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츠린 유통업계 공룡들… 대형마트에 갈 이유 만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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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김민준 기자
그래픽=김민준 기자



실적부진에 점포 줄이고 구조조정 가속화



한때 오프라인 ‘유통 공룡’으로 군림했던 대형마트가 벼랑 끝에 내몰리고 있다. 최근 소비의 중심축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마트를 찾는 발길이 줄어들고 있다. 2000년대 초반 신규 매장을 열기만 해도 고객이 몰리던 시절은 끝이 났다. 굳이 대형마트에 가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혹은 집 근처 편의점과 슈퍼마켓에서 원하는 물건을 쉽게 구매할 수 있다. 게다가 전 세계를 강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는 오프라인 유통업계의 불황을 앞당기는 촉매제가 됐다. 확진 위험까지 감수하면서 대형마트로 쇼핑하러 갈 이유를 찾기 어려워졌다. 급변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 대형마트는 생존을 위한 전략을 새로 짜야 한다. 

◆대형마트 ‘울고’ 온라인 ‘웃고’

코로나19 여파로 직접 매장에 가는 대신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오프라인 매출 비중이 높은 대형마트에게는 악재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1월 기준 유통업계의 온라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6% 늘었으나 오프라인 매출은 5.8% 줄었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오프라인이 58%에서 51.5%로 낮아졌고 온라인은 42.0%에서 48.5%로 확대됐다. 오프라인 매출은 매장 영업시간 제한과 한파 등에 따른 외부활동 제약으로 지난해 11월(-2.4%)부터 12월(-4.4%)과 올해 1월(-5.8%)까지 3개월 연속 감소세다. 

업태별로는 대형마트가 가장 큰 손실을 입었다. 지난 1월 기준 대형마트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7% 감소했다. ▲잡화(-42.0%) ▲의류(-29.3%) ▲가정·생활(-26.6%) 품목을 중심으로 극심한 매출 감소세를 보였다. 백화점과 기업형 슈퍼마켓(SSM) 매출도 각각 6.3%, 3.3% 감소했으나 대형마트보다 피해가 덜하다.

반대로 소비자 인접성이 좋은 편의점 매출은 2.4% 증가했다. 코로나19로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 멀리 쇼핑을 나가는 경우는 줄어들고 집 근처에서 생필품을 구매하는 소비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움츠린 유통업계 공룡들… 대형마트에 갈 이유 만들어라

◆몸집 줄이는 유통 공룡

온라인에 유통 주도권을 내준 대형마트가 하나둘씩 문을 닫고 있다. 관련 업계는 부실 점포를 정리하거나 구조조정을 단행하며 수익성 개선에 적극 나서고 있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12개 점포를 폐점했다. 2019년 말 124개였던 롯데마트의 매장 수는 현재 112개로 줄었다. 롯데마트의 최근 3년간 누적 영업적자는 660억원이다. 롯데마트를 운영하는 롯데쇼핑은 실적 타개를 위해 점포 정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도 수익이 부진한 점포를 위주로 추가 폐점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미 강희태 롯데그룹 부회장이 향후 3~5년간 롯데마트 50개 곳을 폐점한다고 공언한 상태다.

홈플러스는 오는 6월 대구 수성구 대흥동에 있는 ‘대구스타디움점’의 문을 닫는다. 대구스타디움점은 2011년 9월 대형 복합쇼핑몰인 대구스타디움몰 칼라스퀘어에 입점했다. 개점 후 거듭된 만성 적자와 실적 악화의 고리를 끊질 못하고 폐점을 결정했다. 홈플러스는 지난해 자산유동화를 위해 안산점·대전탄방점·대전둔산점에 이어 대구 칠성동 1호점마저 폐점하고 순차적으로 매각을 진행했다.

대형마트 3사 중 그나마 선방했다고 평가받는 이마트도 폐점 없는 자산유동화를 꾸준히 진행 중이다. 지난해 3월 스타필드 부지로 점찍었던 마곡지구 땅을 매각한 데 이어 인근 가양점도 매각 절차를 밟고 있다. 

폐점 매장이 늘면서 수만 명이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실제로 롯데마트는 창사 23년 만에 처음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했다. 지난달 24일 전 직급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다. 대상은 정직원 4300여 명 중 동일 직급별 10년 차 이상 직원이다. 캐셔와 무기계약직은 제외다.

수장들도 구조조정의 칼날을 피하지 못했다. 홈플러스는 지난달 말 국내 대형마트 최초 여성 CEO였던 임일순 대표를 떠나보냈다. 홈플러스는 임 대표가 일신상의 이유로 퇴임했다고 설명했지만 임기 내내 저조했던 회사 실적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코로나19가 앞당긴 오프라인 유통업계 불황이 점포정리에 이어 인원 감축까지 이어지는 모양새다.

홈플러스 매장 입구에 휴무 안내문이 걸려있다. 사진=뉴스1
홈플러스 매장 입구에 휴무 안내문이 걸려있다. 사진=뉴스1


◆대규모점포 10년 옥죄기는 여전

정부의 대규모점포 규제도 코로나19 못지않게 대형마트를 옥죄는 요인으로 자리매김했다. 대규모점포 규제는 2010년에 도입된 대형마트·SSM 등의 전통시장 인근 신규 출점을 막는 ‘등록제한’과 2012년에 시작된 의무휴업일 지정·특정 시간 영업금지를 골자로 하는 ‘영업제한’이 대표적이다.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살리겠다며 대형 유통업체에 대한 규제가 본격화된 지 10년이 넘었다. 대형마트를 규제하면 전통시장이 활성화될 것이라는 정부의 기대와 달리 중소상인의 경영 환경은 여전히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파악한 개인사업자 대출잔액은 2017년 약 315조원에서 2018년 366조원, 2019년 406조원으로 급증했다. 다만 대형마트의 숨통을 조이는 건 상당한 효과를 거뒀다. 대형마트 매출액은 대규모점포 규제가 시행된 2012년부터 마이너스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승자는 없고 패자만 남은 싸움이 됐다. 

최근 유통업태 간 경쟁구도가 ‘대형마트-전통시장’에서 ‘온라인-오프라인’으로 이동하는 등 유통환경이 급변했지만 정부는 이를 무시한 채 해묵은 규제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대형마트 한 관계자는 “우리 정부는 대형마트나 SSM이 지역 상권을 흡수하고 소상공인의 생계를 위협한다는 10년 전 사고방식을 그대로 갖고 있다”며 “지난 10년간 오프라인의 몰락 속에 온라인 쇼핑몰이 공룡으로 성장했는데 계속해서 대형마트만 규제하는 건 시대에 역행하는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최지웅 기자 jway0910@mt.co.kr

(위쪽부터)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사진=뉴스1
(위쪽부터)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사진=뉴스1




온라인 강화하고 '빠른 배송' 사활 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는 초대형 악재를 견디고 있는 대형마트가 올해 체질 개선을 통해 본격적인 내실 다지기에 돌입한다. 전략의 큰 축은 온라인 사업 및 배송 경쟁력 확보다.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등 국내 주요 대형마트는 현재 온라인 사업과 연계된 빠른 배송에 사활을 걸고 있다. 새벽배송과 당일배송을 넘어 주문 후 1~2시간 안에 고객에게 즉시 배송하는 서비스까지 꺼내 들며 치열한 배송 경쟁을 벌이고 있다. 로켓배송으로 급성장한 쿠팡이 촉발한 배송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함이다.

◆이마트, 할인점과 SSG닷컴 시너지 기대

이마트는 지난해 22조원이 넘는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400억원으로 전년 대비 57.4% 증가했다. 2019년 강희석 이마트 대표의 취임 이후 이마트는 대대적인 체질 개선에 나섰다. 점포를 축소하는 대신 월계점과 신도림점 등 9개 점포를 새 단장해 오프라인 역량을 유지했고 할인점 조직을 식품과 비식품으로 이원화해 전문성을 높였다. 지난 3년간 하락세를 보였던 이마트 할인점 사업 매출은 점포 리뉴얼과 매장 혁신 등으로 지난해 흑자 전환했다.

아울러 온라인 쇼핑몰 ‘SSG닷컴’이 지난해 50% 넘게 성장하면서 온·오프라인 사업 시너지 효과도 강화됐다. SSG닷컴은 지난해 흑자 전환에 실패했지만 영업 손실 규모(469억원)를 전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줄였다. SSG닷컴의 올해 거래액 목표는 4조800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22% 늘어났다.

이마트는 SSG닷컴과의 시너지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이마트 PP(피킹 앤드 패킹)센터 확충에 힘을 쏟고 있다. PP센터는 이마트의 비식품 매장을 활용한 공간으로 일명 장보기 전문사원인 ‘피커’가 SSG닷컴에서 주문받은 상품을 선별해 고객 대신 장을 보고 포장·배송까지 진행한다. 현재 SSG닷컴 주문량의 40%를 이마트 PP센터에서 처리하고 있다. 이마트는 향후 PP센터의 수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이마트는 올해 56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이어간다. 이마트 할인점 사업의 실적 반등과 온·오프라인 협업 강화가 이번 투자의 핵심이다. 그 일환으로 투자금액의 37% 규모인 2100억원을 이마트 점포 리뉴얼 등에 투자한다. 시스템 개선과 디지털 전환 등 내실을 위한 투자에 약 1000억원을, 신규점 출점이 예정된 트레이더스에도 1100억원을 각각 투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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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적자 부담 덜고 배송 역량 강화

롯데마트는 지난해 부실 점포 정리와 판관비 절감 등으로 적자 폭을 줄이는 데 성공했다. 지난해 매출은 6조390억원으로 전년 대비 4.6%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190억원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했다.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온라인 매출이 증가했으며 12개의 점포를 정리하면서 영업이익도 회복됐다. 

어느 정도 적자 부담을 덜어낸 롯데마트는 온라인 매출을 높이기 위해 배송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오프라인 점포를 배송 거점으로 삼는 ‘스마트스토어’와 ‘세미다크스토어’를 전격 확대한다. 세미다크스토어는 매장 후방에 핵심 자동화 설비를 구축한 것으로 오프라인 영업과 온라인 주문 대응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 

이미 롯데마트는 지난해 4월 출범한 통합 온라인 쇼핑몰 ‘롯데온’이 진행하는 배송 서비스의 물류 거점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다. 현재 롯데온은 기존 롯데마트의 물류망을 이용해 주문 후 2시간 안에 물건 포장 및 배송까지 이뤄지는 ‘바로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롯데온은 바로배송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온라인 주문 후 매장에서 상품 선별·포장을 30분 안에 마치고 배송 가능한 시스템을 15개의 점포에 구축했다. 롯데온은 올해까지 세미다크스토어를 29개 점포로 확대할 방침이다. 

바로배송을 보완한 ‘릴레이배송’도 시험대에 올라있다. 롯데마트 잠실점은 지난 1월부터 롯데온에서 고객이 주문하면 2시간 내 배송을 마치는 ‘릴레이 배송’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기존 배달기사가 지역 거점까지 상품을 배달한 뒤 오토바이·자전거·차량 등으로 이동하는 플렉서가 고객 집 앞까지 배송하는 방식이다. 롯데마트는 배송의 효율성과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배송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한 아파트 단지에서 오토바이 배달원이 롯데마트에서 실어 온 상품을 받아 들고 있다. 롯데온은 차량 배송기사가 직접 운전부터 집 앞 배송까지 모두 책임지는 기존 방식과 차별화된 릴레이 배송을 시범 서비스 중이다. /사진=롯데온 제공
한 아파트 단지에서 오토바이 배달원이 롯데마트에서 실어 온 상품을 받아 들고 있다. 롯데온은 차량 배송기사가 직접 운전부터 집 앞 배송까지 모두 책임지는 기존 방식과 차별화된 릴레이 배송을 시범 서비스 중이다. /사진=롯데온 제공

◆홈플러스, 올라인 강자 선언

홈플러스는 오프라인 인프라를 주축으로 온라인 역량을 강화하는 ‘올라인’ 강자로의 도약을 예고했다. 

경쟁사 대비 온라인 사업 전환이 늦어졌다는 평가에도 홈플러스는 지난해 온라인에서만 1조원에 가까운 매출을 올렸다. 홈플러스는 2020회계연도(2020년 3월~2021년 2월) 온라인 매출이 1조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홈플러스는 3년 내 피커(매장에서 상품을 찾아 담는 직원)를 현재 1900명에서 4000명으로, 콜드체인(냉장유통) 배송 차량은 1400대에서 3200대로 늘려 배송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전국 곳곳에 있는 기존 매장을 온라인 물류센터로 활용해 온라인 사업 거점으로 키울 예정이다. 물류센터 건립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면서도 고객의 집과 가장 가까운 점포에서 제공하는 근거리 배송은 큰 강점으로 평가된다. 

홈플러스는 지난달 26일부터 슈퍼마켓 점포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에서 고객 주문 상품을 1시간 내 즉시 배송하는 서비스를 개시했다. 대형마트보다 고객 접근성이 좋은 슈퍼마켓을 활용해 전국 단위 촘촘한 배송망을 확보했다. 해당 서비스는 전국 253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직영점에서 실시된다. 매장 인근 고객이 홈플러스 모바일 앱이나 온라인 사이트 내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즉시배송’ 코너에서 원하는 상품을 주문하면 매장의 피커가 상품을 배송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운영한다. 

홈플러스는 올해 온라인 매출을 1조3000억원으로 전망했다. 내년 1조8000억원, 2023년에는 2조4000억원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다. 거래규모만 늘리며 영업손실을 내기보다는 효율적인 투자와 운영방식으로 사업규모를 확장하고 꾸준히 이익을 내는 구조를 만들겠다는 각오다.

최지웅 기자 jway0910@mt.co.kr 
 

최지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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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S 산업1팀 최지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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