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상선, 연내 상장 준비… 컨테이너·노선 확대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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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상선의 'SM뭄바이'호가 수출화물을 싣고 부산신항을 출항하고 있다. /사진=SM상선
SM상선의 'SM뭄바이'호가 수출화물을 싣고 부산신항을 출항하고 있다. /사진=SM상선
SM그룹 해운부문 주력 계열사인 SM상선이 지난해 호실적과 연내 IPO를 발판으로 미래 전략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M상선은 오는 하반기 계획 중인 IPO를 발판 삼아 ▲노선 확장 및 컨테이너 확충 ▲ 중고선 매입 ▲신조선 발주 검토 ▲신사옥 이전 ▲디지털 물류 시스템 구축 ▲ESG 경영 강화 ▲수출화주 지원 등 성장전략을 10일 발표했다.

SM상선은 미주노선 영업력 확대와 함께 K-얼라이언스 참여를 통한 아시아지역 네트워크 확장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필요한 컨테이너를 추가 확충하기로 결정하고 중고 컨테이너선 매입도 완료했다. 동시에 신조선 발주도 꾸준히 검토할 방침이다.

상반기 중에는 서울 사무실을 광진구에 위치한 테크노마트의 사무동으로 이전할 계획이다. 입지가 뛰어나고 쾌적한 환경에서 임직원들이 새롭게 일치단결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함이라는 것이 SM상선 설명이다.

디지털 물류 시스템 구축에도 박차를 가한다. SM상선은 올해도 글로벌 물류 컨소시엄(GSDC) 활동을 이어 나감으로써 해운·물류 산업 내 다양한 구성원들과 기술·데이터를 공유하고, 디지털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상반기 중에 회사 홈페이지도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을 적용해 화물 예약과 조회 등을 더욱 편리하게 개선한다.

SM상선은 환경·노동·인권·윤리·사회공헌 등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ESG 경영을 강화한다. 특히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해운사, 협력업체, 항만 터미널, 지역사회 등 해운산업 내 다양한 구성원들과의 협력을 구축할 예정이다.

국내 수출화주 지원도 이어 나간다. SM상선은 선복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화주들을 지원하고자 6500TEU급 'SM닝보(Ningbo)'호를 긴급히 편성해 미주노선에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해당 선박은 수출화물을 싣고 오는 30일 부산항을 출발해 미국 롱비치(LA)로 향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 12월부터 미주노선에 추가로 투입한 6500TEU급 'SM부산(Busan)'호와 함께 선복 부족으로 애태우고 있는 국내 화주들의 갈증을 해소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기훈 SM상선 대표이사는 "2020년의 영업이익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다가올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대비해 어떠한 환경에서도 영업이익을 낼 수 있는 회사가 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준비해 나갈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우오현 SM그룹 회장은 "SM상선이 그룹 해운부문의 주력 계열사로 거듭나고 있다는 사실이 고무적"이라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수출기업을 돕고 글로벌 해운시장에서 확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김화평
김화평 khp0403@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산업1팀 김화평입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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