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까지 줬는데"… 애물단지 전락한 배달업계 전기오토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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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오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배달업계에 전기이륜차 보급을 확대하고 있지만 충전 인프라 부족, 이륜차 성능 미달 등으로 애물단지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사진제공=조오섭 의원실
국토교통부와 환경부가 서울시 등 지자체와 함께 배달업계 전기이륜차 보급을 확대하고 있지만 충전 인프라 부족, 이륜차 성능 미달 등으로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20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특별시 국정감사에서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의원(광주북구갑)은 “최근 5년간 보급된 전기이륜차는 총 2만5555대로 지급된 보조금은 635억5500만원에 달한다”고 말했다.

전기이륜차 보조금 최대지원액은 경형 210만원, 대형 330만원, 소형 260만원, 중형 290만원, 대형 330만원, 기타형 330만원으로 내연 이륜차 한대 값과 맞먹는 수준이다.

지난해 4월 서울시는 한국맥도날드, 한국피자헛 등 6개 대표 배달업체와 상생협약을 맺고 2020년 8월말 기준 총 471대, 139개 지점에 전기이륜차를 보급하며 11억5161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했다.

한국맥도날드가 79개 지점 370대(9억1770만원)로 가장 많이 구입했고 한국피자헛 41개 지점 55대(1억2900만원), 바로고 1개 지점 20대(4600만원), 교촌치킨 16개 지점 17대(3830만원), 메쉬코리아 부릉 1개지점 5대(1145만원), 배민라이더스 1개지점 4대(916만원) 순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정부의 전기이륜차 보급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조오섭 의원실이 9월26일부터 20일간 전기이륜차 보급 매장 67개를 직접 조사한 결과 보급된 오토바이 328대 중 사용 중인 전기이륜차는 71대(21.6%)에 불과했고 260대(79.2%)는 미사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 의원은 “전기이륜차가 충전 인프라 부족, 배터리 성능 부족 등 낮은 성능 때문에 외면받고 있다”며 “기술개발 투자와 충전 인프라 구축을 서둘러야 실효성을 높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나은수 eeeee0311@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기자 나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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