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조지아주, 바이든에 'SK 배터리 수입금지 철회' 거듭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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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이 미국 조지아주에 건설 중인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공장 전경. /사진=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이 미국 조지아주에 건설 중인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공장 전경. /사진=SK이노베이션
브라이언 켐프 미국 조지아주 주지사가 조 바이든 미 대통령에게 국제무역위원회(ITC)의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수입금지 조치 판결을 수용하지 말아달라고 거듭요청했다. 지역경제에 막대한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조지아주정부가 12일(현지시간) 공개한 서한에 따르면 켐프 주지사는 ITC 판결을 뒤집어 줄 것을 바이든 대통령에게 요청했다.

켐프 주지사는 서한에서 "조지아주 커머스에 건설되는 SK의 전기차 배터리 공장이 약 2600명의 인원을 고용할 것"이며 "SK는 이를 위해 26억달러(약 3조원)을 투자하는데 이는 조지아주 역대 최대 외국 투자"라고 밝혔다.

이어 "SK의 전기차 배터리 공장은 미국 내 주요 전기차 배터리 공장 가운데 연방정부 보조금을 받지 않고 건설된 유일한 공장이 될 것"이라면서 "대통령이 ITC 결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으면 SK는 관련 시설을 폐쇄할 수 밖에 없다"고 했다.

SK의 공장이 '미국 자동차산업을 전기차 중심으로 전환하고 지역 노동자에게 고소득의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게 하겠다'는 바이든 대통령의 목표에 정확히 부합한다는 주장도 펼쳤다.

특히 중국과의 갈등을 의식한 듯 "현재 중국이 전기차 배터리 주요 생산국인 점을 감안할 때 SK의 공장이 문을 닫으면 미국이 전기차 배터리 경쟁에서 중국에 더 뒤처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수천명 조지아주 주민들의 생계가 (대통령) 당신의 손에 달려 있다"면서 "중요한 기회 앞에서 우리 주와 국가의 이익을 위해 함께 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ITC는 지난달 10일(현지시간) SK이노베이션이 LG에너지솔루션의 영업비밀을 침해했다고 판단해 SK의 배터리 셀과 모듈, 팩 및 관련 부품과 소재에 대해 10년 동안 미국 내 수입 금지를 명령했다. 다만 포드와 폭스바겐에 한해서는 각각 4년, 2년의 유예 기간을 뒀다.

이 같은 ITC 판결은 바이든 대통령이 60일간의 심의 기간을 거친 후 수용 혹은 거부 결정을 내려 최종 확정된다. 바이든 대통령의 결정은 다음달 10일(현지시간) 나올 전망이다.
 

이한듬
이한듬 mumford@mt.co.kr  | twitter facebook

머니S 산업팀 기자입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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