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전기차 3.7억대분 리튬 확보… 이차전지소재 드라이브

리튬·니켈·흑연·양극재·음극재 가치사슬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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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가 아르헨티나 리튬 염호에서 탐자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포스코가 아르헨티나 리튬 염호에서 탐자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포스코가 이차전지 소재 육성에 가속도를 낸다. 원료 조발부터 소재 생산까지의 가치사슬을 본궤도에 올려 소재 분야에서 연매출 23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포스코는 양극재와 음극재 등의 이차전지소재사업과 함께 리튬, 니켈 및 흑연 등의 이차전지 핵심원료 사업을 확대한다고 3일 밝혔다. 

계획의 주요 골자는 ▲아르헨티나 리튬 염호 평가매장량 증가 ▲친환경 니켈 제련 사업 추진 ▲흑연 광산 지분 투자 등을 연계해 이차전지소재 사업의 밸류체인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차전지산업의 가치사슬은 전기차 등에 사용되는 배터리를 생산하는 회사, 배터리에 필요한 양극재, 음극재, 전구체 등을 생산하는 이차전지소재 회사, 이에 필요한 리튬, 니켈, 흑연 등의 원료를 가공, 공급하는 이차전지소재 원료공급사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차전지 양극재의 핵심 소재인 리튬은 전기를 생성, 충전할 수 있는 역할을 하고 니켈은 이차전지의 운행거리를 늘린다. 

흑연은 전기 생성을 위해 양극재에서 방출된 리튬이온을 저장하고 다시 방출하는 역할을 하면서도 안정적인 소재여서 음극재의 원료로 쓰이고 있다.
아르헨티나 리튬 데모플랜트 전경. /사진=포스코
아르헨티나 리튬 데모플랜트 전경. /사진=포스코
포스코는 최근 아르헨티나 ‘옴브레 무에르토’ 염호의 최종 매장량 평가 결과 리튬 매장량이 인수 당시 추산한 220만톤보다 6배 늘어난 1350만톤인 것으로 확인했다. 

이는 전기차 약 3억700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리튬 농도 역시 평균 921㎎/L의 고농도로 파악됐다. 현재 세계 염호 가운데 리튬 매장량과 농도 모두 세계 최고 수준이다.

포스코는 양극재의 필수 원료인 고순도 니켈의 생산도 추진한다. 철강 생산 공정에서 활용한 쇳물 생산과 불순물 제거 기술 역량을 기반, 친환경 고순도 니켈 제련 공정을 개발하는 데 투자를 확대한다.

포스코는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에 진출해 친환경 배터리 자원순환에도 나선다. 

아울러 현재 전량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 음극재 원료인 흑연의 수급 다변화를 위해 호주 등 흑연 광산을 확보해 중국산 원료 의존도를 절반 이하로 낮출 방침이다.

또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의 소재 개발에도 시동을 건다. 포스코케미칼은 지난달 그룹사 가운데 사상 최대인 1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단행했다.

포스코는 오는 2030년까지 리튬 22만톤, 니켈 10만톤을 자체 공급한다. 또 양극재 40만톤, 음극재 26만톤 생산체제를 구축해 배터리 소재 부문에서 글로벌 시장점유율 20%, 매출액 연 23조원을 달성할 계획이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우리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리튬, 니켈, 흑연 등 원료부터 양극재와 음극재까지 이차전지소재 일괄공급체제를 갖추고 있다”며 “차별화된 경쟁우위에 기반하여 이차전지소재를 세계 최고 수준의 사업으로 육성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자”고 말했다.
 

권가림
권가림 hidden@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산업1팀 권가림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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