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미백·보습 등 미용식품 급성장… 시장 선점 나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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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무역협회 상하이지부가 19일 발간한 '중국 미용식품 시장 현황 및 시사점'에 따르면 중국에서 미용식품 시장 규모가 급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이미지투데이
한국무역협회 상하이지부가 19일 발간한 '중국 미용식품 시장 현황 및 시사점'에 따르면 중국에서 미용식품 시장 규모가 급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이미지투데이
국내 기업의 화장품 최대 수출국인 중국에서 미용식품 소비가 증가하는 가운데 관련 시장을 선점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상하이지부가 19일 발간한 '중국 미용식품 시장 현황 및 시사점'에 따르면 중국에서 피부 개선과 노화 예방 등 효과를 지닌 미용식품 시장 규모가 2016년 90억위안(1조5548억원)에서 2020년 164억위안(2조8333억원), 2023년에는 238억위안(4조1117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품목별로는 주로 미백·노화방지·보습·탈모예방 기능식품 소비가 많았다. 특히 중국은 하얀 피부색이 미인의 상징으로 인식돼 전체 미용식품 구매자들 중 47%가 미백 기능식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지우우허우(1995~1999년생)' 소비층이 미백 기능식품을 구매하며 비타민C 성분 포함 여부를 중요하게 봤다.

노화방지 기능식품의 경우 '빠링허우(1980~1989년생)'과 '지우링허우(1990~1999년생)'세대가 소비의 주축이다. 식물성 화학물질 성분을 따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보습 기능식품은 남녀노소에게 인기가 좋으며 콜라겐 성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탈모예방 기능식품 시장은 아직까진 작은 편이나 중국인 6명 중 1명은 탈모 증상을 겪고 있는 데다 전체 탈모인 중 41.9%가 26~30세의 젊은 연령층으로 관련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

중국 영양학회와 의사협회가 피부질환을 앓고 있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개선방법을 조사한 결과 '미용제품 사용'이 1만692명이고 '미용식품 섭취'가 9582명이었다. 미용식품을 꾸준히 섭취하기만 해도 피부 질환 개선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소비자가 많았다. 다만 일반 화장품과 다르게 복용을 해야 하는 만큼 구매 시 성분·품질을 중시하며 가격은 우선 고려요소가 아니었다.

심준석 무역협회 상하이지부장은 "현재 중국에서 호주·미국 등 해외제품의 수요는 많은데 우리나라 브랜드는 많지 않아 우리 기업들이 화장품뿐 아니라 미용식품 시장으로도 적극적으로 진출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용식품이 보건식품으로 분류가 돼 수출 시 '보건식품판매허가증서'를 우선 취득해야 하며 현지 마케팅 시 '중화인민공화국 광고법'에 준수해 검증되지 않은 효능과 타제품과의 비교, 질병 개선 보장 등의 문구는 사용이 불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화평
김화평 khp0403@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산업1팀 김화평입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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