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츠' 배달료 인하 후폭풍… 소비자 부담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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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배달 앱 업계 3위 쿠팡이츠가 2일부터 라이더(배달기사)에게 지급하는 기본 수수료를 기존 건당 3100원에서 2500원으로 600원 내림에 따라 라이더들이 집단 반발하며 단체행동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뉴스1
국내 배달 앱 업계 3위 쿠팡이츠가 2일부터 라이더(배달기사)에게 지급하는 기본 수수료를 기존 건당 3100원에서 2500원으로 600원 내림에 따라 라이더들이 집단 반발하며 단체행동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뉴스1

코로나19 사태로 배달 음식 시장이 호황을 맞고 있지만 여러 이해관계가 충돌하면서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특히 배달 수수료를 둘러싼 갈등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배달 앱 '쿠팡이츠'는 지난 2일부터 라이더(배달기사)에게 지급하는 건당 기본 배달 수수료를 3100원에서 2500원으로 600원 낮췄다. 다만 원거리 배달의 경우 배달 기피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기본 배달비를 1만6000원으로 올렸다. 

쿠팡이츠 관계자는 "기본 배달비 범위를 2500원에서 1만6000원으로 넓히고, 거리별 할증을 최대 1만원까지 추가 지급하겠다는 것"이라며 "원거리 배달 기피 사례가 많아 배달비를 기본 배달비와 거리별 할증으로 구성하고, 원거리 배달 보상을 대폭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치는 기본 수수료 인하의 성격보다 기본 배달비 범위를 최대 1만6000원까지 확대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쿠팡이츠 배달료 인하 철회해라 



하지만 일부 배달기사들은 쿠팡이츠의 수수료 인하조치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쿠팡이츠 라이더의 노동조합인 라이더유니온은 필요할 경우 집단 휴업 등 단체 행동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배달 수수료가 건당 600원 줄어들면 하루 평균 10건 정도를 배달하는 라이더는 한 달에 약 20만원 안팎의 수익이 감소한다는 게 노조 측의 주장이다.

이날 일부 라이더들은 '로그아웃 데이'로 선포하고 대거 휴업에 들어갔다. 실제로 한 배달 기사 커뮤니티에는 “오늘은 배달 안 한다”, “쿠팡이츠 앱을 삭제했다” 등 ‘파업 인증’ 게시물이 연이어 올라왔다. 

정치권에서는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를 중심으로 쿠팡이츠의 기본 배달료 인하 결정을 철회하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황방열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부대변인은 2일 서면 논평을 통해 "이번 인하 결정으로 인해 배달 노동자들이 무리한 배달 주행으로 내몰리게 되는 것은 자명한 일"이라며 "그야말로 '위험의 외주화'이며 플랫폼 경제 독식 구조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라고 밝혔다.

황 부대변인은 "쿠팡이츠 측은 원거리 주문 기피에 따른 할증 체계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 업체 시스템상 1건 주문만 받을 수 있는 점을 감안하면 15분에 1건 배달을 해야 겨우 최저시급 8750원을 넘길 수 있다"며 "쿠팡이츠는 배달 노동자의 기본 수수료 인하를 철회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라이더 유니온 쿠팡이츠 라이더들이 지난달 22일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앞에서 안전배달료 도입, 시간제 보험 도입 등을 촉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사진=뉴스1
라이더 유니온 쿠팡이츠 라이더들이 지난달 22일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앞에서 안전배달료 도입, 시간제 보험 도입 등을 촉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사진=뉴스1



시장 규모도 수수료 부담도 커졌다



코로나19 사태로 '집콕족'이 늘면서 배달 음식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2일 통계청에 따르면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음식서비스 거래액이 지난해 17조4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78.6% 늘었다. 이 중 95%가 모바일을 통한 주문 거래였으며, 2019년 9조7000억원보다 2배 가까이 성장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외출과 회식을 자제하고 집에서 배달 음식을 주문하는 일이 늘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배달 대행업체 바로고의 지난해 전국 배달 대행 건수는 1억3322만건으로 전년보다 134.0% 증가했다. 영업시간 제한 등 방역 규제를 받는 음식점들이 배달로 눈을 돌리고 소비자들의 수요도 커지면서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 앱에 입점하는 업체들도 대폭 늘었다.

배달 음식에 대한 선택지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그동안 배달 음식의 대표 메뉴였던 치킨·피자 등을 넘어 집에서 구워 먹는 고기를 비롯해 커피, 빵, 아이스크림 등 디저트까지 배달되고 있다. 배달 서비스를 하지 않던 스타벅스도 지난해 11월부터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

하지만 소비자와 음식점의 부담을 키우는 과도한 배달 앱 수수료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남아있다. 서울시·인천시·경기도가 발표한 ‘배달앱 거래관행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도권 배달앱 가맹 음식점 10곳 중 8곳은 앱 운영업체에 광고비와 수수료가 과도하게 높은 수준이라고 응답했다. 

점주들은 배달 앱 입점 이유에 대해 55.5%가 ‘업체 홍보가 편리하다’고 답했다. ‘입점을 하지 않고는 영업 지속이 어려워서’라는 답변도 52.3%였다. 점주 10명 가운데 9명은 배달 앱을 이용하지 않으면 매출이 약 40%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다수의 음식점들은 수수료 부담을 덜기 위해 소비자에게 배달료를 청구하고(41.7%), 음식값을 올리거나(22.0%) 음식량을 축소하는(16.3%) 방식으로 대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 앱 이용에 따른 수수료가 고스란히 소비자의 몫으로 전가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최지웅
최지웅 jway0910@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1팀 최지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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