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식 중 최고는 '떡볶이'… 중식은 짜장? 짬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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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 앱 이용자들이 분식 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이 주문한 메뉴는 떡볶이로 나타났다. /사진=배민트렌드 2021
배민 앱 이용자들이 분식 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이 주문한 메뉴는 떡볶이로 나타났다. /사진=배민트렌드 2021

배달앱 이용자들은 짬뽕 보다 짜장면을, 보쌈 보단 족발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식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떡볶이인 것으로 집계됐다.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배민트렌드 2021'을 발간했다. 배민트렌드 2021은 지난 1년간 주문 내역을 분석해 배달 음식 주문 동향을 분석한 책자다. 



짜장면 보다 짬뽕, 보쌈 보다 족발



배민트렌드 2021에 따르면 배민 이용자가 지난해 중식 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이 주문한 메뉴는 짜장면으로 나타났다. 이어 ▲짬뽕 ▲간짜장 ▲볶음밥 ▲탕수육 등이 각각 2~5위를 차지했다.

분식 카테고리에선 떡볶이가 1위, 치즈떡볶이가 2위로 떡볶이가 분식 최강자임이 확인됐다. 이어 ▲3위 김말이 ▲4위 오징어튀김 ▲5위 참치김밥 순으로 나타났다.

한식 메뉴에선 밥이 아닌 죽이 1위를 차지했다. 쇠고기야채죽이 가장 많이 주문한 메뉴로 집계됐고 ▲물냉면 ▲돼지국밥 ▲계란찜 ▲제육볶음 등이 뒤를 이었다. 야식 메뉴는 ▲야채곱창 ▲무뼈닭발 ▲오돌뼈 ▲국물닭발 ▲알곱창 순으로 인기가 많았다.

배달앱 이용자들은 보쌈 보다 족발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배민트렌드 2021
배달앱 이용자들은 보쌈 보다 족발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배민트렌드 2021

족발·보쌈 카테고리에선 족발이 1위, 반반족발이 3위로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보쌈은 2위로 족발에 밀렸다. 찜·탕 메뉴는 ▲찜닭 ▲아구찜 ▲해물찜 ▲감자탕 ▲뼈해장국 순으로 주문이 많았다.

아시안·양식 카테고리에선 소고기 쌀국수가 1위로 양식 보단 아시안 메뉴가 인기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마라탕 ▲까르보나라 ▲목살 필라프 ▲분짜 순이었다. 돈까스·회·일식 메뉴는 ▲광어 ▲모듬초밥 ▲모듬회 ▲연어초밥 ▲냉모밀 순으로 집계됐다. 

카페·디저트 카테고리에서는 아메리카노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바닐라라떼 ▲아이스크림 ▲카페라떼 ▲크로플 순으로 나타났다. 크로플은 크루아상과 와플의 합성어로 크루아상 생지를 와플 기계로 구워 바삭한 식감이 특징인 디저트 메뉴다. 크로플은 지난해 소셜미디어(SNS)에서 열풍이 불면서 배민 주문 5순위까지 치고 올라갔다. 

피자는 두 가지 맛을 한 판에 담은 반반피자가 가장 많은 이용자들의 선택을 받았다. 치킨과 햄버거 순위는 공개되지 않았다. 배민 측은 "불고기버거와 새우버거, 프라이드치킨과 양념치킨 등 두 메뉴를 넘어 고객의 입맛이 다양해지고 있다"며 "여러 브랜드에서 출시한 대표 메뉴들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비오는 날엔 '파전' 찾는 이유… 소리 때문에?


비가 오는 날엔 지글지글 익는 소리를 내는 전과 삼겹살 검색량이 늘었다. /사진=배민트렌드 2021
비가 오는 날엔 지글지글 익는 소리를 내는 전과 삼겹살 검색량이 늘었다. /사진=배민트렌드 2021

계절별로 인기 메뉴는 확연히 달랐다. 봄으로 접어드는 지난해 3월에 검색이 급상승 한 키워드는 산낙지였다. 산낙지의 검색량은 전월 대비 104% 늘었다. 이어 ▲홍어 (64%) ▲주꾸미 (46%) ▲꼬막 (34%) ▲간장게장 (31%) 순으로 제철 해산물을 찾는 이용자들이 많았다. 

같은해 5월엔 콩국수 검색량이 전월 대비 260% 증가했다. 더위로 인해 시원한 메뉴가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 ▲수박 (199%) ▲냉모밀 (94%) ▲팥빙수 (92%) 등도 5월에 검색량이 늘었다. 한여름인 7월엔 인기 키워드가 ▲백숙 (206%) ▲삼계탕 (204%) ▲닭죽 (96%) ▲닭한마리 (91%) 등 보양음식으로 채워졌다. 

9월엔 ▲전어 (138%) ▲대하 (110%), 11월엔 ▲과메기 (310%) ▲대방어 (282%) ▲석화 (179%) 등 제철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11월엔 김장철에 맞게 굴보쌈과 수육도 각각 전월 대비 127%, 78% 검색량이 증가했다.  

12월엔 동지를 맞아 팥죽 검색량이 925% 증가했다. 연말 모임과 파티 수요가 많은 만큼 ▲케이크(97%) ▲와인(83%) 등도 검색 인기 순위를 차지했다.

올해 1월은 떡국(669%)과 떡만둣국(101%)을 찾는 이용자가 가장 많았다. 새해가 시작되며 결심을 하는 달인 만큼 다이어트 음식 검색도 전월 대비 39% 늘었다. 

계절과 상관없이 비가 오는 날엔 ▲파전(116%) ▲모듬전(86%) ▲빈대떡(81%) 등 전 종류가 인기를 끌었다. 삼겹살도 8%로 검색량이 늘었다. 비가 오는 날엔 기름에 지글지글 익는 소리가 빗소리와 비슷하단 이유에서 전이나 삼겹살을 찾는 수요가 많다는 통설이 통계로도 입증된 셈이다. 
 

김경은
김경은 silver@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팀 김경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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