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나 돈 좀 보내줘"… 메신저피싱 피해금액 300억원 육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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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금융감독원
/사진=금융감독원
문자나 카카오톡 등 메신저로 지인을 사칭해 돈을 가로채는 '메신저피싱' 범죄가 계속 늘고 있다.  

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9월까지 메신저피싱 총 피해 건수와 금액은 각각 6799건, 297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동기(5931건, 237억원) 대비 각각 14.6%, 25.3% 증가한 수치다.

메신저피싱은 다른 사람의 인터넷 메신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이용해 로그인한 뒤 연락처에 등록된 가족, 친구 등 지인에게 메시지를 보내 돈이나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사기 수법을 말한다.

특히 전체 메신저피싱 피해건수 10건 가운데 8건 이상은 '카톡'을 통해 접근했다. 카톡 접근 비중은 지난 2018년 81.7%에서 올들어 85.6%로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금감원이 분석한 메신저피싱 사기수법은 우선 딸이나 아들, 직장동료 등을 사칭해 문자나 카톡 등 메신저로 급하게 도움을 요청하는 방식이다. 대부분 자녀를 사칭해 온라인 소액결제나 회원 인증 등을 요구한다.

또 채무상환이나 온라인 결제 등을 위해 급전이 필요하다며 자금이체를 유도하거나 회원인증을 한다며 주민등록증 사본이나 카드 번호, 비밀번호 등 정보를 요구한다. 특히 결제나 인증이 잘 되지 않는다며 피해자 휴대폰에 출처불명의 앱(원격조종 앱) 설치를 요구하기도 한다.

이같은 수법으로 가로챈 신분증과 개인정보 등을 이용해 피해자 명의의 비대면계좌 및 대출을 받는 경우도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다. 사기범은 보통 개인정보를 활용해 피해자 명의 핸드폰(주로 선불 알뜰폰)을 개통하고 금융회사 비대면 계좌를 개설한다. 또한 해당 정보로 피해자 명의의 카드론이나 약관대출 등을 받아 계좌에 이체하는 수법이다.

금융당국은 가족이나 지인 등이 문자나 메신저로 금전 또는 개인신용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실제 지인인지 여부를 유선통화 등을 통해 반드시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핸드폰 고장이나 분실 등의 사유로 연락이 어렵다고 언급할 경우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만큼 메시지 통화를 중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출처가 불분명한 앱 설치를 요구하는 경우도 무조건 거절해야 한다. 금감원 측은 "자녀 등 지인을 사칭해 원격조종 앱 등 악성앱 설치를 유도할 수 있는 만큼 이러한 요구에 응해서는 안된다"며 "만약 이미 악성앱을 설치한 경우라면 스마트폰 보안 상태 검사를 통해 설치 여부를 확인하고 앱을 삭제하거나 핸드폰 포맷 및 초기화를 시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메신저피싱에 송금을 했으면 입금 금융회사 콜센터 및 금감원 콜센터에 전화해 해당 계좌에 대한 지급정지와 피해구제신청을 접수할 수 있다.
 

이남의
이남의 namy85@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금융팀 이남의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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