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XM3 나오자… 소형 SUV 시장도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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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자동차의 소형 SUV ‘XM3’. /사진=르노삼성 제공
르노삼성자동차의 소형 SUV ‘XM3’. /사진=르노삼성 제공
르노삼성자동차의 소형 SUV ‘XM3’의 출시 후 올해 1~9월 국내 소형 SUV 시장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8.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XM3의 판매 대수는 2만7607대로 전체 소형 SUV 증가 물량인 3만6837대의 75%가량을 차지했다.

르노삼성차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조사를 분석해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28일 밝혔다.

KAMA에 따르면 2019년 국내 5개 완성차 제조사가 선보인 소형 SUV는 9개 차종이었다. 이들의 지난해 1~9월 누적 판매대수는 총 12만9913대였다. 같은 기간 국내의 전체 판매대수가 93만5750대였음을 고려하면 소형 SUV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13.9%였다. 2020년 소형 SUV 시장의 11개 모델의 경쟁 구도로 확대됐다.

2020년 1월부터 9월까지 전체 승용시장은 102만1822대 규모였고 이 중 소형 SUV의 점유율은 16.3%에 달했다. 전년 동기 대비 28.4% 성장한 것이다. 같은 기간 중형 SUV 시장이 전년 동기 대비 0.6% 성장에 그치고 중형세단과 준중형 세단은 각각 –0.4%, -3.4% 감소한 것에 비해 괄목한 성장이란 평.

XM3는 지난 3월 출시 이후 4개월 만에 2만2525대를 판매해 출시 첫 4개월간 가장 많은 판매대수를 기록한 소형 SUV로 이름을 올렸고 올해 상반기 소형 SUV 시장 2위에 등극했다. 올해 9월까지의 누적 판매대수도 2만7607대로 2위 자리를 유지했다.

김태준 르노삼성자동차 영업본부장은 “XM3가 국내 소형 SUV 시장 도약의 주역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프리미엄 디자인 SUV를 지지해준 고객들 덕분”이라며 “내년에도 유럽수출과 더불어 소형 SUV 전성기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명환
이명환 my-hwan@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이명환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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