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 럭셔리 전기 세단 '더 뉴 EQS' 최초 공개… 770km 주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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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가 브랜드 최초의 럭셔리 전기 세단 ‘더 뉴 EQS’를 15일 오후 6시(현지시각) 메르세데스 미 미디어 사이트를 통해 세계최초로 공개했다. /사진제공=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벤츠가 브랜드 최초의 럭셔리 전기 세단 ‘더 뉴 EQS’를 15일 오후 6시(현지시각) 메르세데스 미 미디어 사이트를 통해 세계최초로 공개했다. /사진제공=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벤츠가 브랜드 최초의 럭셔리 전기 세단 ‘더 뉴 EQS’를 15일 오후 6시(현지시각) 메르세데스 미 미디어 사이트를 통해 세계최초로 공개했다.

메르세데스-벤츠가 자체 개발한 전기차 전용 모듈형 아키텍처를 최초로 적용한 더 뉴 EQS는 전방위적인 혁신으로 럭셔리 전기차 세그먼트의 기준을 새롭게 제시하는 모델이다.

외관 디자인과 실내 공간은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의 이점을 살려 설계했다. 다양한 첨단 기술과 디자인의 조화, 혁신적인 디지털 요소 적용을 통해 운전자와 탑승객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 환경을 제공한다는 게 회사의 설명.

최장 770km의 주행거리(WLTP기준)와 세계 신기록을 달성한 0.20Cd의 공기저항계수는 S-클래스 세그먼트의 전기차가 갖춰야 할 요건을 확실하게 충족한다. 더 뉴 EQS는 245kW 출력의 EQS 450+와 385kW 출력의 EQS 580 4MATIC 두 가지 모델로 우선 선보일 예정이다.

더 뉴 EQS는 하나의 활과 같은 원-보우(one-bow) 비율과 캡-포워드(Cap-forward) 디자인으로 내연 기관 차와 구별되며 이러한 특징은 전면의 블랙 패널과 전, 후면의 라이트 디자인 덕분에 더욱 두드러진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디자이너들은 선을 절제한 디자인, 정밀한 간격, 유려한 전환으로 더 뉴 EQS의 순수한 매력을 구현했다.

전기차 전용 모듈형 아키텍처는 인테리어에서도 완전히 새로운 접근을 가능하게 했다. /사진제공=메르세데스-벤츠
전기차 전용 모듈형 아키텍처는 인테리어에서도 완전히 새로운 접근을 가능하게 했다. /사진제공=메르세데스-벤츠
전기차 전용 모듈형 아키텍처는 인테리어에서도 완전히 새로운 접근을 가능하게 했다. 그 결과 MBUX 하이퍼스크린(MBUX Hyperscreen)을 비롯한 다양한 디지털 요소들을 실내 디자인 곳곳에 채용할 수 있게 된 것. 전체 계기반 패널이 하나의 궁극적인 와이드 스크린이 되는 MBUX 하이퍼스크린(선택품목)은 운전석과 실내 전체의 시각적인 미감을 완성하는 데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더 뉴 EQS에는 107.8kWh의 배터리가 탑재돼 최대 385kW의 출력을 발휘하며 1회 충전 시 770km를 주행할 수 있다.

더 뉴 EQS에 탑재된 차세대 배터리는 EQC에 탑재된 배터리와 비교했을 때 107.8 kWh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는 약 26% 향상됐다. 뿐만 아니라 배터리의 코발트 함량을 10% 미만으로 줄여 니켈, 코발트, 망간을 8:1:1 비율로 달성했다.

이에 더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혁신적인 배터리 관리 소프트웨어는 무선 업데이트(OTA, over the air)를 지원해 EQS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항상 가장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으며 0.20Cd로 양산차 중 가장 낮은 공기저항계수는 주행거리는 물론 소음 관리에도 효과적으로 작용한다는 게 회사의 주장.

더 뉴 EQS는 충전에 있어서도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더 뉴 EQS는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자랑하는 ‘메르세데스 미 차지’를 통해 전 세계 약 50만개의 충전 시설에서 충전이 가능하다. 급속 충전기로 충전 시 최대 200kW까지며 이 경우 15분 만에 최대 3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수준의 충전이 가능하다. 메르세데스-EQ 모델 최초로 플러그 & 차지 (Plug & Charge) 기능이 탑재됐다.


럭셔리 클래스의 화려함




럭셔리 전기 세단 세그먼트의 새로운 기준을 정립하는 더 뉴 EQS에는 첨단 편의 및 안전품목이 대거 탑재됐다./사진제공=메르세데스-벤츠
럭셔리 전기 세단 세그먼트의 새로운 기준을 정립하는 더 뉴 EQS에는 첨단 편의 및 안전품목이 대거 탑재됐다./사진제공=메르세데스-벤츠
럭셔리 전기 세단 세그먼트의 새로운 기준을 정립하는 더 뉴 EQS에는 첨단 편의 및 안전품목이 대거 탑재됐다.

이 차는 최대 350개의 센서를 장착했다. 이 센서들은 거리, 속도, 가속, 조명 상태를 비롯해 강수량 및 온도, 탑승객의 유무는 물론, 운전자의 눈 깜빡임과 탑승자의 화법을 기록한다. 이렇게 수집된 풍부한 정보는 알고리즘으로 작동하는 제어 장치에 의해 처리되며 뇌와 같은 역할을 하는 이 장치는 매우 빠른 속도로 결정을 내린다. 더 뉴 EQS에는 학습이 가능한 인공지능을 탑재했다.

더 뉴 EQS는 레벨 3 수준의 자율주행을 구현한다. 2022년 상반기부터 독일에서는 EQS에 선택품목으 제공되는 드라이브 파일럿(DRIVE PILOT) 기능을 통해 교통량이 많거나 혼잡한 상황에서도 최대 60km/h까지 부분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의 레벨4 자동 발렛 주차(AVP) 가 가능한 ‘인텔리전트 파크 파일럿’기능도 탑재됐다. 각 나라의 법률이 허용하고 필요한 장치와 연결 서비스 가 충족된 경우 AVP 인프라가 갖춰진 주차장에서 운전자 없이 주차와 출차가 가능하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금일 세계 최초로 공개된 더 뉴 EQS와 지난 1월 공개된 컴팩트 순수 전기차 EQA를 연내에 국내에 선보이며 순수 전기차 라인업을 확장하고 국내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의 성장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계획이다.

 

박찬규
박찬규 star@mt.co.kr  | twitter facebook

바퀴, 날개달린 모든 것을 취재하는 생활사회부 모빌리티팀 박찬규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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