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 스마트폰처럼 생활 속으로

[머니S리포트-전기차 충전 전쟁의 서막②] 차를 바라보며 차를 마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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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주|올해는 전기자동차 대중화 원년으로 꼽힌다. 이전에 없던 신개념 전기차가 등장하며 주행거리도 400㎞를 가뿐히 넘어섰다. 충전시간도 대폭 단축돼 약 20분 충전으로 300㎞ 이상 주행이 가능해졌다. 자동차업계에선 앞으로 전기차 충전 인프라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한다. 고정관념을 깬 다목적 충전소도 등장하며 다가올 전기차 시대를 대비하는 분위기다. 관련 업계의 치열한 인프라 경쟁을 조명했다.
전기자동차 보급이 늘면서 전기차 충전과 관련한 이용자 불만도 커지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전기자동차 보급이 늘면서 전기차 충전과 관련한 이용자 불만도 커지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전기자동차 보급이 늘면서 전기차 충전과 관련한 이용자 불만도 커지고 있다. 그동안 충전소가 비교적 한가했지만 최근엔 빈 충전소를 찾아 돌아다녀야 하는 경우가 잦아져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까지 등록된 전기차는 총 13만4962대다. 전기차 충전기는 총 6만4000여개로 비교적 여유가 있어 보이지만 이 중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충전기는 절반 수준(3만4000여개)에 불과하다는 점이 문제다.

지난해 10월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장철민 의원(더불어민주당·대전 동구)에게 제출한 공공 급속충전기 충전이력정보에 따르면 당시 전국에 설치된 공공급속충전기는 총 2896개로 집계됐다. 이 중 하루 1회 이하로 사용한 충전기는 1164개로 전체의 40.1%를 차지했으며 17개는 한 번도 사용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충전소마다 사용 편차가 큰 것은 그동안 전국 지자체별 전기차 보급목표에 따라 구역별로 충전소를 나눠 설치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를 일반 내연기관차처럼 생각하고 수요와 공급을 제대로 예측하지 못해 발생한 문제”라며 “앞으로는 수요가 몰리는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인프라를 설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달라진 전기차 충전소


일렉트로마트에 전시된 아이오닉5 /사진제공=이마트
일렉트로마트에 전시된 아이오닉5 /사진제공=이마트
국토부 집계 기준 2019년 국내에서 팔린 전기차는 3만5075대에서 지난해 4만6719대로 판매가 24.9% 늘었다.

이처럼 전기차 판매량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관련 업계에서는 전기차 충전시설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그동안 정부를 중심으로 공급자 입장에서 충전소를 세우는 데 급급했다면 현재는 철저히 전기차 차주를 고려한 이용자 중심 시설로 변화하고 있다.

환경부는 “국민이 실제 필요로 하는 곳 중심으로 충전 인프라를 구축해 충전 편의 체감도를 높여나갈 예정”이라며 “올해부터 빅데이터 분석으로 충전 수요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급속 2800여개와 초급속 123개 이상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자동차는 올 1월 350㎾h(킬로와트시)급 전기차 초고속 충전설비를 갖춘 ‘현대 EV 스테이션 강동’ 운영을 시작했다. 서울 강동구 길동에 위치한 이곳은 2017년 현대차가 SK네트웍스와 맺은 업무협약을 맺어 주유소를 전기차 충전소로 리모델링한 시설이다.

이곳은 초급속충전기 ‘하이차저’ 8개가 설치됐다. 무거운 전원 케이블은 천장에서 자동으로 내려와 힘이 약한 이용자도 쉽게 충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충전 시간 동안 건물 내 위치한 카페에서 차(車)를 바라보며 차(茶)를 마실 수 있다.

대기시간을 활용한 시승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현대차에 따르면 시승 프로그램은 ▲차의 주행 성능과 편의 기술 전반을 경험할 수 있는 ‘일반 시승’ ▲카크닉(Car+Picnic)을 체험해볼 수 있는 ‘특화 시승’ ▲오후 8시까지 시승할 수 있는 ‘야간 시승’ ▲직원의 직접 응대를 선호하지 않는 고객을 위한 ‘셀프 시승’ 등으로 운영된다.

최근 영업을 시작한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 ‘E-pit’(이-피트)는 고속도로 휴게소에 설치된 만큼 이용자 동선을 최소화한 게 특징이다. 과거 설치됐던 일반적인 충전소와 달리 충전 중 비나 눈을 맞지 않도록 지붕을 설치한 것도 중요한 부분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에서 만들지 않은 다른 전기차 이용자들도 이용할 수 있지만 이용요금은 다르다”며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하이차저를 이용하면 여러 혜택을 누릴 수 있고 젠더(충전표준변환장치)는 사용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주유소도 전기차 시대 대비한다


전부는 전국에 초급속충전기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자료제공=환경부
전부는 전국에 초급속충전기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자료제공=환경부

전국의 주유소도 본격화될 전기차 시대를 대비하는 분위기다. 정유사들은 자동차회사와 제휴를 체결해 모빌리티 서비스를 기획하고 주유소를 모든 수송용 에너지를 갖춘 곳으로 탈바꿈해 이동수단의 거점으로 삼을 계획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 정유·가스 공급 6사가 전기·수소차 등 ‘미래차 충전시설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도심 내 주유소와 가스(LPG) 충전소를 활용해 미래차 복합충전소를 구축하고 생활거점의 충전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협약에는 우선 2025년까지 주유소 및 LPG충전소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750개, 수소차 충전소 114개를 구축하는 내용이 담겼다.

에쓰오일은 지난 4월 경기도 파주 운정에 전기차 충전이 가능한 복합충전소 ‘운정 드림 복합 충전소’를 열었다. 이미 59곳에서 전기차 충전기를 운영하는 GS칼텍스는 지난해 말 복합 모빌리티 서비스 거점인 ‘에너지플러스 허브’를 소개했다. 충전 서비스 외에도 택배 등 물류서비스도 가능하다. SK에너지는 서울시내 SK주유소에 태양광 발전이 가능한 전기차 충전소 설치 계획을 발표했다.

자동차업계에서는 앞으로 이 같은 복합시설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업계 관계자는 “정유사들이 최근 몇 년 동안 미래 시대 주유소 활용법을 두고 많이 고민했고 최근 그 결실을 하나둘 맺고 있다”며 “주유소를 전기차 충전시설로 무조건 전환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이동수단에 필요한 에너지를 보충하는 거점으로 새롭게 바뀔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기차충전방해금지법 아세요?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대형 다중이용시설 주차장에는 전기차 충전시설이 설치돼있다. 전기차 보급이 많지 않았던 과거엔 늘 비어있는 아까운 공간으로 여겨졌지만 최근엔 오히려 줄을 서야 하는 경우도 자주 발생한다.

전기차가 충전을 위해 충전기 앞 공간을 차지했다면 문제 될 게 없지만 내연기관차를 세운다면 이는 단속 대상이다.
‘환경친화적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촉진에 관한 법률’(전기차충전방해금지법)에 따르면 일반 자동차를 전기차 전용 충전구역에 주차하는 등의 경우 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다. 차 100대 이상을 주차할 수 있는 대형 시설에 무조건 적용되며 완속충전구역과 공동주택은 예외로 인정된다.

전기차여도 충전을 마친 뒤에는 차를 주차구역으로 옮겨야 한다. 차를 계속 세워둬도 단속 대상이다. 급속은 2시간 완속은 14시간이 기준이며 과태료는 10만원이다.
 

박찬규
박찬규 star@mt.co.kr  | twitter facebook

바퀴, 날개달린 모든 것을 취재하는 생활사회부 모빌리티팀 박찬규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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