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나가는 토스, 지난해 매출 4000억 육박… 전년比 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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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장동규 기자
사진=장동규 기자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지난해 매출이 전년(1187억원)보다 230% 증가한 3898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영업손실은 전년(-1154억원) 대비 37% 개선된 725억원을 기록했다.

토스 본체의 플랫폼 비즈니스 영업손실 기준으로는 전년 1154억 원에서 224억 원으로 80% 줄어 실적이 개선됐다. 마케팅비를 절반 이상 축소해도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의 역량을 확인했다고 토스 측은 설명했다. 토스가 연간 기준 매출 성장과 손익 개선을 동시에 이룬 것은 2015년 서비스 출시 이후 처음이다.

토스는 지난 5년간 매년 매출액을 2배 이상 늘려가며 성장 기조를 유지해 왔다. 사업 규모가 확대된 최근 3년을 기준으로 계산해도 매출액의 연평균 성장률(CAGR)은 167%에 달한다.

이승건 토스 대표는 “경쟁사와 비교해 매출 규모도 우위지만 매출의 질적인 측면에서도 특정 금융 분야가 아닌 금융의 전 영역에서 고른 성장을 보이는 것이 차별점”이라며 “올해는 본격 성장이 예상되는 계열사들의 실적이 반영되면서 연결기준 매출 1조원 돌파를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올해 토스뱅크 출범까지… 매출 1조원 예상


토스는 지난해 LG유플러스로부터 결제사업부분을 인수해 토스페이먼츠를 설립했고 토스증권 및 토스뱅크(가칭) ,토스 인슈어런스, 토스베트남 등 주요 계열사의 신사업을 위해 총 1890억 원의 투자를 단행했다.

회사는 올해 더 가파른 경영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기존 토스의 금융 서비스에 더해 올 2월 출범한 토스증권과 본인가를 기다리고 있는 토스뱅크(가칭) 등 라이선스 금융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돼서다. 또 토스인슈어런스와 토스페이먼츠 등 기존 계열사의 실적이 반영되면 연 매출 1조원 달성도 점쳐진다.



국민 3명 중 1명은 토스 사용


토스 플랫폼은 이용자 수와 서비스 활성화 측면에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올 3월 말 기준으로 토스 이용자는 1900만명에 달한다. 특히 본인의 계좌나 카드를 등록해 자산관리를 하고 있는 고객은 990만명에 달하고 누적 카드 등록 수는 2500만, 누적 계좌 연결수는 2300만을 넘었다.

토스는 매출의 83%를 은행, 카드, 보험 등 제휴 금융사로부터 직접 수취하는 B2B(기업간 거래) 사업 모델을 확대해오고 있다. 토스 이용자들은 여러 회사의 금융 상품을 비교해 가장 유리한 선택을 할 수 있고 금융회사는 모바일 채널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확보할 수 있다.

지난 2019년 8월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받아 토스에서 출시한 ‘내게 맞는 대출 찾기’ 서비스는 11개 1금융권을 포함해 총 29개 금융기관의 신용대출 금리 비교와 대출심사가 가능하다. 올 3월 말 기준으로 누적 대출 실행액은 2조6000억원에 달한다.

간편송금을 시작으로 한 금융서비스는 현재 약 40여개 서비스로 확대됐다. 계좌, 카드, 신용점수 등 조회 서비스뿐만 아니라 적금과 대출상품 가입과 같은 뱅킹 서비스, 인증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이번 실적에는 처음으로 계열사의 매출이 연결기준으로 일부 반영됐다. 토스 관계자는 “계열사들의 경우 사업 인수에 따른 영업권 상각(토스페이먼츠), 사업 개시 전 투자(토스증권 및 토스혁신준비법인)에 따라 연결 손익에 플러스 요인이 아니었음을 감안하면 지난해 토스의 연결 기준 영업손익 개선 폭이 더욱 컸음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슬기
박슬기 seul6@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금융팀 박슬기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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