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주협회, 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계획 철회 요청 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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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한국선주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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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선주협회가 국내 해운물류산업 생태계 보전과 상생발전을 위해 물류자회사 설립계획을 전면 철회해 줄 것을 최정우 포스코 회장에게 요청했다. 

한국선주협회는 21일 최 회장에게 보낸 건의문을 통해 “포스코는 지난 5월 설명자료를 통해 물류자회사 설립은 국내 물류생태계 교란과 무관하며 일자리 창출을 통해 국가 물류경쟁력을 향상시킨다고 강조했지만 이는 억지주장에 불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선주협회는 포스코 물류자회사가 우리나라 해운물류산업 생태계를 파괴할 것으로 예상했다. 

선주협회는 “포스코 물류자회사의 통행세 이슈와 관련해 포스코의 신설 물류자회사는 임직원 급여와 운영비 등을 보전하기 위해 속칭 통행세라 불리는 수수료 수입을 취할 수밖에 없어 물류기업을 쥐어짤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포스코의 해운업 진출에 대해서는 “해운법은 제철원료에 대한 자가수송만 규제하고 있어 철제품 수송을 위한 해운업 진출은 지금도 가능하다“며 “자회사에 대한 포스코 지분이 40%에 못미치는 경우 원료도 운송할 수 있어 해운업 진출이 법으로 불가능하다는 포스코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신설은 포스코 화물운송을 맡고 있는 해운기업의 수익을 악화시키고 이는 연쇄적으로 하역, 예선, 도선, 강취방 등 제반 항만부대사업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꼬집었다. 

이 과정에서 가장 타격을 받게 되는 것은 임금근로자의 수입 감소와 일자리 상실이라고 선주협회는 우려했다. 

해운, 항만, 해양관련 55개 단체가 가입된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와 부산항발전협의회, 항만물류협회뿐 아니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 등 노동계에서도 이 같은 이유로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상근부회장은 “포스코는 우리 해운산업이 세계 5위로 성장할 수 있었던 근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우리 해운물류산업이 성장해 철강산업을 비롯한 모든 산업과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서로 상생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국회 농해수위는 오는 26일 열리는 국정감사에 한국선주협회와 포스코를 각 참고인과 증인으로 선정해 물류자회사 설립과 관련한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이날 참고인으로 출석하는 김 상근부회장은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이 해운물류업계에 미치는 영향과 설립 부당성에 대해 발언할 것으로 보인다. 
 

권가림
권가림 hidden@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산업1팀 권가림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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