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비행기' 에어버스 A380, 지방 공항에선 정말 꿈인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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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버스 A380 기종을 타고 국내 상공을 일주하는 관광 상품이 출시 20분 만에 매진되면서 해당 항공기에 대한 관심이 쏠렸다. /사진제공=아시아나항공
에어버스 A380 기종을 타고 국내 상공을 일주하는 관광 상품이 출시 20분 만에 매진되면서 해당 항공기에 대한 관심이 쏠렸다. /사진제공=아시아나항공
에어버스 A380 기종을 타고 국내 상공을 일주하는 관광 상품이 출시 20분 만에 매진되면서 해당 항공기에 대한 관심이 쏠렸다. 국내선 항공편에 투입되지 않았던 기종인 데다 특별한 관광 상품으로 호기심이 늘어난 것.

항공업계와 에어버스 등에 따르면 A380 기종이 각광받기 시작한 건 20여년 전부터다. 당시 아시아는 외환위기를 맞아 IMF(국제통화기금)의 구제금융을 신청하는 등 경제 위기가 감돌았고 이후 10여년 전에는 글로벌 금융위기로 충격을 받았다.

환율이 요동치고 국제유가가 급등하면서 항공업계는 자연스레 한 번에 많은 사람을 태울 수 있는 초대형기종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항공기 운영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당시 전 세계의 관심을 받은 기종이 A380이다.

하지만 이후 대형기종은 공항 규모에 따라 운항 제약이 크고 단거리노선에는 경제성 면에서 이득이 없는 단점도 드러났다.
A380은 현존하는 항공기 중 가장 크다. /사진=에어버스 홈페이지 캡쳐
A380은 현존하는 항공기 중 가장 크다. /사진=에어버스 홈페이지 캡쳐
에어버스사의 A380 항공기는 '하늘 위 호텔'로 불릴 만큼 크고 호화로움을 자랑하는 게 특징이다. 에어버스에 따르면 A380은 현존하는 최대 크기 항공기 답게 총 길이가 72.7m, 너비 79.8m, 높이 24.1m나 된다. 축구장 하나가 꽉 찰 정도로 크며 높이는 아파트 10층쯤 된다.

가장 큰 특징은 탑승공간(데크)가 상-하 2개로 나뉜 더블데크 방식이다. A380 항공기의 최대 설치가능한 좌석 수는 853개며 이코노미/비즈니스/퍼스트 등 클래스를 구분할 경우 400~500개 좌석이 설치 가능하다. 연료탱크는 최대 32만ℓ의 연료를 담을 수 있고 최대 1만4800km를 비행할 수 있다.

국내선이나 단거리 노선에 주로 투입되는 보잉 B737-800이나 에어버스 A320 등의 기종의 탑승인원은 180~190여명이다. A380 한 대면 소형기종 두 대 이상을 운영하는 것과 같은 셈이다.
대한항공의 A380 항공기. /사진제공=대한항공
대한항공의 A380 항공기. /사진제공=대한항공
그럼에도 자주 보기 어려운 이유는 덩치가 크고 형태가 특별한 탓에 공항 이용에 제약이 많아서다. A380은 이·착륙 시 3km 이상의 활주로가 필요하지만 대부분 국내 지방공항은 2.5km에 미치지 못한다. 게다가 2층 구조로 된 항공기의 출입구와 연결할 접안시설도 없어서 세계적으로도 대형 공항 위주로 운항하고 있다.

이번 아시아나의 특별 관광 상품도 인천공항에서 출발해 한국 상공을 일주한 뒤 인천공항으로 돌아오는 일정으로 구성된 것도 이 같은 이유다.

현재 A380 항공기는 전 세계 15개 항공사가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두 국적항공사가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대한항공은 10대를 운영하며 6개 도시를 운항하고 아시아나는 6대로 8개 도시에 취항한다.

하지만 A380은 2021년을 끝으로 생산을 마친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에어버스 A350이나 보잉 B787 등 효율이 뛰어난 중대형 기종이 등장하며 단거리와 장거리 모두를 소화할 수 있게 되면서 A380의 수요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박찬규
박찬규 star@mt.co.kr  | twitter facebook

바퀴, 날개달린 모든 것을 취재하는 생활사회부 모빌리티팀 박찬규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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