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철강업계, 친환경 없이 '제품팔기 힘들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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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 /사진=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 /사진=삼성중공업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를 받은 조선과 철강업계의 성장 전략 중 하나로 '친환경'이 지목됐다. 

17일 삼정KPMG에 따르면 조선 분야에선 앞으로 친환경·스마트 선박 등 차세대선박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1월부터 싱가폴 항구는 개방형 스크러버 설치선 입항을 사실상 금지했다. LNG추진선 수요가 늘수록 석유연료 사용하는 중고선박은 모두 퇴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LNG추진기술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설계인력이 없는 중국과 일본 조선업 경쟁 이탈은 심화되고 있다. 

이에 국내 조선사의 지속적 차세대 신기술 경쟁력 확보 추진, 철강·해운산업 등 관련 산업간 연대‧협력이 필요한 것으로 진단됐다.

철강 분야는 앞으로 글로벌 경쟁 강도가 확대될 것으로 관측됐다. 보호무역 기조→수출규제로 이어지고 온실가스 등 환경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탄소국경세를 내세우고 있어 기후변화와 친환경 등 녹색 규제 강도가 대폭 격상될 것으로 보인다. 

탄소국경세는 탄소 배출이 많은 국가 또는 기업 제품에 추가로 부과하는 관세다. 자국 내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발생한 비용을 자국 수출 기업엔 지원금으로 주고 다른 나라 수출기업엔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개념이다. 탄소배출이 많을 수밖에 없는 철강업계에서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 제조 도입 ▲대체시장 발굴과 통상지원 강화 ▲친환경 전환을 위한 신공정개발 등 연구개발(R&D) 추진 등이 대안으로 꼽혔다. 
 

권가림
권가림 hidden@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산업1팀 권가림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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