쓴웃음 짓는 대한항공… 항공사 살길은 화물운송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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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은 지난 3분기에 매출 1조5508억원, 영업이익 76억원으로 2분기에 이어 2개 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사진은 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 서 있는 여객기의 모습. /사진=뉴스1
대한항공은 지난 3분기에 매출 1조5508억원, 영업이익 76억원으로 2분기에 이어 2개 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사진은 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 서 있는 여객기의 모습. /사진=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화물사업을 앞세운 대한항공이 지난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흑자를 낸 반면 아시아나항공과 저비용항공사(Low Cost Carrier·LCC)는 적자를 피하지 못할 전망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3분기에 매출 1조5508억원, 영업이익 76억원으로 2분기에 이어 2개 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다고 지난 5일 밝혔다. 다만 당기순손익은 3859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여객수요가 지속 감소해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3% 감소했다. 하지만 화물기 가동률 증가와 기존 여객기를 활용한 화물 수송 극대화를 바탕으로 영업흑자를 기록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7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4% 줄었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지난해 대비 큰 폭으로 줄었지만 코로나19로 항공업계의 여행 수요가 사라진 점을 고려하면 선방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대한항공이 수익성을 개선한 배경에는 화물기 가동을 늘리고 여객기를 화물용으로 개조한 점 등이 한몫했다. 3분기 화물사업 매출은 1조163억원으로 2분기에 이어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반면 아시아나항공과 저비용항공사들은 3분기도 수백억원대 적자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의 올해 3분기 실적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금융정보업체 와이즈리포트에 따르면 지난 5일 기준 각 항공사의 영업이익 전망치는 ▲아시아나항공 –1001억원 ▲제주항공 –680억원 ▲진에어 –517억원 ▲티웨이항공 –437억원 등이다. 주로 국제선 여객수요에 의존하는 저비용항공사들이 코로나19 쇼크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이다.
화물 수송을 위해 좌석을 떼어내는 작업을 진행 중인 대한항공 보잉777-300ER 여객기. /사진=대한항공 제공
화물 수송을 위해 좌석을 떼어내는 작업을 진행 중인 대한항공 보잉777-300ER 여객기. /사진=대한항공 제공
대형항공사의 화물사업은 연말까지 호조를 보일 전망이다. 반도체나 자동차 부품 등의 기존 항공 화물 수요도 꾸준한 가운데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긴급 방역물자나 화물 수요도 늘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내년 들어 코로나19 백신의 생산과 보급이 시작된다면 화물사업의 효과는 더 커질 전망이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전 세계에 백신 수송을 위해 8000대 이상의 보잉747 화물기가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화물사업을 하지 않거나 이제 막 뛰어든 국내 저비용항공사는 이를 대비할 형편이 못 된다. 임시방편으로 이들은 국내 항공여행을 주력으로 내세웠지만 이마저도 4분기는 비수기로 분류된다. 그동안 국내선 노선 확대, 항공권 할인, 관광 비행 등 온갖 수단으로 탑승객 모시기에 나섰지만 위기 극복에는 부족하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이미 대부분 저비용항공사는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 기한이 끝나자 연말까지 무급휴직을 실시하는 한편 고용 규모와 직결되는 기재 반납까지 돌입하며 허리띠 졸라매기에 나섰다.

기존 저비용항공사의 국제선 노선 재개도 요원하다. 코로나19의 백신이 개발돼 보급되더라도 주요 국가의 입국 제한 조치는 완전한 종식 전까지 전면 해제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명환
이명환 my-hwan@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이명환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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