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업무 일상화에… 정보보호 예산 수립 기업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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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와 정보보호산업협회가 ‘2020년 정보보호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과기정통부와 정보보호산업협회가 ‘2020년 정보보호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코로나19 상황으로 비대면 업무가 일상화되면서 정보보호 예산을 수립하고 관련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는 기업 수가 크게 늘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가 ‘2020년 정보보호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국내 기업들은 침해사고 예방·대응 활동을 크게 강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보호 예산 수립률이 61.8까지 오르며 전년(32.3%)보다 29.5% 증가한 결과를 보였다.

특히 정보보호 예산을 작은 비중(IT예산 대비 1% 미만)이더라도 편성하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49.4%)이 대폭 증가했다. 규모가 작은 기업일수록 전년 대비 정보보호 예산 수립률의 증가 폭이 컸다. 주요 예산지출 분야는 ▲정보보호 시스템 유지보수(72.3%) ▲정보보호 제품 구입(67.6%) ▲정보보호 서비스 구입(33.3%) ▲정보보호 인력 인건비(13.4%) ▲ISMS 등 인증취득(1.8%) 순으로 조사됐다.

국내 기업 대부분(99.7%)은 침해사고 예방·대응을 위해 정보보호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특히 정보보호 서비스 이용률이 전년보다 27% 증가해 69.5%까지 올라갔다. 정보보안 제품군에서는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단말) 보안 제품이, 물리보안 제품군에서는 ▲CCTV ▲생체인식 등 인증보안 제품이 선호됐다. 정보보호 서비스는 ▲인증(서)서비스 ▲유지관리 ▲교육훈련 ▲보안관제 순으로 이용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의 침해사고 경험률은 2%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0.8% 감소한 수치다. 경험한 침해사고의 유형 중 ▲랜섬웨어 ▲악성코드 비율이 높았다. 침해사고를 경험한 기업들은 ‘침해사고 대응계획 수립’(15.8%), ‘긴급연락체계구축’(14.7%), ‘외부 전문기관 위탁’(6.0%), ‘침해사고 대응팀(CERT) 운영’(5.6%) 등 방법으로 대응하고 있다.

개인부문 조사결과, 침해사고 경험률은 3.3%로 전년보다 0.9% 감소했다. 유형별 침해사고 경험률은 ▲악성코드 ▲개인정보 유출 및 사생활 침해 ▲파밍 또는 피싱 ▲랜섬웨어 ▲신용·직불카드 불법결제 순으로 높았다. 침해사고를 경험한 응답자들은 ‘사용 중인 비밀번호 변경’(45.6%), ‘자체 예방활동 강화’(44.1%), ‘보안SW 설치’(28.8%), ‘인터넷상 개인정보 공개중단’(13.5%) 등으로 대응했다.

클라우드 서비스와 IP카메라 이용률은 각각 35.4%와 5.5%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IP카메라 침해사고에 대한 예방 조치율(81.2%)은 9.9% 증가해 개선된 결과를 보였다.

손승현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기업들의 정보보호 예산 수립률이 증가한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한 사항”이라며 “비대면 업무환경이 일상화되는 상황에서 기업과 국민들이 정보보호에 많은 관심을 가져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네트워크를 보유한 종사자 수 1인 이상 사업체 9000개, 만 12~69세 인터넷 이용자 4500명 대상으로 면접조사로 진행됐다.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홈페이지에서 조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팽동현
팽동현 dhp@mt.co.kr  | twitter face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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