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주목했다”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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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이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공개했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공개했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공개했다. 고성능·고속 충전·항속거리 500km 이상의 특징을 갖춘 차세대 전기차의 뼈대다.

현대차그룹은 2일 ‘E-GMP 디지털 디스커버리’ 행사를 열고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의 기술적인 특장점과 새로운 고속화 모터 및 배터리 시스템 등을 선보였다.

E-GMP는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도약의 원년으로 삼은 2021년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와 기아자동차 ‘CV’(프로젝트명) 등 차세대 전기차 라인업의 뼈대가 되는 기술집약적 신규 플랫폼이다.

E-GMP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플랫폼을 활용한 기존의 전기차와 달리 전기차만을 위한 최적화 구조로 설계돼 1회 충전으로 국내 기준 500km 이상 주행할 수 있다. 게다가 800V 충전 시스템을 갖춰 초고속 급속충전기 이용시 18분 이내 80% 충전이 가능하다. 5분 충전으로 1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전기차 시대가 열리는 셈이다.

내연기관 플랫폼과 달리 바닥을 편평하게 만들 수 있고 엔진과 변속기, 연료탱크 등이 차지했던 공간이 크게 줄어들어 실내 공간 활용성을 크게 높이는 것은 물론 지금까지 구조적인 한계로 불가능했던 새로운 자동차 실내외 디자인이 가능하다.
E-GMP는 모듈화 및 표준화된 통합 플랫폼이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E-GMP는 모듈화 및 표준화된 통합 플랫폼이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특히 E-GMP는 모듈화 및 표준화된 통합 플랫폼이어서 소비자 요구에 따라 단기간에 전기차 라인업을 늘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조상 복잡도가 줄어들어 생산효율이 높아진다.

더불어 조만간 현실화할 자율주행, 고성능 EV, V2G(Vehicle to Grid) 등 다양한 활용성까지 감안한 설계구조로 미래 모빌리티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V2G는 주행 후 차 내부에 남아있는 전력을 다시 외부 전력망으로 전송해 사용하는 개념으로 차량을 하나의 에너지 저장장치(ESS)로 이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현대차그룹은 앞으로 E-GMP를 기반으로 개발되는 차세대 전용 전기차에 신규 PE 시스템(Power Electric System), 다양한 글로벌 충전 인프라를 고려한 세계 최초의 400V/800V 멀티 급속충전 기술, 차 외부로도 자유롭게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V2L(Vehicle to Load) 기능 등을 추가로 적용해 보다 진화된 전동화 모빌리티 고객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그룹 연구개발본부장은 “현대차그룹이 앞서 선보였던 전기차들은 뛰어난 효율로 고객들의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통해 기존의 우수한 효율성에 더해 다이내믹한 주행성능을 필요로 하는 새로운 차급까지 그 기술 리더십을 더욱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찬규
박찬규 star@mt.co.kr  | twitter facebook

바퀴, 날개달린 모든 것을 취재하는 생활사회부 모빌리티팀 박찬규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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