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오프라인 강화해 핀테크와 차별화된 경쟁력 가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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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 오프라인 강화해 핀테크와 차별화된 경쟁력 가져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촉발된 급격한 디지털화 속에서 카드사들은 데이터 비즈니스로 미래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카드사가 강점을 보유한 오프라인 영역에서 소비자와 가맹점의 연결을 강화하고 ‘디지털 퍼스트’ 전략과 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로 데이터 부가가치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여신금융협회는 이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여전사 당면 과제 및 발전방향’ 이라는 여신금융포럼 자료집을 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앞서 제9회 여신금융포럼이 지난해 12월 16일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당시 코로나19 3차 대유행으로 이번 자료집 발간으로 대체됐다.

자료집은 김진혁 마스터카드 상무의 ‘카드사의 미래와 디지털 혁신 방향’, 이규복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최근 금융환경 변화와 캐피탈사의 대응과제’, 박용린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국내 벤처캐피탈 발전을 위한 신기술금융회사의 향후 과제’를 주제로 총 3편의 원고를 수록해 발간됐다.
“카드사, 오프라인 강화해 핀테크와 차별화된 경쟁력 가져야”



디지털 혁신과 함께 오프라인 영역의 강점도 강화해야


김진혁 상무는 “소비와 결제 시장의 디지털화를 앞당기고 어느 때보다 풍부한 소비데이터 수집을 가능케 했으나 온라인 플랫폼 기업의 결제시장 진출을 더욱 가속화하는 계기로도 작용했다”며 “카드사가 디지털 전환 전략을 통해 대부분의 사업영역에서 점진적인 디지털화를 시도해 왔으나 이러한 전략으로는 디지털 태생의 온라인 플랫폼 기업과의 경쟁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카드사는 강점을 보유한 오프라인 영역에서 소비자와 가맹점의 사회적 연결을 강화해 중소 가맹점에게 고객을 겨냥할 수 있는 마케팅 채널을 제공하는 등의 역할로 온라인 플랫폼 기업과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카드사는 디지털 온리(Digital Only)의 추구보다는 기존 레거시(Legacy)를 활용해 채널·상품·마케팅 세가지 영역에서 ‘디지털 퍼스트(Digital First)’ 전략 구사와 함께 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를 통한 데이터 부가가치를 극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든 채널·상품·마케팅의 디지털화가 전사적으로 단기간 안에 이뤄지기는 어려워 우선 플래그십 디지털 상품군을 중심으로 앞선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며 오프라인 연계 강화 활동을 병행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장기적으로는 데이터 중심의 핵심 역량을 재정비해 소비자의 눈높이를 충족하고 미래 경쟁에 대비해야 한다고 김 상무는 조언했다.



캐피탈사는 소비자중심 영업행태 개선


이규복 선임연구위원은 “캐피탈사는 저금리저성장 기조와 디지털금융의 급속한 발달 등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공급자 중심의 관점에서 벗어나 소비자 중심으로 영업관행을 정착시킬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한 실물자산에 대한 잔존가치 평가 고도화와 비금융 플랫폼사업자와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 제공 방안을 마련, 안정적 성장기회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박용린 선임연구위원은 “신기술금융사의 벤처투자를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선 민간차원의 모펀드를 조성해 자펀드 규모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일정규모 이하 신기술금융사에 대한 특례 적용으로 금융 관련 법령준수 부담을 최소화하고 투자운용 프로세스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후선업무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게 박 위원의 분석이다.
 

박슬기
박슬기 seul6@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금융팀 박슬기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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