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I저축은행, 보이스피싱사고 예방 혁신금융서비스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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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I저축은행은 28일 서울 영등포구 KCB사옥에서 혁신금융서비스 도입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왼쪽부터) 유현국 SBI저축은행 본부장, 박형진 SK텔레콤 팀장, 고현덕 코리아크레딧뷰로 본부장./사진=SBI저축은행
SBI저축은행은 28일 서울 영등포구 KCB사옥에서 혁신금융서비스 도입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왼쪽부터) 유현국 SBI저축은행 본부장, 박형진 SK텔레콤 팀장, 고현덕 코리아크레딧뷰로 본부장./사진=SBI저축은행
SBI저축은행은 금융권 처음으로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혁신금융서비스를 도입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혁신금융서비스 도입에 코리아크레딧뷰로(KCB)와 SK텔레콤이 함께 했다. 이날 서울 여의도 KCB 사옥에서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SBI저축은행, SK텔레콤, KCB 총 3개 회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SBI저축은행은 이번 협약을 통해 KCB의 혁신금융서비스인 ‘안심이체서비스’를 우선 적용한다. 이를 통해 보이스피싱 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통해 소비자보호를 강화할 예정이다.

우선 오는 11월 1일부터 SBI저축은행 모바일뱅킹 ‘사이다뱅크’를 통해 ‘안심이체서비스’를 제공한다.

안심이체서비스는 송금 받는 계좌의 명의자와 휴대전화번호 명의자가 동일인인지 검증하고 문자인증코드를 이용해 수취인의 거래 의사를 확인하는 ‘2way 양방향 거래인증’ 방식을 적용한다.

이를 통해 보내는 사람 중심이었던 기존 이체방식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이스피싱 사고와 착오송금을 원천적으로 예방하고 차단할 수 있다.

또한 각종 개인간 금전거래, 부동산거래, 중고물품거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개인간 법적 분쟁에 입증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안심이체 전자문서’도 발급받을 수 있다.

이번 서비스를 시작으로 KCB가 방대한 신용데이터를 이용해 개발한 보이스피싱 사고 피해가능 예측 모형을 활용해 고객이 보이스피싱임을 인지하지 못하고 자금을 송금하거나 대출빙자 금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서비스도 곧 적용할 계획이다.

앞서 KCB는 이러한 기능들에 대해 보이스피싱과 착오송금 예방효과를 인정받아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은 바 있다. 통신사는 이를 근거로 금융사 고객으로부터 전달받은 수취인의 휴대폰 번호와 계좌 명의인의 정보를 비교해 검증한 결과를 제공할 예정이다.

사이다뱅크 안심이체서비스는 보이스피싱 사고에 노출되지 않도록 양방향 거래인증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보이스피싱 사고와 착오송금을 예방하고 수취인이 이체내역을 확인하고 응답하는 기능을 추가한다. 그동안 이체 거래에서 제공되지 않았던 거래내역을 남기게 돼 자금을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 편익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SBI저축은행은 기대했다.

유현국 SBI저축은행 리테일영업본부장 상무는 “그동안 보이스피싱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며 “이번에 도입한 혁신금융 안심이체서비스는 가장 현실적이고 근원적인 차단을 할 수 있는 모델”이라고 말했다.
 

박슬기
박슬기 seul6@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금융팀 박슬기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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