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코드 이용건수 2억건… 네이버 VS 카카오 "뭘 더 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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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와 네이버앱, 패스앱 등의 전자출입명부가 이용건수가 2억건이 넘었다. (왼쪽부터) 네이버와 카카오 QR체크인 개인정보 수집 및 제공 동의 화면. /사진=네이버, 카카오 제공
카카오와 네이버앱, 패스앱 등의 전자출입명부가 이용건수가 2억건이 넘었다. (왼쪽부터) 네이버와 카카오 QR체크인 개인정보 수집 및 제공 동의 화면. /사진=네이버, 카카오 제공
카카오와 네이버앱, 패스앱 등의 전자출입명부가 이용건수가 2억건이 넘었다. 도입 넉달여만이다.

23일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1일 기준 국내 전자출입명부는 31만8000개 시설에서 사용 중이며 누적이용건수는 2억900만건으로 집계됐다.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방역 차원에서 고위험시설 지정, 집합제한 조치 등 시설에 대해 전자출입명부를 의무화하면서다. 

QR코드 생성의 경우 지난 9월 기준 네이버앱이 3986만건으로 이용이 가장 많았다. 이어 ▲카카오톡 3257만건 ▲SK텔레콤의 패스앱 39만건 ▲KT와 LG유플러스는 각각 15만건이었다.

네이버앱의 경우 카카오보다 먼저 전자출입명부용 QR코드 생성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선점효과를 누린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는 네이버보다 한달 늦은 7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강소현
강소현 kang4201@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강소현 기자입니다. 이메일로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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