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 항공사 뜰까?" 대한항공-아시아나 통합 '운명의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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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합병 가능 여부가 오늘 결정날 것으로 보인다. /사진=뉴스1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합병 가능 여부가 오늘 결정날 것으로 보인다. /사진=뉴스1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합병 가능 여부가 오늘 결정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양대 대형항공사의 합병을 두고 법원 판단에 관심이 집중된 상황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1일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50부는 사모펀드 KCGI 산하 투자목적회사 그레이스홀딩스가 한진칼을 상대로 낸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결론을 내린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경영권 분쟁 중인 KCGI는 지난달 18일 산업은행을 상대로 한 한진칼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막아달라며 법원에 가처분신청을 했다.

만약 가처분신청이 인용되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사실상 무산될 것으로 예상돼 한진그룹과 KCGI는 신주 발행 목적의 정당성 등에 대해 치열한 공방을 벌여왔다.

이번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은 산업은행이 한진그룹 지주사 한진칼에 8000억원을 지원해 이 중 5000억원은 한진칼이 단행하는 유상증자에 투입하고 3000억원은 대한항공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한 교환사채(EB)를 인수하는 방식이다.

한진칼은 산은과 수출입은행 지원을 받아 2조5000억원 규모의 대한항공 유상증자에 참여하고 대한항공은 1조5000억원 규모의 아시아나항공의 신주 및 3000억원의 영구채 인수로 총 1조8000억원을 투입해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가 된다.

이에 KCGI는 산은이 조 회장의 편을 들 수 있다는 이유로 신주 발행을 반대했다. 하지만 한진그룹은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재편을 통한 '생존'이라는 거시적 목표를 위한 것이라고 맞섰다.

산은의 5000억원 규모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대금 납입일은 2일, 3000억원 규모 EB 대금 납입일은 3일이므로 법원은 1일까지 결론을 내려야 한다.

앞서 지난 25일 재판부는 가처분 심문에서 신주 발행 목적의 정당성과 신주 발행의 대안이 존재하는지가 쟁점이 된다고 언급하며 양측에 보완서류들을 제출할 기회를 줬다.

KCGI가 제기한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지면 산은이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할 수 없게 돼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는 백지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아시아나는 두 번이나 매각이 무산되는 수모를 겪어야 한다. 하지만 가처분 신청이 기각되면 세계 10위권의 초대형 국적항공사 출범 가능성이 높다.
 

박찬규
박찬규 star@mt.co.kr  | twitter facebook

바퀴, 날개달린 모든 것을 취재하는 생활사회부 모빌리티팀 박찬규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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