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하이마트, 알고보니 '갑질마트'… 경쟁사제품 판매 강요에 회식비도 뜯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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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하이마트가 납품업체에 갑질을 한 혐의로 공정위에 적발됐다. /사진=롯데하이마트
롯데하이마트가 납품업체에 갑질을 한 혐의로 공정위에 적발됐다. /사진=롯데하이마트
롯데하이마트가 납품업체에 경쟁사 제품 판매를 강요하는 등 갑질을 일삼은 혐의로 당국의 제재를 받게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국내 최대 전자제품 전문점인 롯데하이마트의 대규모유통업법 위반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10억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고 2일 밝혔다.



쿠첸 종업원에 쿠쿠 제품 판매 강요


공정위에 따르면 롯데하이마트는 2015년1월부터 2018년6월까지 납품업자가 인건비 전액을 부담하는 조건으로 31개 납품업자로부터 총 1만4540명의 종업원을 파견받았다.

이 과정에서 납품업자가 파견한 종업원에게 소속 회사 제품뿐만 아니라 다른 납품업자의 제품까지 구분 없이 판매하도록 하고 심지어 파견종업원별 판매목표와 실적까지 관리했다.

예를 들어 쿠첸 종업원이 자사 제품이 아닌 삼성전자, LG전자, SK매직, 쿠쿠전자 등의 제품도 판매하도록 강요하는 식이다.

이를 통해 납품업자의 파견종업원은 하이마트의 총판매금액의 약 50.7%에 달하는 5조5000억원 상당의 다른 납품업자의 전자제품까지 판매하게 됐다는 게 공정위의 설명이다.

하이마트는 또한 납품업자 파견종업원에게 자신과 제휴계약이 돼 있는 약 100건의 제휴카드 발급, 약 9만9000건의 이동통신서비스 가입, 약 22만건의 상조서비스 가입 업무에도 종사시켰고 매장 청소, 주차장 관리, 재고조사, 판촉물 부착, 인사도우미 등의 업무에도 수시로 동원했다.



회식비·시상금도 납품업체 주머니에서


아울러 2015년 1월부터 2017년 6월까지 기본계약서에 포함되지 않았음에도 약 183억원의 판매장려금을 총 80개 납품업자로부터 부당하게 수취했다.

이 가운데 65개 납품업자로부터는 ‘판매특당’또는 ‘시상금’이란 명목으로 약 160억원을 수취하여 자신의 우수 판매지점 회식비, 우수직원(자사·납품업체 직원 불문) 시상 등 자신의 판매관리비로 사용했다.

이 외에도 2015년과 2016년 회사 계열 물류회사(당시 롯데로지스틱스)와 계약한 물류대행수수료 단가가 인상됨에 따라 수익 보전 목적으로 그 인상분을 117개 납품업체들에게 소급 적용하는 방식으로 약 1억9200만원의 물류대행수수료를 부당하게 수취한 혐의도 있다.

공정위는 “하이마트가 납품업체로부터 대규모 인력을 파견 받아 장기간에 걸쳐 상시 사용하는 등 그 위법성의 정도가 매우 큼에도 조사·심의 과정에서 개선 의지가 크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해 동일한 법위반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정명령 이행여부를 철저하게 감시할 계획”이라며 “하이마트 외 다른 대규모유통업자의 납품업자 파견종업원 부당사용 관행도 적발 시 엄중 제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한듬
이한듬 mumford@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팀 기자입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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