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金)튜브가 떴다] BTS가 전하는 금융생활, 조회수 1억 대박

KB국민은행, 신입행원의 금융지식·창업 노하우 콘텐츠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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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주|전세계 20억명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유튜브에 금융권이 흠뻑 빠졌다. 유튜브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동영상으로 궁금증이 생기면 언제든 키워드를 검색하는 포털기능을 갖췄다. 유튜브를 통한 새 인맥 쌓기는 고객관리는 물론 브랜드 이미지 관리에 효과가 크다. 특히 젊은층을 유입시켜 미래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채널로 꼽힌다. 반짝반짝 빛나는 아이디어로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자처한 금융권의 '금(金)튜브'를 소개한다.
(왼쪽부터) KB국민은행 브랜드전략팀 이주연 대리, 양혜련 과장, 김수연 계장./사진=장동규 기자
(왼쪽부터) KB국민은행 브랜드전략팀 이주연 대리, 양혜련 과장, 김수연 계장./사진=장동규 기자
“사우디아라비아에 KB국민은행 세워주세요”

KB국민은행이 지난해 3월 유튜브에 게재한 ‘KB스타뱅킹’ 광고 영상에 달린 댓글이다. 글로벌 K팝 스타 방탄소년단(BTS)이 KB스타뱅킹을 소개하는 이 영상은 조회수 800만을 넘어섰고 1만9000개의 댓글이 달렸다.

양혜련 KB국민은행 브랜드전략부 과장은 “BTS와 함께 했던 영상을 처음 올렸을 때 흥분을 잊지 못한다”며 “사우디아라비아와 인도 등 다양한 국가의 팬이 국민은행을 이용하고 싶다는 피드백을 전했다”고 말했다.



BTS가 유일하게 ‘금융’하는 채널


KB국민은행은 BTS를 모델로 발탁해 젊고 역동적인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젊은 고객층을 끌어들이는 것은 물론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 효과도 톡톡히 봤다.

비대면·글로벌을 핵심으로 금융의 틀이 바뀌는 가운데 BTS를 모델로 기용한 것은 KB국민은행의 글로벌한 이미지 구축과 젊은 고객 확보에 신의 한 수가 됐다는 평이다.

BTS는 올해 초 KB국민은행의 통신 전용 브랜드인 ‘Liiv M’(리브엠) 광고에도 출연했다. 리브 모바일은 약정 없이 모바일 웹을 통해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 BTS 광고를 통해 통신 가입 절차와 통신비 및 금융인증이 합리적이고 간편하게 바뀌는 모습을 알기 쉽게 보여준다.

이 영상은 조회수 380만을 기록하며 “너무 재미있다” “이 광고가 제일 맘에 든다” “BTS가 국민은행과 더 많은 영상을 찍었으면 좋겠다”는 반응을 얻었다.

BTS의 인기에 힘입어 KB국민은행의 유튜브 채널은 구독자와 조회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효과를 보고 있다. 구독자는 17만명이며 은행권 최초로 누적 조회수 1억을 넘어섰다.

양혜련 과장은 “전세계에서 BTS가 금융 이야기를 나누는 채널은 국민은행 유튜브가 유일하다”며 “BTS와 지금까지 107개 광고 및 유튜브 영상을 제작했고 앞으로도 추가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BTS와 협업하는 방안을 계속 모색할 계획이다. 모바일뱅킹 앱인 KB스타뱅킹에 ‘BTS 전용관’도 별도로 구성했다. 이곳에서 BTS가 남긴 메시지를 팬들이 확인할 수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유튜브에는 BTS가 소개하는 금융 이야기 영상을 추가로 제작할 계획이다. 이주현 브랜드전략부 대리는 “‘리브엠×BTS’ 영상은 멤버가 키워드 인터뷰를 통해 BTS의 진솔한 모습을 보여주고 ‘리브모바일로 바꾸면 통신생활이 바뀐다’는 리브엠의 의미를 전달했다”며 “국민은행 고객과 유튜브 구독자를 위해 BTS와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준비 중이다. 기대해달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 유튜브 캡처./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유튜브 캡처./사진=KB국민은행



서브 채널 ‘마니버니’, ‘KB인사이드’


브랜드전략부 SNS팀은 ‘KB국민은행’ 유튜브 채널과 ‘마니버니’ 채널을 운영 중이다. 마니버니는 2030세대에게 알찬 금융지식을 전달하고 함께 부자가 되는 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2019년 오픈한 채널이다.

KB국민은행 공식 채널과 다르게 마니버니는 유머·감동·공감 등 가벼운 주제를 다뤄 고객과 소통하고 있다. 최근에는 신입행원이 은행에서 일어나는 일과 브이로그 등 일상의 모습, 다양한 업무에 도전해 보는 모습을 주로 콘텐츠로 담았다.

지난 3월 제작한 마니버니 시즌2 ‘현직 은행원이 보이스피싱 당한다면’ 편은 신입행원에게 이름과 직장을 거론하며 개인정보가 유출됐다고 협박하는 보이스피싱 사례를 보여주며 공감을 이끌었다.

이 영상에 등장한 신입행원은 “신용정보관리원 직원이 개인정보를 알고 있다는 소리에 당황했다”며 “자칫 모르고 넘어가면 손해를 보는 금융상식과 금융정보를 신입행원의 관점에서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마니버니는 금융업의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금융정보 전문채널로 강화할 계획이다. 김수연 브랜드전략부 계장은 “금융전문 유튜브 채널과 협업하고 셀럽·인플루언서와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영상을 다양하게 구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B인사이드’에는 색다른 이력을 지닌 KB금융인이 전국에 있는 사장님과 창업인을 위해 창업준비단계부터 경영애로 사항 등 경영 컨설팅을 담당하는 ‘KB소호컨설팅’의 자문 영상이 올라왔다. 

컨설팅 사례에 등장한 ‘하노크북촌’ 대표는 “해외 플랫폼에서 외국인을 겨냥해 홍보했는데 코로나에 영업이 힘들어져 국내 숙박시장으로 눈을 돌렸다. KB국민은행 컨설팅팀의 조언으로 SNS를 활용해 국내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됐다”며 “코로나 속에도 매출이 늘어 만족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 KB국민은행 브랜드전략부 SNS팀은 KB국민은행 채널과 마니버니를 금융권 대표 유튜브 채널로 키워갈 계획이다. 양혜련 과장은 “유튜브를 만드는 과정은 다양한 사람과 아이템을 접하고 콘텐츠 아이디어를 탄생시키는 새로운 일”이라며 “KB국민은행 유튜브를 방문하는 구독자도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신선한 창업 이야기와 알찬 금융정보를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이남의
이남의 seul6@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금융팀 박슬기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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