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면 따라 변신하는 타이어, 국제 과학 저널 표지 논문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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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조규진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 연구팀과 함께 개발한 ‘트랜스포밍 타이어’가 국제 과학 저널 ‘사이언스 로보틱스’에 게재되며 4월호 표지 논문으로 선정됐다./사진=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조규진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 연구팀과 함께 개발한 ‘트랜스포밍 타이어’가 국제 과학 저널 ‘사이언스 로보틱스’에 게재되며 4월호 표지 논문으로 선정됐다./사진=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조규진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 연구팀과 함께 개발한 ‘트랜스포밍 타이어’가 국제 과학 저널 ‘사이언스 로보틱스’에 게재되며 4월호 표지 논문으로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트랜스포밍 타이어는 한국타이어 연구팀의 재료·제작 기술과 서울대학교 연구팀의 설계 기술의 합작으로 개발됐다. 종이접기 구조를 활용해 1톤급 차에도 적용 가능한 가변형 바퀴로 다양한 노면 상태에 반응하는 형태의 변형이 특징.

트랜스포밍 타이어는 2019년 한국타이어가 ‘더 넥스트 드라이빙 랩’의 네 번째 캠페인을 통해 처음 선보였다. 높은 하중을 견딜 수 있는 특별한 종이 접기 원리를 적용시켜 형상 가변 구조 설계 기술을 접목해 포장도로에서 작은 바퀴 형태로 변해 안정적이고 민첩한 주행이 가능하다. 비포장 험로에서는 돌기가 있는 큰 지름의 바퀴 형태로 변해 높은 기동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1톤 이상의 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지름을 450mm에서 800mm까지 변화시킬 수 있어 ▲배달용 로봇 ▲우주 탐사 차 등 예측 불가능하고 높은 기동성이 필요한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도 가능하다.

한국타이어의 ‘더 넥스트 드라이빙 랩’ 캠페인 프로젝트는 ‘누가 드라이빙의 혁신을 만들어내는가?’라는 슬로건의 의미를 전달하는 도전과 혁신을 담은 캠페인으로 2013년 첫 번째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카’, ‘마인드 리딩 타이어’, ‘볼 핀 타이어’ 등을 선보이며 한국타이어의 혁신 기술력을 입증한 바 있다.
 

지용준
지용준 jyjun@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모빌리티팀 지용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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