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국'에 파업 가결한 르노삼성 노조… 찬성은 고작 '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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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이 파업권을 확보했지만 크게 힘을 받지 못하는 분위기다. /사진=뉴스1 여주연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이 파업권을 확보했지만 크게 힘을 받지 못하는 분위기다. /사진=뉴스1 여주연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이 파업권을 확보했지만 크게 힘을 받지 못하는 분위기다.

3일 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 노조는 1~2일 조합원 2180명을 대상으로 한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1245명(57.1%)이 찬성해 가결됐다고 2일 발표했다. 

노조는 파업권을 확보했지만 찬성률이 60%에 채 미치지 못한 점은 조합원들이 집행부의 방향성에 의문을 품었다는 평. 노조는 조만간 쟁의대책위원회 회의를 열어 파업 일정을 확정할 방침이다.

르노삼성 노사는 국내 완성차 5사 중 유일하게 지난해 임금 및 단체협약을 맺지 못했다. 노조는 기본급을 월 7만1687원(4.69%) 올리고 일시금 700만원을 달라고 요구하지만 회사는 지난해 영업손실을 낸 상황이라 기본급 인상이 어렵다고 맞서고 있다.

지난해 르노삼성의 국내외 판매량은 11만6166대로 전년 17만7450대와 비교해 34.5% 감소했다. 게다가 지난해 700억원 규모의 적자를 낸 것으로 알려졌으며 2012년 이후 8년 만이다. 현재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받고 있으며 임원 40%가 감원된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상황에 노조가 파업을 강행하면 르노 그룹 내에서 르노삼성의 경쟁력이 사라질 것을 우려한다. 업계 관계자는 "유럽의 다른 르노 공장과 비교해 생산성이 떨어지는 편인 데다 만약 파업으로 생산량에 차질이 생기면 수출 물량에도 지장을 주고 결국 르노 그룹의 결단이 내려질 수 있다"며 "이 경우 국내 부품업계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찬규
박찬규 star@mt.co.kr  | twitter facebook

바퀴, 날개달린 모든 것을 취재하는 생활사회부 모빌리티팀 박찬규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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