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방향통행 첫날 광화문광장 동측차로 '원활'…"평일 상황도 봐야"

서울시 "첫 1~2주는 혼잡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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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방향통행이 시작된 6일 오전 광화문광장 우측도로의 모습. 통행량이 많지 않다.© 뉴스1 허고운 기자
양방향통행이 시작된 6일 오전 광화문광장 우측도로의 모습. 통행량이 많지 않다.© 뉴스1 허고운 기자

(서울=뉴스1) 허고운 기자 =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공사로 동측도로(주한미국대사관 앞) 양방향 통행이 시작된 6일 오전 우려했던 교통체증은 나타나지 않았다.

서울시는 이날 0시부터 광화문광장 서측도로(세종문화회관 앞)을 폐쇄하고 동측도로는 기존 편도 5차로에서 양방향 7~9차로(주행차로는 7차로)로 확장했다. 전체 주행차로는 기존 10차선에서 3차선 줄었다.

이날 오전 9시쯤 찾은 광화문광장 동측도로는 예상보다 한산했다. 3차선으로 운영 중인 교보빌딩 앞에서 광화문으로 향하는 차도는 거의 비어 있었다. 4차선인 반대 방향 도로에는 차량이 더 많았으나 흐름이 원활했다.

동쪽 도로에서 차량이 멈추는 구간은 광화문광장 2곳에 마련된 횡단보도였다. 신호 1번에 통과하지 못하는 차량은 보이지 않았고, 차량이 많지 않은 탓에 횡단보도를 침범하는 차량도 없었다. 이런 교통상황은 오전 11시까지도 큰 변화가 없었다.

교보빌딩 앞에서 만난 택시기사 A씨는 "걱정했던 것과 비교하면 차가 전혀 막히지 않는 상황"이라면서도 "코로나로 인해 사람이 준 것도 있고 원래 토요일 오전엔 막히는 일이 없기 때문에 평일을 겪어봐야 알 것 같다"고 말했다.

마을버스를 기다리던 시민 B씨는 "광화문광장에서 집회나 행사를 할 경우라면 주말에도 혼잡하겠지만 요즘은 행사가 통제됐기 때문에 교통도 괜찮을 것 같다"며 "하지만 차도 자체가 줄어든 것은 사실이기에 앞으로 평일에 차가 더 밀릴 가능성은 당연히 높지 않나"라고 했다.

6일부터 폐쇄된 광화문광장 서측도로의 모습.© 뉴스1 허고운 기자
6일부터 폐쇄된 광화문광장 서측도로의 모습.© 뉴스1 허고운 기자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공사로 세종대로 평균 통행속도가 2019년 연평균 21.6km/h보다 느린 19km/h로 떨어지나 종합 교통대책 시행으로 21km/h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다만 첫 1~2주는 혼잡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부터 폐쇄된 광화문광장 서측도로는 텅 비어있었다. 이곳은 공사 후 광화문광장에 편입될 예정이다. 도로변 곳곳에는 안내요원들이 배치돼 시민들에게 우회도로 등 변경된 교통 정보를 설명하고 있었다.

사직로8길을 따라 정부서울청사 방향에서 오던 운전자들이 폐쇄된 서측도로 앞에서 유턴하는 모습도 종종 볼 수 있었다. 택시기사 C씨는 "도로가 닫힌다는 안내는 계속 들었으나 습관적으로 이 길을 왔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일대 교통체증을 막기 위해 세종대로와 만나는 사직로, 율곡로에서 주변 도로로 우회할 수 있는 교차로 좌회전을 신설한다. 우회경로로 이용되는 생활도로 용량을 확대하기 위한 좌회전 차로 1곳도 추가 설치한다.

도심 방향으로 진입하는 주요 6개 도로 13개 교차로의 신호운영을 조정해 통행 교통량 사전 분산·우회를 유도한다. 또한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도로교통 정체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 지역을 통과하는 지하철 1·2·3·5호선을 증편한다.

동측도로 양방향통행이 시작된 6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 일대의 모습.© 뉴스1 허고운 기자
동측도로 양방향통행이 시작된 6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 일대의 모습.© 뉴스1 허고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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