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때문에… 車부품사 10개 중 8개 경영난 호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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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품업체 10곳 중 8곳이 자동차 반도체 대란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호소했다./사진=이미지투데이
자동차 부품업체 10곳 중 8곳이 자동차 반도체 대란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호소했다./사진=이미지투데이
자동차 부품업체 10곳 중 8곳이 자동차 반도체 대란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호소했다.

10일 한국자동차산업연합회(KAIA)에 따르면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자동차 반도체 수급과 완성차 업체의 생산 차질 확대에 따른 자동차 부품업체에 대해 설문조사 결과 총 78개 자동차 부품업체중 84.6%(66개사)가 경영애로를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

설문에 응답한 78개 업체 중 직접 자동차 반도체 취급업체는 21개사다. 이중 90.5%가 반도체 부족 사태로 인해 경영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실제 반도체 수급 차질로 인한 차량 부품 생산 감소와 관련해 ▲10% 이내 감소한 업체 38.1% ▲10~20% 감소한 업체 33.3% ▲20~30% 이내 감소한 업체9.5%로 나타났다. 30% 이상 감소한 업체도 19%나 됐다.

물량부족에 따른 차량반도체 가격 인상과 관련해서는 ▲10%이내 인상 업체가 50% ▲10~20% 인상 업체 33.3% ▲20% 이상 인상 업체 16.7%로 나타났다.

이로인해 경영 부문에서 업체들은 ▲매우 심각 업체 35% ▲심각 업체 35%에 달했다. 보통이다고 답한 업체는 30%였다.

특히 이들 업체 중 38.1%는 반도체 구매 비용 지급과 상위 협력 업체로의 납품 대금 수령의 시차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동차용 반도체 부족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원활한 반도체 구매를 위해서는 NXP, 르네사스, 인피니온 등 글로벌 반도체 업체들에게 정상가격 대비 10% 내외 오른 급행료 포함 대금을 신속히 지불해야 구매할 수 있다.

그러나 반도체를 다른 소재나 부품과 결합해 전장제품을 생산한 후 이를 상위 협력사에 납품한 경우 대금 수령은 연쇄적 생산차질 등에 따른 업계 경영악화로 인해 불규칙적으로 나타났다.

부품업체 중 23.9%는 납품 후 3개월 이내 대금 수령에 따른 반도체 구매비용 지급과 납품 대가 수령의 시차로 인해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도체 미취급 업체(57개사 응답)의 경우, 82.5%가 최근 완성차업체의 생산 차질에 따른 납품량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들 업체 중 부품 납품이 ▲10% 이내 감소 업체 39.1% ▲10~20% 감소 업체 19.6% ▲20~30% 이내 감소 업체 30.4% ▲30% 이상 감소 업체 10.9%였다.

또 부품 납품 감소로 경영여건이 ▲매우 심각 업체 27.9% ▲심각 업체 39.5% ▲보통 업체 32.6%로 집계됐다. 업체들 중 약 70%의 경영여건이 심각한 상황으로 평가된다.

반도체 수급 또는 완성차 생산량 변동에 따른 일감 부족과 불규칙성에 대한 부품업계 대응은 ▲조업시간 조정 47.4% ▲조업시간 단축 30.8% ▲일시적 조업 중단 6.4% 순이었다.

물류비 상승도 부품업계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물류비가 ▲10% 이내 상승 업체 60.3% ▲10~50% 상승 업체 24.4% ▲50~100% 상승 업체 2.6% ▲100% 이상 상승 업체 6.4%였다. 또 업체들 중 48.7%는 물류비 상승으로 인한 부담이 심각하다고 응답했다.

부품업계 절반은 정부의 금융대책이 시급하다고 보고 있다. 구체적으로 ▲대출 프로그램 확대 41.8% ▲대출 만기연장 29.9% ▲P-CBO 발행 확대 및 조건 완화 11.9% 등으로 꼽았다. 특히 ▲매출채권 담보대출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업체들도 13.4%나 됐다.

금융지원 필요시기는 ▲1개월 이내 7.5% ▲1~3개월 내 57.5% ▲3~6개월 내 30%로 나타났다. 업체별 금융 소요 규모는 ▲5억원 이하 12.5% ▲5억~10억원 40% ▲10억~50억원 20% ▲50억~100억원 25%였다.

부품업체들은 위기돌파를 위해 ▲고용안정기금 확대와 조건 완화 24.5% ▲항공임 등 물류비 감면 지원 20.6% ▲탄력근로제 한시적 확대 적용 19.4% 등도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정만기 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지난해 코로나19에 이어 올년 차량반도체 수급차질로 인해 자동차 부품업계의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다"며 "특히 5~6월중 차량반도체 수급 차질이 정점에 다다를 우려에 대응하여 부품업계를 위한 특단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차량반도체 확보를 위한 정부차원의 국제협력 노력은 물론 보증기관과 금융기관이 참여하는 특별금융지원 프로그램 마련, 고용안정기금 확대, 법인세·관세의 납기 연장 혹은 감면 등 유동성 타개 대책도 조속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지용준
지용준 jyjun@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모빌리티팀 지용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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