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쌍용 렉스턴 "오프로더 아니죠, 패밀리 SUV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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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뉴 렉스턴. /사진제공=쌍용자동차
올뉴 렉스턴. /사진제공=쌍용자동차
쌍용자동차의 ‘G4 렉스턴’이 ‘올뉴 렉스턴’으로 다시 태어났다. 겉과 속 디자인을 싹 바꾸고 넣을 수 있는 건 모두 넣었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주행 감각과 넉넉한 공간을 비롯해 똑똑한 첨단 기능까지 두루 갖춘 재주꾼으로 거듭났다는 평이다.

올뉴 렉스턴의 이런 변화는 고객층의 다양화로 이어졌다. 쌍용차가 밝힌 사전계약 내용에 따르면 여성 고객 비중은 29%로 이전의 15%보다 크게 늘었다. 특히 G4 렉스턴은 60대 이상 연령대가 많이 선택하던 것과 달리 신형은 30~50대 소비자가 고르게 분포한 것도 달라진 점 중 하나다. 업계에서는 ‘임영웅 효과’라는 얘기도 들린다. 임영웅은 신곡을 발표하는 자리에 올뉴 렉스턴을 함께 공개할 만큼 쌍용차와 끈끈한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 쌍용차가 언론을 대상으로 마련한 신형 렉스턴 시승행사에서 최상위 스페셜 트림인 ‘더 블랙’을 체험했다. 내·외관 디자인을 차별화하고 편의품목을 대폭 보강한 게 특징이다.



한결 당당해진 디자인


쌍용차는 새로운 렉스턴의 디자인을 과감하게 갈아엎었다. /사진=박찬규 기자
쌍용차는 새로운 렉스턴의 디자인을 과감하게 갈아엎었다. /사진=박찬규 기자
G4 렉스턴의 무난한 디자인은 출시 당시부터 우려되는 부분 중 하나였다. 시간이 지나면 상당히 노후한 모델로 여겨질 수 있다는 것. 실제로 ‘올드하다’는 평을 받았고 주 구매층이 60대였다는 점도 이와 연관이 있다.

그래서 쌍용차는 새로운 렉스턴의 디자인을 과감하게 갈아엎었다. 올뉴 렉스턴 디자인을 두고 “SUV의 당당한 존재감과 도시적 세련미를 더해 완전히 새로운 면모를 보여준다”고 설명한다. 산뜻해진 라디에이터 그릴과 듀얼 프로젝션 타입 풀 LED 헤드램프를 비롯한 각 요소가 입체적으로 조화를 이룬다.

다이아몬드 모양을 형상화한 전면 라디에이터 그릴은 렉스턴만의 웅장함을 표현했다. 그릴 프레임은 덩어리째 절삭 가공돼 방패 형상 패턴을 그릴 내부에 배열하고 크롬 소재로 포인트를 준 게 특징이다.

뒷모양도 한결 젊어졌다. 가로로 배치된 T 형상 테일램프를 중심으로 하단의 범퍼라인을 하나의 직사각형 구도로 배치해 안정감을 주도록 연출했다.

이번에 시승한 ‘더 블랙’은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과 하이그로시 로워 범퍼가 적용되고 측면에는 전용 휠 아치와 도어 가니시, 20인치 스퍼터링 블랙 휠 및 하이그로시 패션 루프랙이 장착됐다.



고급스럽고 젊어진 실내


올뉴 렉스턴 인테리어. /사진=박찬규 기자
올뉴 렉스턴 인테리어. /사진=박찬규 기자
신형 렉스턴의 실내는 최고급 나파 가죽 시트와 도어트림에 퀼팅 패턴을 더해 고급스러움을 표현했다. 운전석에 앉았을 때는 아랫부분이 납작한 D컷 스티어링 휠과 센터 콘솔의 세로 배치 컵홀더가 눈에 띈다. 컵홀더 위치 변화에는 변속기가 전자식으로 바뀐 점이 한몫했다. 

계기반은 화려한 그래픽으로 다양한 정보를 표시하는 12.3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가 탑재됐다. 기본적인 주행 데이터는 물론 내비게이션 경로 등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보여준다. 클러스터 테마는 3가지 모드가 마련됐다.

가족이 함께 이용하기에 적합한 ‘패밀리 SUV’를 표방한 만큼 2열 공간에도 신경을 썼다. 뒷좌석 시트는 베이스와 볼스터 등 몸이 닿는 부분의 면적을 넓히고 높이를 조절해 앉았을 때 느낌을 개선했다. 특히 등받이 각도가 139도까지 기울어지며 이는 국산 SUV 중 최대 각도다. 2열 탑승객을 위한 USB포트는 2개가 마련됐고 12V 파워 아웃렛도 유지됐다.

뒷자리 탑승객을 위한 후석 승객 대화모드와 취침모드도 특징. 운전석 마이크를 통해 운행 중에도 편안하게 대화하고 후석 스피커 출력을 제한함으로써 뒷좌석 안락감을 높였다.

트렁크 공간은 기본 820ℓ(VDA 기준)로 골프백을 가로로 4개까지 수납할 수 있는 구조다. 2열 시트 등받이를 접으면 1977ℓ로 늘어나는데 가구 등 큰 화물을 실을 수도 있는 수준이다. 트렁크는 2단 러기지 보드를 활용해 다양한 형태로 변형 가능하다.



첨단 기능 없다고? 그건 옛말


올뉴 렉스턴은 그동안 취약점으로 지적된 능동형 주행안전기술도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했다.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을 포함하는 첨단 주행안전 보조 시스템 ‘딥컨트롤’(Deep Control)이 적용됐다.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면서도 차로 가운데를 유지하며 달리도록 돕는 IACC는 고속도로와 일반도로에서 모두 안정적이다. 특히 후측방경고(BSW)와 후측방 충돌보조(BSA)기능을 통해 차로변경 시 사고위험을 낮출 수 있다.

쌍용차는 신형 렉스턴에서 이런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랙타입 전동 스티어링 휠(R-EPS)으로 변경했다. 기존 유압식 스티어링 휠이 ‘손 맛’이 좋지만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를 이용하려면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주행 중 스스로 운전대를 이리저리 움직이며 자세를 보정한다. 장거리 주행 시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다.

한걸음 더 나아가 AI 기반 커넥티드 카 시스템인 ‘인포콘’(INFOCONN)도 새로 탑재됐다. 차 시동을 걸고 공조장치를 작동하는 건 기본이고 원격제어와 보안 및 차 관리에다 스트리밍 콘텐츠를 활용한 엔터테인먼트까지 전방위 서비스를 갖췄다.

만약 사고로 에어백이 작동될 경우 인포콘 상담센터를 통해 조치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10년 무상 제공된다.



독보적인 프레임바디 SUV


새로운 렉스턴의 기능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건 3톤에 달하는 견인능력과 트레일러의 움직임을 감지해 구동력과 브레이크를 제어하는 ‘트레일러 스웨이 컨트롤’이다. /사진제공=쌍용자동차
새로운 렉스턴의 기능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건 3톤에 달하는 견인능력과 트레일러의 움직임을 감지해 구동력과 브레이크를 제어하는 ‘트레일러 스웨이 컨트롤’이다. /사진제공=쌍용자동차
렉스턴은 프레임-온-바디 차종(프레임 위에 몸체를 얹은 형태)이라 차가 높아 타고 내릴 때 불편할 수 있다. 렉스턴 ‘더 블랙’은 문을 열면 아래 숨어있던 발판이 자동으로 튀어나와 이런 불편을 개선했다. 프레임바디의 특징은 오프로드 주행 시 휨과 뒤틀림이 거의 없다는 점이다. 포스코의 1.5Gpa(기가파스칼·압력을 나타내는 단위) 초고강도 강판을 적용했다. 

성능과 연비 향상을 동시에 달성한 파워트레인 변화도 만족스럽다. 올뉴 렉스턴에는 최고출력 202마력과 최대토크 45.0㎏.m의 2.2ℓ LET 파워 디젤 엔진이 탑재됐다. 이전보다 15마력과 2.0㎏.m가 향상됐다. 이 엔진은 경쟁사보다 약 150rpm(분당 엔진 회전수) 낮은 1600~2600rpm 구간에서부터 최대토크를 발휘할 수 있다. 복합연비 기준 11.6km/ℓ로 이전보다 10%가량 향상됐다.

초반 움직임은 날렵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힘이 없는 건 아니다. 차체가 무겁고 높고 덩치도 크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코너링은 큼지막한 휠 덕분에 안정감이 더해졌다.

핵심은 새롭게 적용된 후륜 8단 자동변속기다. 기아 ‘스팅어’에 들어간 것과 같은 제품이며 다단화를 통해 효율을 높이면서 부드러운 변속감을 느낄 수 있다.

쌍용자동차 최초로 탑재한 레버 타입 전자식 변속 시스템(SBW·shift-by-wire)은 시동을 끄면 자동으로 P단 전환되며 별도의 언락(unlock) 스위치를 배치해 오작동으로 인한 불안요소를 줄였다.

새로운 렉스턴의 기능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건 3톤에 달하는 견인능력과 트레일러의 움직임을 감지해 구동력과 브레이크를 제어하는 ‘트레일러 스웨이 컨트롤’이다. 웬만한 캠핑 카라반이나 중형 요트도 안전하게 끌 수 있어 최근 레저 트렌드에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가족중심의 레저활동에 최적화했다는 쌍용차의 말처럼 ‘올뉴 렉스턴’은 터프한 프레임타입 SUV라는 본질에 최첨단 기능을 추가하고 감성품질을 개선해 안전하고 안락하면서 다양한 야외활동에 적합한 차로 거듭났다.
 

박찬규
박찬규 star@mt.co.kr  | twitter facebook

바퀴, 날개달린 모든 것을 취재하는 생활사회부 모빌리티팀 박찬규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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