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앱 이용자 월 1000만 돌파… 모바일 OTT 시장도 장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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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OTT 앱 월 사용자 수 현황 및 넷플릭스 월 사용자 수 추이 /자료=모바일인덱스
주요 OTT 앱 월 사용자 수 현황 및 넷플릭스 월 사용자 수 추이 /자료=모바일인덱스

국내 넷플릭스 앱 이용자가 월 1000만명을 넘었다. 국산 OTT 앱들의 이용자 수를 다 합쳐야 비등한 수준이다.

15일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로 국내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앱 시장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2월 넷플릭스의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 1001만3283명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월(470만4524명) 대비 113% 증가한 수치다.

넷플릭스는 DAU(일간 활성 이용자 수)도 2월 1일 기준 252만1139명으로 전년 동기보다 92.6% 증가했다. 앱 설치 대비 사용률도 2월 기준 72.7%로 OTT 앱 중 가장 높았다. 아이지에이웍스는 넷플릭스가 오리지널 및 제휴 콘텐츠 흥행에 성공하면서 앱 사용자 수가 지속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국내 시장에서 MAU 기준으로 넷플릭스의 뒤를 잇는 OTT는 ▲웨이브(394만8950명) ▲티빙(264만9509명) ▲U+모바일tv(212만6608명) ▲시즌(168만3471명) ▲왓챠(138만5303명) 등이다. 이들의 MAU를 모두 합쳐야 넷플릭스를 넘는다.

국산 OTT 앱 사용자의 넷플릭스 중복사용 비율은 평균 4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왓챠’의 경우 65.5%에 달한다. 반면 국산 OTT 앱들의 MAU 합은 지난해 1월부터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OS 기준으로 중복사용자를 제외한 MAU 합은 지난해 1월보다 소폭(0.003%) 감소한 결과를 보였다.

‘웨이브’는 국산 OTT 앱 중 2월 기준 1인당 월평균 사용일수(8.2일)와 사용시간(10.2시간)이 가장 많았다. 지난해 12월 출시된 ‘쿠팡플레이’의 경우 초반에 사용자 수가 급격하게 몰렸다가 현재는 평균적으로 7만명대 일사용자수(DAU)를 유지하고 있다. ‘쿠팡플레이’의 주 사용층은 30대 여성(21.1%)으로 분석됐다.
 

팽동현
팽동현 dhp@mt.co.kr  | twitter face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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