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金)튜브가 떴다] KB국민카드 “이게 바로 디지털Easy~”

8개 카드사 중 유튜브 구독자 수 1위, ‘디지털쉽게명’ 영상 조회수 5700만뷰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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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주|전세계 20억명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유튜브에 금융권이 흠뻑 빠졌다. 유튜브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동영상으로 궁금증이 생기면 언제든 키워드를 검색하는 포털기능을 갖췄다. 유튜브를 통한 새 인맥 쌓기는 고객관리는 물론 브랜드 이미지 관리에 효과가 크다. 특히 젊은층을 유입시켜 미래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채널로 꼽힌다. 반짝반짝 빛나는 아이디어로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자처한 금융권의 '금(金)튜브'를 소개한다.
전민수 KB국민카드 브랜드전략부 팀장./사진=KB국민카드
전민수 KB국민카드 브랜드전략부 팀장./사진=KB국민카드
# 어느 시골의 케이비 슈퍼마켓에 들른 할아버지가 막걸리 2병을 들고 계산대로 향한다. “막걸리 2개 3600원이유. 현금이쥬?”라고 묻는 할머니의 물음에 할아버지는 “디지털시대 아니어유!”라고 대답하며 스마트폰을 꺼내 카드 단말기에 갖다 대며 결제를 완료한다.

# 이발소에서 볼과 턱에 거품을 잔뜩 바른 이장이 스마트폰을 뚫어지게 쳐다보고 있다. 이장에게 면도를 해주던 이발소 직원은 “이장님, 누구랑 그렇게 채팅을 하십니까?” 질문을 던진다. 이장은 “신상 트랙터 한 대 뽑으려고 한도 좀 늘리고 있지”라고 답하며 스마트폰을 향해 “큐디(KB국민카드 챗봇)야~ 한도 좀 팍팍 올려주라~”라고 외쳤다. 그러자 스마트폰엔 ‘한도증액신청 완료됐습니다’라는 문구가 뜬다.

이 영상은 KB국민카드가 운영하는 유튜브의 ‘디지털쉽게명’ 캠페인 1편 ‘누구나 누릴 수 있어야 디지털이지(Easy)’로 조회수가 2200만회에 육박한다. KB국민카드가 올해 유튜브에서 선보인 영상 중 가장 많은 조회수를 보이며 눈길을 끌고 있다.

KB국민카드가 올 5월부터 게시한 ‘디지털쉽게명’ 영상은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로 꼽힌다. 디지털쉽게명 영상의 총 조회수는 5700만회를 넘어섰다. 특정 세대에 국한되지 않고 누구나 쉽게 디지털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전민수 KB국민카드 브랜드전략부 팀장은 “디지털쉽게명 1편은 친근함이 키포인트다. 촬영 장소에 실제 사는 동네 주민을 모델로 섭외했다”며 “할머니와 할아버지의 친근한 멘트가 디지털을 더욱 쉬워 보이도록 만들어서 좋은 반응을 이끌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카드사 유튜브 구독자 1위


KB국민카드는 8개(신한·삼성·KB국민·현대·우리·하나·롯데·농협) 카드사 중 가장 많은 유튜브 구독자 수를 확보하고 있다. 유튜브 구독자는 2019년 12월 30만명을 넘어선 이후 올 11월 말 기준 60만5000명에 달한다. 

전 팀장은 “유튜브 채널의 집약적 성장이라는 과제를 두고 MZ세대(밀레니얼+Z세대)와의 소통 및 인터랙티브와 공익성 등에 목적을 두고 콘텐츠를 제작했다”며 “TV광고와 제작 비하인드 영상부터 다양한 SNS캠페인, 하우투(HOW-TO)영상, 금융교육 콘텐츠 등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콘텐츠가 쌓이면서 자연스레 긍정적인 평가도 따라왔다”고 말했다.

KB국민카드가 처음 유튜브를 개설한 건 2012년 1월이지만 유튜브 채널 성장에 집중하기 시작한 시기는 지난해부터였다. 이전엔 이미 만들어진 광고나 홍보 제작물을 단순히 게시하는 역할을 수행했지만 최근에는 유튜브 채널에 게시하기 위한 콘텐츠 제작이 주를 이룬다. 형식적인 면에서 보면 이전에는 15초, 30초 형태의 영상 콘텐츠가 주로 게시됐지만 최근에는 장초수(재생 시간이 긴 영상) 콘텐츠 등이 주로 올려지고 있다. 유튜브 개설 이후 현재까지 게시된 영상 수는 총 469건에 이른다. 올해는 127건의 동영상이 올려졌다.
(위쪽부터)KB국민카드 디지털쉽게명, KB국민카드 장도연 홈스테이지./사진=KB국민카드 유튜브 캡쳐
(위쪽부터)KB국민카드 디지털쉽게명, KB국민카드 장도연 홈스테이지./사진=KB국민카드 유튜브 캡쳐


KB국민카드가 전하는 ‘세상을 바꾸는 금융’


KB국민카드는 유튜브 콘텐츠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디지털 이지’(Digital Easy)와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우선순위로 두고 있다. 전 팀장은 “쉬운 디지털 카드생활에 대한 정보를 누구나 알기 쉽고 재밌게 콘텐츠로 전달하려 한다”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와 사회공헌도 뺄 수 없는 부분으로 관련된 콘텐츠 소재를 더 발굴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KB국민카드는 ▲웹드라마 ▲뮤직비디오 ▲웹예능 ▲보이는 라디오 등 콘텐츠를 선보이며 유튜브 경쟁력 확보에 힘을 쏟고 있다. 전 팀장은 “고객의 관심사와 트렌드를 반영해 정보를 재밌고 흥미롭게 접할 수 있도록 콘텐츠마다 공을 들였다”며 “상품과 서비스를 소재로 하고 있지만 광고 같지 않은 콘텐츠로 꾸준히 찾아볼 수 있는 채널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장도연의 홈스테이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에 맞춰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며 일상생활하는 고객의 이야기를 듣는 토크형 웹예능 콘텐츠다. 개그우먼 장도연씨가 MC를 맡고 인디뮤지션·연극배우·대학생·야구팬·자영업자 등이 게스트로 출연했다. 인기 걸그룹 ‘오마이걸’이 출연한 예능 형식의 금융교육 콘텐츠도 같은 맥락이다. 이지사운드(Easy Sound) 캠페인은 댄스·인디·락·아이돌·트로트 등 음악을 매개로 고객과 소통하고 있다. 다양한 콘텐츠로 호응을 얻으면서 KB국민카드는 올해 여러 기관에서 주관하는 유튜브(SNS) 시상식에서 4관왕을 차지했다.

“올해는 현재의 구독자 수를 유지하며 장기적으로 지속 성장할 수는 발판을 다지는 것이 목표입니다. 내년 목표는 KB국민카드 유튜브 채널을 좋아하고 찾아주는 고객에게 더 좋은 콘텐츠로 보답하는 것입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계속 제작하고 소통도 활발하게 해나간다면 구독자 100만이라는 숫자도 자연스럽게 따라오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박슬기
박슬기 seul6@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금융팀 박슬기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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