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 회장 "CEO가 달라져야… 저부터 변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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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 신동빈 롯데 회장이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된 '2021 상반기 롯데 VCM(사장단 회의)'에 참여했다. /사진=롯데지주
13일 신동빈 롯데 회장이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된 '2021 상반기 롯데 VCM(사장단 회의)'에 참여했다. /사진=롯데지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올해 첫 VCM(사장단 회의)에서 “저부터 롯데 변화의 선두에 서겠다”며 혁신 의지를 피력했다. 지난해 상반기 VCM에서 “듣기 좋은 이야기는 못한다”며 사장단을 질타했던 것과 달리 이번엔 독려하는 메시지를 냈다. 다만 “성장이 아닌 생존 자체가 목적인 회사에는 미래가 없다”며 미래 관점의 비전 확립을 강조했다. 

14일 롯데지주에 따르면 신 회장은 전날 ‘2021 상반기 롯데 VCM’을 주재했다. 회의에는 각 사 대표이사와 롯데지주 및 4개 부문 BU 임원 등 130여명이 참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으로 오후 2시부터 약 4시간 동안 진행됐다.

이번 VCM은 ‘Rethink-Restart : 재도약을 위한 준비’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여파로 롯데의 위기감이 높아진 만큼 재도약 방안에 대한 논의가 다각도에서 이뤄졌다. 지난 성과를 냉철하게 되돌아보고 장·단기적으로 균형 잡힌 전략을 도모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구체적으로 ▲올해 경제전망 및 경영환경 분석 ▲그룹의 대응 전략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 방안 ▲CEO역할 재정립 등이 주요 내용으로 다뤄졌다. 신 회장은 대표이사들에게 약 30여분간 당부 메시지를 전했다. 

우선 지난해 경영성과에 대해 “코로나19로 그 어느 때보다 경영지표가 부진했다”며 “이는 우리의 잠재력을 시장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위기 때 혁신하는 기업이 위기 후에도 성장 폭이 큰 것처럼 올 2분기 이후로 팬데믹이 안정화에 들어갔을 때를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상반기 VCM에서 신 회장은 사장단을 향해 “각 사의 본질적인 경쟁력과 핵심가치는 무엇인가”라고 묻고 “5년 후, 10년 후 회사의 모습을 임직원들에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의 사례를 들기도 했다. 신 회장은 “나이키는 단지 우수한 제품만이 아니라 운동선수에 대한 존경의 가치를 고객들에게 전달하며 다른 회사가 따라갈 수 없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게 됐다”며 “각 회사에 맞는 명확한 비전과 차별적 가치가 있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생존에만 급급하거나 과거의 성공 체험에 집착하는 기업에겐 미래도, 존재 의의도 없다”며 “혁신적으로 변하지 못하는 회사들은 과감한 포트폴리오 조정을 검토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신 회장은 “미래 관점에서 비전을 수립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부합하는지 수시로 재점검해야한다”며 비전 달성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와 실행력 제고도 주문했다. 그는 “각자의 업에서 1위가 되기 위해 필요한 투자는 과감하게 진행해야 한다”며 “특히 디지털 혁신에 대응하기 위한 DT(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및 연구개발(R&D) 투자는 반드시 필요하고 브랜드 강화를 통해 차별적인 기업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업계에서 가장 먼저 시작했음에도 부진한 사업군이 있는 이유는 전략이 아닌 실행의 문제였다고 생각한다. 투자가 결실을 보기 위해서는 전략에 맞는 실행이 필수적”이라며 “CEO들이 고객·임직원·사회가 공감할 수 있는 비전과 전략을 세울 때 강력한 실행력이 발휘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경영환경에 맞는 조직문화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신 회장은 “기업 문화를 쇄신하기 위해 지난 2년간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조직개편과 인사를 단행했다”며 “아직도 일부 회사들에는 권위적인 문화가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대 흐름에 적응할 수 있는 유연하고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CEO부터 변해야 한다”며 “그래야만 회사 및 그룹 전체 조직의 변화까지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기업가치와 직결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대한 전략적 집중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신 회장은 “ESG 요소는 비전과 전략을 수립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며 “사회적 가치는 기업 생존 및 사업의 성패를 결정짓는 핵심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규제에 대응하는 식의 접근은 바람직하지 않고 더 나아가 어떤 사회를 만들고 싶은지, 어떤 사회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적극적으로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IMF, 리먼 사태 때도 롯데는 과감한 결단을 통해 의미 있는 성과를 냈다”며 “우리에겐 ‘위기 극복 DNA’가 분명히 있다”고 격려했다. 끝으로 “우리의 성장에 걸림돌이 되는 과거의 성공경험을 과감히 버리고 CEO부터 달라진 모습으로 사업 혁신을 추진해 달라”며 “저부터 롯데 변화의 선두에 서겠다”고 덧붙였다. 
 

김경은
김경은 silver@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팀 김경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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