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 전쟁의 서막… 달라진 전기차, 충전도 다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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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판매가 급증하면서 자동차 제조사들이 충전 인프라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과거엔 정부에 책임을 미루는 모습이었지만 현재는 마케팅 수단으로 전기차 충전소를 활용하는 상황이다. 전기차 성능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업체들은 충전소를 차별화 요소로 앞세우고 있다./사진=현대자동차
전기차 판매가 급증하면서 자동차 제조사들이 충전 인프라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과거엔 정부에 책임을 미루는 모습이었지만 현재는 마케팅 수단으로 전기차 충전소를 활용하는 상황이다. 전기차 성능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업체들은 충전소를 차별화 요소로 앞세우고 있다./사진=현대자동차
올해는 전기자동차 대중화 원년으로 꼽힌다. 이전에 없던 신개념 전기차가 등장하며 주행거리도 400㎞를 가뿐히 넘어섰다. 충전시간도 대폭 단축돼 약 20분 충전으로 300㎞ 이상 주행이 가능해졌다. 자동차업계에선 앞으로 전기차 충전 인프라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한다. 고정관념을 깬 다목적 충전소도 등장하며 다가올 전기차 시대를 대비하는 분위기다. 관련 업계의 치열한 인프라 경쟁을 조명했다.


더 빠르고 간편하게… 달라진 충전 시설
친환경 시대 앞당길 ‘초급속’ 인프라


전기차 판매가 급증하면서 자동차 제조사들이 충전 인프라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과거엔 정부에 책임을 미루는 모습이었지만 현재는 마케팅 수단으로 전기차 충전소를 활용하는 상황이다. 전기차 성능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업체들은 충전소를 차별화 요소로 앞세우고 있다.

몇 년 전만 해도 전기차 주행거리가 300㎞를 넘지 못한 탓에 전기차의 차별화 요소로 ‘한 번 충전으로 주행 가능한 거리’를 꼽았다. 배터리 밀도도 높지 않고 운행 중 에너지 효율 관리 기술 수준도 그리 높지 않아서다. 이런 이유로 전기차 1위 업체인 테슬라도 다른 업체와 차별점으로 주행거리를 꾸준히 강조해왔다.

더 많은 배터리를 탑재하면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었지만 차의 무게도 함께 늘고 무게중심이 달라지며 주행 시 불쾌함을 유발해 소비자 반응은 시큰둥했다. 과거엔 대부분 자동차회사들이 전기차만을 위한 설계 방식인 ‘모듈형 전용 플랫폼’을 갖추지 못한 만큼 기존 내연기관 플랫폼을 활용해야 했고 그에 따른 한계도 분명했다.

최근엔 현대차그룹·폭스바겐·제너럴모터스(GM) 등 완성차업체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잇따라 선보이며 배터리를 차 바닥에 깔고 앞뒤에 전기 모터를 붙이는 설계 방식을 도입해 차를 만들기 시작했다. 차 성격에 따라 배터리팩 용량을 늘리거나 줄이기가 쉬워져서 현재는 400㎞ 이상 주행 가능한 모델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충전 중인 차로 가득 찬 전기차 충전소 현대 이피트 /사진=뉴시스 조태형 기자
충전 중인 차로 가득 찬 전기차 충전소 현대 이피트 /사진=뉴시스 조태형 기자

◆초급속 충전 시대 열렸다

전기차 주행가능거리가 크게 늘면서 이용자의 관심은 충전 인프라로 향한다. 현대자동차의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는 400㎞ 이상 주행이 가능한 데다 초급속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관심을 모았다.

특히 현대차의 초급속충전기 ‘하이차저’는 350㎾급 고출력 시설로 800V 충전시스템을 갖춘 전기차를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18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초급속충전 가능 구간에서는 5분 충전만으로도 주행거리를 100㎞가량 확보할 수 있다.

어디서든 쉽게 기름을 넣을 수 있는 일반적인 내연기관차와 달리 전기차는 충전 여건이 열악한 상황이다. 게다가 충전 시간도 최소 30분에서 1시간가량 소요되는 점도 이용자들의 불편사항으로 꼽힌다. 이런 상황에 등장한 초급속충전 시설은 다양한 시도를 가능케 할 것이라는 평이다.

국내 완성차 업체 관계자는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대비하려면 관련 인프라 개념을 바꿔야 한다”며 “충전 서비스만 제공하는 것을 넘어 충전 시 활용할 수 있는 공간과 콘텐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제휴사를 통한 할인이나 적립 서비스 등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컨설팅업체 딜로이트 글로벌의 ‘2021 글로벌 자동차 소비자 조사’ 리포트에 따르면 한국 소비자의 32%는 충전 인프라 부족을 우려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전 시간에 대한 우려도 18%나 됐다.

환경부에 따르면 현재 설치된 공용충전기는 6만개를 넘어섰다. 충전기는 2019년 급속 2183개와 완속 1만5257개, 지난해 급속 2409개와 완속 1만6987개가 설치됐다. 올 1분기에는 급속 1396개와 완속 1112개가 추가됐다.

현재까지는 부지확보가 쉬운 공공시설 위주로 설치됐지만 정부는 앞으로 고속도로 휴게소나 주유소 등 접근성이 높은 거점을 대상으로 급속충전기 약 2280개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충전시설은 기존엔 50~100㎾h급이 급속충전기로 불렸지만 현재는 350㎾h급까지 등장했다. 3~5㎾h급의 완속충전기는 벽에 부착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며 완전히 충전하는 데 4~6시간 이상 소요된다. 흔히 볼 수 있는 220V 콘센트에 꽂아 쓰는 이동형도 있지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잘 쓰지 않는 방식이다.
연료 종류별 신규등록대수 /그래픽=김은옥 기자, 자료=국토교통부
연료 종류별 신규등록대수 /그래픽=김은옥 기자, 자료=국토교통부

◆저희 충전소 이용해주세요

전기차 판매량 증가에 따른 인프라 확충 필요성이 늘어나는 것은 전 세계적 흐름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은 16% 감소했지만 전기차는 41% 증가한 300만대 수준에 달했다. 올 1분기는 110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40% 늘어난 수치를 기록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내에서는 2019년 신차 판매대수 179만5761대 중 전기차는 3만5075대로 전체에서 1.9%에 그쳤지만 지난해는 190만7238대 중 4만6719대로 2.4%까지 비중이 확대됐다.

이처럼 전기차 보급이 빠르게 확산하면서 자동차 업체들은 독자적인 브랜드를 내걸고 충전소를 세우는가 하면 제휴 서비스를 통한 고객 유치에 나섰다. 앞으로 본격화될 전기차 충전 인프라 경쟁을 대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현대차그룹은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12곳에서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 ‘E-pit’(이-피트) 운영을 시작했다. 충전 편의성을 높여 전기차 보급을 늘리기 위해 마련한 시설이다. 이-피트는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서울·부산 방향) 등 12곳(72기)에서 연중 24시간 운영한다. 테슬라를 제외한 DC콤보 방식의 모든 브랜드 차종이 이용할 수 있다.

테슬라는 250㎾h급 전용충전기인 슈퍼차저 V3를 국내에 보급하기 시작했다. 메르세데스-벤츠와 아우디 등은 전국 딜러망을 활용한 충전인프라 구축에도 나섰다. 외부시설에 별도로 충전소를 세우는 것보다 전시장과 서비스센터 등을 활용해 인프라를 넓히고 있는 것이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과 교수는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가 등장하면서 주행거리보다는 충전을 얼마나 편하게 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됐다”며 “가격을 낮추면서 안전도와 편의성을 얼마나 높이는지가 앞으로 전기차의 핵심 요소”라고 말했다.



스마트폰처럼 ‘충전’은 생활 속으로
차(車)를 바라보며 차(茶)를 마시다


일렉트로마트에 전시 중인 아이오닉5  /사진제공=이마트
일렉트로마트에 전시 중인 아이오닉5 /사진제공=이마트

전기자동차 보급이 늘면서 전기차 충전과 관련한 이용자 불만도 커지고 있다. 그동안 충전소가 비교적 한가했지만 최근엔 빈 충전소를 찾아 돌아다녀야 하는 경우가 잦아져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까지 등록된 전기차는 총 13만4962대다. 전기차 충전기는 총 6만4000여개로 비교적 여유가 있어 보이지만 이 중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충전기는 절반 수준(3만4000여개)에 불과하다는 점이 문제다.
 
지난해 10월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장철민 의원(더불어민주당·대전 동구)에게 제출한 공공 급속충전기 충전이력정보에 따르면 당시 전국에 설치된 공공급속충전기는 총 2896개로 집계됐다. 이 중 하루 1회 이하로 사용한 충전기는 1164개로 전체의 40.1%를 차지했으며 17개는 한 번도 사용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충전소마다 사용 편차가 큰 것은 그동안 전국 지자체별 전기차 보급목표에 따라 구역별로 충전소를 나눠 설치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를 일반 내연기관차처럼 생각하고 수요와 공급을 제대로 예측하지 못해 발생한 문제”라며 “앞으로는 수요가 몰리는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인프라를 설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연도별 전기차 등록현황 /그래픽=김은옥 기자, 자료=국토교통부
연도별 전기차 등록현황 /그래픽=김은옥 기자, 자료=국토교통부

◆달라진 전기차 충전소

국토부 집계 기준 2019년 국내에서 팔린 전기차는 3만5075대에서 지난해 4만6719대로 판매가 24.9% 늘었다.

이처럼 전기차 판매량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관련 업계에서는 전기차 충전시설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그동안 정부를 중심으로 공급자 입장에서 충전소를 세우는 데 급급했다면 현재는 철저히 전기차 차주를 고려한 이용자 중심 시설로 변화하고 있다.

환경부는 “국민이 실제 필요로 하는 곳 중심으로 충전 인프라를 구축해 충전 편의 체감도를 높여나갈 예정”이라며 “올해부터 빅데이터 분석으로 충전 수요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급속 2800여개와 초급속 123개 이상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자동차는 올 1월 350㎾h(킬로와트시)급 전기차 초고속 충전설비를 갖춘 ‘현대 EV 스테이션 강동’ 운영을 시작했다. 서울 강동구 길동에 위치한 이곳은 2017년 현대차가 SK네트웍스와 맺은 업무협약을 맺어 주유소를 전기차 충전소로 리모델링한 시설이다.

이곳은 초급속충전기 ‘하이차저’ 8개가 설치됐다. 무거운 전원 케이블은 천장에서 자동으로 내려와 힘이 약한 이용자도 쉽게 충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충전 시간 동안 건물 내 위치한 카페에서 차(車)를 바라보며 차(茶)를 마실 수 있다.

대기시간을 활용한 시승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현대차에 따르면 시승 프로그램은 ▲차의 주행 성능과 편의 기술 전반을 경험할 수 있는 ‘일반 시승’ ▲카크닉(Car+Picnic)을 체험해볼 수 있는 ‘특화 시승’ ▲오후 8시까지 시승할 수 있는 ‘야간 시승’ ▲직원의 직접 응대를 선호하지 않는 고객을 위한 ‘셀프 시승’ 등으로 운영된다.

최근 영업을 시작한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 ‘E-pit’(이-피트)는 고속도로 휴게소에 설치된 만큼 이용자 동선을 최소화한 게 특징이다. 과거 설치됐던 일반적인 충전소와 달리 충전 중 비나 눈을 맞지 않도록 지붕을 설치한 것도 중요한 부분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에서 만들지 않은 다른 전기차 이용자들도 이용할 수 있지만 이용요금은 다르다”며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하이차저를 이용하면 여러 혜택을 누릴 수 있고 젠더(충전표준변환장치)는 사용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사진제공=환경부
사진제공=환경부

◆주유소도 전기차 시대 대비한다

전국의 주유소도 본격화될 전기차 시대를 대비하는 분위기다. 정유사들은 자동차회사와 제휴를 체결해 모빌리티 서비스를 기획하고 주유소를 모든 수송용 에너지를 갖춘 곳으로 탈바꿈해 이동수단의 거점으로 삼을 계획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 정유·가스 공급 6사가 전기·수소차 등 ‘미래차 충전시설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도심 내 주유소와 가스(LPG) 충전소를 활용해 미래차 복합충전소를 구축하고 생활거점의 충전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협약에는 우선 2025년까지 주유소 및 LPG충전소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750개, 수소차 충전소 114개를 구축하는 내용이 담겼다.

에쓰오일은 지난 4월 경기도 파주 운정에 전기차 충전이 가능한 복합충전소 ‘운정 드림 복합 충전소’를 열었다. 이미 59곳에서 전기차 충전기를 운영하는 GS칼텍스는 지난해 말 복합 모빌리티 서비스 거점인 ‘에너지플러스 허브’를 소개했다. 충전 서비스 외에도 택배 등 물류서비스도 가능하다. SK에너지는 서울시내 SK주유소에 태양광 발전이 가능한 전기차 충전소 설치 계획을 발표했다.

자동차업계에서는 앞으로 이 같은 복합시설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업계 관계자는 “정유사들이 최근 몇 년 동안 미래 시대 주유소 활용법을 두고 많이 고민했고 최근 그 결실을 하나둘 맺고 있다”며 “주유소를 전기차 충전시설로 무조건 전환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이동수단에 필요한 에너지를 보충하는 거점으로 새롭게 바뀔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기차충전방해금지법 아세요?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대형 다중이용시설 주차장에는 전기차 충전시설이 설치돼있다. 전기차 보급이 많지 않았던 과거엔 늘 비어있는 아까운 공간으로 여겨졌지만 최근엔 오히려 줄을 서야 하는 경우도 자주 발생한다.

전기차가 충전을 위해 충전기 앞 공간을 차지했다면 문제 될 게 없지만 내연기관차를 세운다면 이는 단속 대상이다.
‘환경친화적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촉진에 관한 법률’(전기차충전방해금지법)에 따르면 일반 자동차를 전기차 전용 충전구역에 주차하는 등의 경우 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다. 차 100대 이상을 주차할 수 있는 대형 시설에 무조건 적용되며 완속충전구역과 공동주택은 예외로 인정된다.

전기차여도 충전을 마친 뒤에는 차를 주차구역으로 옮겨야 한다. 차를 계속 세워둬도 단속 대상이다. 급속은 2시간 완속은 14시간이 기준이며 과태료는 10만원이다.
 

박찬규
박찬규 star@mt.co.kr  | twitter facebook

바퀴, 날개달린 모든 것을 취재하는 생활사회부 모빌리티팀 박찬규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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