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V, 관람료 올리고 상영관 없앤다… "극단 자구책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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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 CGV가 상영관 감축, 탄력 운영제 실시, 영화 관람료 인상 등 생존을 위한 극단의 자구책을 마련해 실행한다. /사진=뉴스1
CJ CGV가 상영관 감축, 탄력 운영제 실시, 영화 관람료 인상 등 생존을 위한 극단의 자구책을 마련해 실행한다. /사진=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영화산업이 붕괴 직전까지 내몰린 상황에서 CJ CGV가 생존을 위한 극단의 자구책을 마련해 실행한다고 19일 밝혔다.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0% 가까이 하락한 가운데 자구책에는 ▲높은 고정비 구조를 탈피하기 위한 임차료 인하 ▲상영관 감축 ▲탄력 운영제 실시 ▲비효율 사업에 대한 재검토 등 운영 전반에 관한 내용이 포함됐다.



상영관 30% 줄인다… 주말만 운영 가능성도 


CJ CGV는 우선 3년내에 119개 전국 직영점 중 35~40개 가량을 줄인다는 목표 아래 단계적 조치에 나선다. 직영점 약 30%에 해당하는 수치다.

우선 운영상 어려움이 큰 지점부터 임대인들과 임차료 감면 협상 및 법적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손실이 큰 지점에 대해서는 영업 중단 및 불가피한 경우 폐점까지도 고려하고 있다.

이미 임대차 계약에 의해 개점을 앞두고 있는 신규 지점이라도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최대한 뒤로 미루거나 개점 자체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내년초까지 계획된 상당 수의 상영관 개장이 미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추가적인 신규 점포 개발 역시 전면 중단된다.

기존 상영관 운영은 영화 라인업 및 예상 관객 규모에 따라 보다 탄력적인 방식을 도입한다. 국내 및 할리우드 대작 영화들이 개봉을 연기한데 따른 것이다. 관객이 줄어드는 주중에는 상영회차를 대거 줄여 운영의 효율성을 기할 방침이다. 주중 관람객이 현저히 줄어드는 일부 상영관의 경우에는 주중 운영을 하지 않고 주말에만 문을 여는 방안까지도 고려하고 있다.

CJ CGV가 상영관 감축, 신규 출점 중단, 탄력 운영 등에 주안점을 둔 것은 코로나19 이후 관객이 급감하면서 임차료 부담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CJ CGV는 지난 상반기 각 지점별로 임차료 지급을 유예하고 건물주들과 임차료 인하 협의를 진행했으나 큰 진전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관객 회복세가 급격하게 꺾이고 3분기 실적도 당초 기대보다 크게 밑돌 것으로 예상돈다. 이에 따라  필요한 모든 법적 수단을 통해서라도 임차료 절감을 이루어야 한다는 절박한 인식이 반영된 것이다.

GV는 현재 티켓 예매시 한 칸씩 띄어 앉을 수 있도록 조정해 50% 좌석만을 판매하고 있다. 이때 좌석간 거리 두기가 잘 지켜질 수 있도록 판매되지 않은 좌석에는 앉을 수 없게 거리 두기 띠를 이용하고 있다. /사진=CJ CGV
GV는 현재 티켓 예매시 한 칸씩 띄어 앉을 수 있도록 조정해 50% 좌석만을 판매하고 있다. 이때 좌석간 거리 두기가 잘 지켜질 수 있도록 판매되지 않은 좌석에는 앉을 수 없게 거리 두기 띠를 이용하고 있다. /사진=CJ CGV




투자 줄이고 자산 매각… 유동성 확보 주력


비용 절감과 신규 투자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통해 더욱 강력한 운영 효율화 작업에도 착수한다. CJ CGV는 상반기 ▲35개 지점에 대한 일시 영업정지 ▲임원 연봉 반납 ▲임직원 휴업·휴직 ▲희망 퇴직 등 여러 자구책을 실행했다. 또한 유상증자를 비롯해 해외 법인 지분 매각, 국내외 비수익 자산 매각 등을 통해 유동성 확보에 주력한 바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전세계 영화시장의 침체가 내년 하반기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지배적인 상황에서 앞으로도 CJ CGV는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추가 자산 매각 등 비용 절감 및 유동성 확보에 더욱 힘쓸 방침이다. 투자의 우선 순위도 새로 정해 점포 개발 등에 소요되는 신규 투자는 모두 줄이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언택트 등 미래를 대비한 투자는 이어가겠다는 복안이다.

CJ CGV 관계자는 "상반기 이미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하고 허리띠를 졸라맸지만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이미 많은 한국영화 및 할리우드 대작들이 개봉을 미루고 불확실성은 증폭되는 상태”라며 “최악의 상황이 오더라도 이겨낼 수 있는 기업 체질 개선과 함께 생존을 위해 뼈를 깎는 각오 하에 상황에 따라서는 더욱 강력한 자구책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람료 인상… 주말 1만3000원 낸다


CJ CGV는 코로나19 타개책으로 영화 관람료도 인상했다. 전날 CJ CGV는 오는 26일부터 영화 관람료를 인상한다고 밝혔다. 2018년 4월 관람료를 1000원 인상한 이후 약 2년 6개월만이다.

관람료는 주중(월~목) 오후 1시 이후 일반 2D 1만2000원, 주말(금~일)에는 1만3000원으로 조정된다. ▲이코노미 ▲스탠다드 ▲프라임으로 세분화됐던 좌석 차등제는 폐지한다. 다만 고객 편의를 고려해 맨 앞좌석인 A열과 B열은 1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특별관 요금도 조정된다. 4DX와 IMAX 관람료는 인상되는 반면 씨네&리빙룸 가격은 소폭 인하된다. 스크린X와 씨네&포레, 씨네드쉐프, 골드클래스는 요금 변동이 없다.

CJ CGV 관계자는 "지속적인 임대료 상승 등 고정비에 대한 부담 증가와 코로나19로 인한 영화업계 전체의 어려움이 장기화 됨에 따라 관람료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김경은
김경은 silver@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팀 김경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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