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규의 1단기어] “고속도로 1차로가 문제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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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차는 고속도로에서 반드시 우측 차로를 이용해야 한다. /사진=박찬규 기자
고속도로 1차로는 여러모로 주의해야 함에도 정확한 이용방법을 숙지하지 못해 낭패를 본 운전자가 적지 않다.

가장 많은 운전자가 분노하는 건 1차로 정속주행 차다. 앞이 뻥 뚫렸음에도 유유히 1차로를 달리는 차는 고속도로 흐름을 방해하고 정체를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 문제는 스스로가 법을 어긴 것인지 인지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16조 ‘차로에 따른 통행구분’에 따르면 “모든 차의 운전자는 통행하고 있는 차로에서 느린 속도로 진행해 다른 차의 정상적인 통행을 방해할 우려가 있는 때에는 그 통행하던 차로의 오른쪽 차로로 통행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같은 이유로 1차로 정속주행은 앞지르기에도 지장을 준다. 제21조 ‘앞지르기 방법 등’에 따르면 “모든 차의 운전자는 다른 차를 앞지르려면 앞차의 좌측으로 통행해야 한다”고 쓰여있다.

결국 고속도로 1차로에서 정속주행 하는 행위는 다른 차의 추월을 막고 정상적인 통행을 방해하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비록 제한속도는 지켰을지라도 기본 통행방법을 어김으로써 다른 차의 추월을 방해한 것으로 벌금 4만원과 벌점 10점에 해당한다”며 “최근엔 블랙박스 영상을 통한 신고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다른 차의 위법사항은 경찰이 판단할 문제이지 운전자 스스로 통행을 방해하는 건 오히려 범죄행위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버스전용차로 이용도 주의해야 한다. /사진=뉴시스 김진아 기자
버스전용차로도 1차로를 활용한다. 경부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 등에서는 1차로를 버스전용차로로 운영하는 구간이 있는 만큼 운영시간을 미리 체크해야 한다. 

이곳을 운행할 수 있는 차는 9인승 승합차부터며 6명 이상이 탔을 때만 가능하다. 기준 인원 미달일 경우 지정차로 위반이다. 기아 카니발의 경우에도 9인승부터 이용이 가능하며 하이리무진 등 9인승 미만일 경우엔 이용할 수 없다.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위반 시 승용차 6만원, 승합차 7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되며 벌점은 최대 30점이 부과된다.

고속도로 1차로에서 버스전용차로가 운영될 때는 전용차로 옆 차로가 상위차로가 되며 추월차로로 활용되는 만큼 비워둬야 한다. 버스전용차로를 통한 추월은 지정차로 위반이며 대형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무모한 행동이다.

마지막으로 픽업트럭을 비롯한 화물차의 통행방법이다. SUV의 장점에 넉넉한 적재공간을 더한 픽업트럭은 연간 자동차세가 2만8500원에 불과하다. 개인사업자가 구입하면 부가세 환급(차 가격의 10%)도 가능하다. 이처럼 혜택이 있지만 반대로 지켜야 할 의무도 있다.

화물차는 고속도로에서 반드시 우측 차로를 이용해야 한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승용차를 몰다가 픽업트럭을 사는 사람이 많아서 잘못된 통행방법으로 과태료를 내는 경우가 적지 않다”며 “픽업트럭은 소형화물차로 분류되는 만큼 상위차로로 가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도로교통법에서는 대형승합자동차와 화물자동차 등은 오른쪽 차로, 승용자동차 및 중·소형 승합차는 모든 차로로 통행할 수 있다. 2016년 이전에는 4차로 고속도로 기준으로 1차로 추월차로, 2차로 승용차와 중·소형 승합차, 3차로는 대형승합차와 적재중량 1.5톤 이하 화물차, 4차로는 적재중량 1.5톤 이상 화물차와 특수차, 건설기계 등으로 세분화됐었다.

픽업트럭은 고속도로에서 왼쪽 차로를 이용할 수 없다. 오른쪽 차로를 이용해야 하며 위반 시 신고 대상이다. 다만 교통사고, 교통통제 등으로 잠시 왼쪽차로로 통행하는 건 허용된다.

만약 지정차로를 위반했을 경우 과태료 5만원 또는 범칙금 4만원과 벌점 10점이 부과된다.
 

박찬규 star@mt.co.kr  | twitter facebook

바퀴, 날개달린 모든 것을 취재하는 생활사회부 모빌리티팀 박찬규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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