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물류 배송 전기트럭 활용"… 현대차-우체국물류지원단 '맞손'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현대자동차 상용개발담당 마틴 자일링어 부사장(좌)과 천장수 우체국물류지원단 이사장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 ‘마이티 전기차 우편물류 운송차량 실증사업 업무협약(MOU)’ 체결식에서 협약서에 서명했다./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 상용개발담당 마틴 자일링어 부사장(좌)과 천장수 우체국물류지원단 이사장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 ‘마이티 전기차 우편물류 운송차량 실증사업 업무협약(MOU)’ 체결식에서 협약서에 서명했다./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우체국물류지원단과 친환경 상용차 시장 확대를 위해 협력한다.

현대자동차는 우체국물류지원단과 ‘마이티 전기차 우편물류 운송차 실증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현대차에 따르면 이번 협약을 통해 내년 7월부터 중형 트럭 ‘마이티 전기차’를 수도권 우편물류 운송차로 1년 동안시범 운영한다. 출시 전 선행 개발된 차를 실제 우편물류 운송 환경에 투입하고 시범 운영 과정에서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용차 고객 주행 환경에 맞춘 차를 개발하는 것이 주요 목표다.

협약에 따라 현대차는 ▲제작 및 공급 ▲상품성 개선을 위한 기술 지원 등을 담당한다. 우체국물류지원단은 ▲차 운영 ▲기초 정비 ▲주행 데이터 제공 등 운영에 필요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지원한다.

실증사업을 위해 선행 개발한 마이티 전기차는 현대차가 앞으로 브랜드 최초로 선보일 중형 전기트럭으로 128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했다. 1회 충전 시 최고시속은 80km, 최대 약 200km를 주행할 수 있다.

마이티는 국내 물류운송에 가장 많이 운행되는 중형트럭이다. 현재 우체국물류지원단에서 운용하는 마이티 트럭은 총 249대로 디젤엔진을 탑재한 우편물류 운송차를 전기차로 점차 전환하게 되면 유류비 절감은 물론이고 도심 내 환경문제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게 현대차 측의 주장.

현대차 관계자는 “앞으로 물류 운송 분야에서도 친환경 상용차 운행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도심 내 공기 질 개선에 도움이 될 다양한 친환경차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용준
지용준 jyjun@mt.co.kr

안녕하세요 머니s 모빌리티팀 지용준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 코스피 : 2215.22상승 5.8418:03 10/05
  • 코스닥 : 685.34하락 11.4518:03 10/05
  • 원달러 : 1410.10하락 16.418:03 10/05
  • 두바이유 : 88.82상승 0.5418:03 10/05
  • 금 : 1730.50상승 28.518:03 10/05
  • [머니S포토] 조계종 총무원장 취임법회 참석한 與·野 인사
  • [머니S포토] 대화 나누는 금감원 이복현·저축은행 오화경
  • [머니S포토] 금감원장, '대출 만기연장·이자 상환유예' 지원 격려
  • [머니S포토] 놀이터에 접목된 공공디자인
  • [머니S포토] 조계종 총무원장 취임법회 참석한 與·野 인사

칼럼

커버스토리

정기구독신청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