4. 사전에 모집요강을 체크하여 필요한 제출서류를 준비하고 사진도 미리 스캔해 둘 것
5. 원서를 작성하고 [저장하기]하면 [내원서 보관함]에서 수정할 수 있다는 것
6. 늦어도 마감시간 1~2시간 전에는 원서접수를 완료할 것
7. 전형료 결제 후에는 원서를 수정하거나 취소할 수 없으니 신중히 작성할 것
8. 전형료 결제까지 해야 원서접수가 완료되며 수험(접수) 번호를 꼭 확인할 것
9. 제출서류를 확인하고 마감 전까지 대학에 도착하도록 미리 발송할 것
10. 달력에 면접 등 전형 일정을 알아보기 쉽게 표시해 둘 것
 

강인귀 deux1004@mt.co.kr  | twitter facebook

출판, 의료, 라이프 등 '잡'지의 잡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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