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AI 기반 ‘얼굴인식’ 서비스 출시… 사옥 출입에 선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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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반 얼굴인식 서비스가 적용된 NHN 사옥 출입 게이트 /사진제공=NHN
AI 기반 얼굴인식 서비스가 적용된 NHN 사옥 출입 게이트 /사진제공=NHN

NHN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얼굴인식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NHN은 머신러닝 기반으로 양질의 얼굴 데이터셋 학습 과정을 통해 얼굴인식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얼굴 감지·분석·비교 및 신원 인증 등이 가능하다. 얼굴 식별이 필요한 금융·의료·커머스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환경에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NHN은 얼굴인식 서비스를 자사 사옥 내 출입 게이트에 먼저 적용한다. 설치된 단말기에 접근하면 시스템에 등록된 임직원 사진과 얼굴 매칭을 통해 신원을 확인한다. 별도 출입증이 없어도 임직원의 빠른 출입이 가능하다.

지난해 채용에 도입했던 AI 감독관 시스템에도 얼굴인식 서비스를 접목해 무인 채용 시스템 환경을 고도화한다. 올 7월 진행되는 NHN에듀 NSAT 온라인 경시대회에서 응시자 본인 확인 과정에 활용되는 등 언택트 환경에 맞춰 내·외부 서비스로 확대 적용해나갈 예정이다.

NHN은 얼굴인식 서비스를 시작으로 연내 OCR(광학문자인식), 유사 이미지 검색(패션 검색), 자동차 번호판 인식, 음성 인식, 음성 합성 등 AI 기반 서비스 상용화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 서비스들 모두를 광주에 설립되는 국가 AI데이터센터 수요기관 및 관련 기업들에 무상 지원할 예정이다.

박근한 NHN AI사업본부장은 “NHN은 다양한 사업 영역을 통해 AI 연구를 진행해왔고 이번 얼굴인식 서비스처럼 오랜 연구 성과를 실제 사업으로 접목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며 “중소기업들도 참신한 아이디어만 있다면 AI를 활용해 사업화할 수 있도록 AI 기반의 서비스 고도화 및 상용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팽동현
팽동현 dhp@mt.co.kr  | twitter facebook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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