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동반성장몰, 현대차 한 곳만 의존 ‘편중 심각’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국민의힘 한무경 의원.
▲국민의힘 한무경 의원.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확대를 위해 운영 중인 동반성장몰이 오히려 현대자동차그룹 한 곳에만 의존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국민의힘 한무경 의원(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실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가 2018년 대·중소 상생지원을 위해 시작한 동반성장몰 사업 매출에서 80% 이상이 현대자동차 1곳에서 발생했다.

지난 8월 기준 동반성장몰 활용 협약을 맺은 대기업 및 공공기관은 81개다. 동반성장몰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4만7002개, 참여 중소기업 수는 1266개다.

하지만 지난 2년 6개월간의 전체 매출은 215억원에 불과했다. 이중 현대차 임직원이 이용한 금액이 184억3000만원으로 전체의 85.6%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차를 제외한 나머지 80개 기업이 이용한 금액은 전체 매출의 14.4%밖에 되지 않았다.

특히 현대차를 제외하면 민간기업의 활용도는 매우 낮았다. 8월 기준 동반성장몰을 이용한 상위 5개 기업 중 1위는 현대차, 2위는 한국중부발전, 3위는 한국가스기술공사, 4위 한국서부발전, 5위 한국철도공사로 현대차를 제외하면 민간기업은 한 곳도 없다.

한무경 의원은 “중소기업 제품 구매를 확대하기 위해 동반성장몰을 시작했지만 특정 기업에 사용 실적이 편중되는 등 활용도가 매우 낮다”며 “중소기업제품 판로개척이라는 정책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와 각종 유인책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송창범
송창범 kja33@mt.co.kr  | twitter facebook

미소가 떠오르는 기자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 코스피 : 3140.51상승 10.4218:03 09/17
  • 코스닥 : 1046.12상승 6.6918:03 09/17
  • 원달러 : 1175.00상승 3.218:03 09/17
  • 두바이유 : 74.36상승 0.4418:03 09/17
  • 금 : 73.06하락 0.0318:03 09/17
  • [머니S포토] 추석명절 연휴 앞둔 서울역
  • [머니S포토] 오세훈 시장 '전통시장에서 키오스크로 구매 가능'
  • [머니S포토] 수화통역사와 대화 나누는 잠룡 이낙연
  • [머니S포토] 당대표 취임 100일 이준석 "정치개혁 통해 정권 창출할 것"
  • [머니S포토] 추석명절 연휴 앞둔 서울역

커버스토리

정기구독신청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