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필름처럼 휘는 車 'HLED' 세계 최초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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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감성 품질을 결정하는 후면부 모습을 획기적으로 바꿔줄 신개념 리어램프가 나왔다./사진=현대모비스
자동차의 감성 품질을 결정하는 후면부 모습을 획기적으로 바꿔줄 신개념 리어램프가 나왔다./사진=현대모비스
자동차의 감성 품질을 결정하는 후면부 모습을 획기적으로 바꿔줄 신개념 리어램프가 나왔다.

현대모비스는 "얇은 필름처럼 유연하게 휘어지는 HLED 개발에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고 21일 밝혔다. 램프에서 빛을 내는 LED면의 두께를 5.5mm까지 혁신한 것으로 하나의 LED로 정지등과 후미등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다. 약 2년여 만에 개발을 완료했고 주요 기술은 국내외 특허 출원을 진행 중이다.

현대모비스는 새롭게 개발한 리어램프 광학 시스템을 고성능, 고해상도, 균일성을 의미하는 HLED라는 이름을 부여했다. HLED는 구부리거나 휘어져 있는 상태에서도 밝고 균일한 정지등 기능을 구현하고 램프의 전면, 측면 등 5가지 방향으로 동시에 빛을 내보낼 수 있다. 이를 통해 리어램프의 가장 중요한 역할인 후측면 접근 차량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일 수 있다.

램프의 광원인 LED를 구부리거나 휠 수 있기 때문에 램프 디자인의 변화도 예상된다. HLED 기술을 활용하면 매우 얇은 선을 겹쳐 세련되고 독특한 램프 형상을 구현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후미등과 정지등에서 생동감 있는 애니메이션 효과도 가능해진다. 또 HLED는 하나의 LED에서 전기 신호에 의한 빛(광량) 조절만으로 후미등과 정지등을 구현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리어램프 경량화와 소형화, 에너지 효율 향상을 동시에 달성했다. 기존 리어램프에서 광량 확보를 위해 필요했던 내부 부품을 모두 없애 기존 대비 부피를 40% 가까이 줄였고, 줄어든 공간만큼 트렁크 적재 용량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후미등과 정지등 관련 유럽(ECE)과 미국(SAE)의 램프 법규와 신뢰성 테스트도 통과했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주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현재 유럽 완성차 업체의 수주를 받아 HLED 양산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오흥섭 램프BU 전무는 "자동차 리어램프는 기능적인 부분과 함께 미적인 부분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준이 매우 높은 부품"이라며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해 전동화와 자율주행으로 대표되는 미래자동차 맞춤형 램프 기술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지용준
지용준 jyjun@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모빌리티팀 지용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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