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 ‘개발호재’ 날개 단 곳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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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적으로 저평가 받았던 경의중앙선 인근 부동산이 개발 호재를 업고 들썩이는 분위기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상대적으로 저평가 받았던 경의중앙선 인근 부동산이 개발 호재를 업고 들썩이는 분위기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양평·도농·파주 등 ‘경의중앙선’ 저평가 지역 분양 봇물

서울 용산과 경기 파주, 남양주, 양평을 연결하는 경의중앙선 역세권 주변으로 새 아파트 공급이 예정돼 주목된다.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지역이지만 분양가가 저렴하고 서울 접근성도 우수해 서울의 비싼 집값과 전세난 시달리는 실수요자들에게 높은 관심이 이어질 전망이다.


서울까지 1시간… 알짜 노선 따라 분양 봇물


경의중앙선은 기존 수도권전철 경의선과 전철 중앙선을 통폐합한 노선으로 임진강역, 문산역부터 서울역, 용산역, 용문역, 지평역까지 수도권을 동서로 가로질러 운행된다. 서울을 중심으로 경기 서북권과 동부권을 이어주는 노선인 만큼 알짜 노선으로 꼽힌다. 파주에서 서울역까지, 양평에서 상봉역까지 각각 1시간대에 접근이 가능하다.

경의중앙선은 통폐합 이전인 1978년부터 운행된 오래된 전철 중 하나로 노선을 따라 구도심 재개발 및 도시개발이 본격화되면서 부동산시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 그동안 서울 접근성이 떨어져 저평가 받던 파주와 고양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호재, 양평과 남양주는 고속도로 호재 등 교통호재까지 잇따르면서 상승세가 기대된다.

업계에 따르면 이들 노선을 따라 연내 경의중앙선 인근에 공급되는 아파트는 9개 단지 총 5814가구(임대, 오피스텔 제외)다. 구간별로는 ▲용문역 1개 단지 740가구 ▲양평역 2개 단지 1602가구 ▲도농역 1개 단지 194가구 ▲덕소역 1개 단지 295가구 ▲운정역 3개 단지 1104가구 ▲문산역 1개 단지 1879가구 등이다.
시장의 관심이 적었던 경의중앙선 인근 부동산이 각종 개발 호재를 업고 들썩이는 분위기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시장의 관심이 적었던 경의중앙선 인근 부동산이 각종 개발 호재를 업고 들썩이는 분위기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저평가 지역의 ‘환골탈태’ 힘은 ‘개발’


해당 노선을 따라 기존에 공급돈 단지는 분양성적이 우수했다. 지난 7월 행신역 인근에서 분양된 ‘행신파밀리에 트라이하이’는 37.38대1로 마감됐다.

양평역 인근에 들어서는 ‘양평 휴먼빌 센트럴시티’는 같은달 2.04대1로 순위 내 마감에 성공했다. 관심이 적었던 지역인 만큼 순위내 마감이 이례적이라는 평가도 받았다.

지난 8월 서울 은평구 수색역 인근에서 분양된 ‘DMC SK뷰 아이파크 포레’는 특별공급을 제외한 110가구 모집에 3만7430명이 몰리며 은평구 역대 최고 청약경쟁률인 340.27대1을 기록했다.

지난달 고양시 대곡역 인근에서 공급된 ‘대곡역 롯데캐슬 엘클라씨’도 특별공급을 제외한 130가구 모집에 4329건이 몰리며 평균 33.3대1의 청약경쟁률을 나타냈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경의중앙선 일대는 그동안 저평가 됐지만 주변으로 각종 도시개발과 교통개발 호재가 이어지며 수혜지역의 매매가 상승은 물론 신규 분양시장 청약경쟁률도 치열하다”고 짚었다. 이어 “기존 생활인프라가 잘 갖춰진데다 신규 교통개발 호재까지 있는 만큼 내 집 마련 실수요자라면 관심을 가질만하다”고 조언했다.
 

김창성
김창성 solrali@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김창성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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