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1Q 영업익 2756억 전년비 25.4%↑… “5G 가입자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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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용산사옥 /사진=LGU+
LG유플러스 용산사옥 /사진=LGU+

LG유플러스는 2021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 3조4168억원, 영업이익 2756억원을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0%, 영업이익은 25.4% 증가한 수치다.

매출에서 단말 수익을 제외한 서비스 수익도 전년 동기보다 4.7% 증가한 2조6919억원을 기록했다. 회사는 무선사업 부문 가입자 증가, IPTV·초고속인터넷 등 스마트홈 사업부문 성장, 효율적인 마케팅 비용 관리도 등을 1분기 호실적의 배경으로 꼽았다. 힘을 보탰다.



유무선 및 스마트홈 가입자 고르게 증가


무선사업 매출은 가입자 순증과 5G 보급률 확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1% 늘어난 1조4971억원을 기록했다. 접속수익을 제외한 무선서비스 매출은 1조4081억원으로 전년 대비 5.4% 증가했다. 1분기 순증 가입자는 32만9000여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1% 늘었다. 이 중 5G 가입자가 129.2%나 증가하면서 누적 가입자는 333만5000여명으로 늘어났다. MVNO(알뜰폰) 가입자 증가세도 이어져 전년 동기 대비 80.8% 늘어난 215만4000여명을 달성했다.

IPTV와 초고속인터넷을 포함한 스마트홈 사업 부문도 꾸준한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8.8% 늘어난 53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IPTV 사업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7.0% 늘어난 3007억원을 기록했다. 가입자가 전년 동기보다 10.4% 증가해 누적 507만6000여명을 달성했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229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2% 늘었다. 가입자는 5.5% 늘어난 459만명이며 기가인터넷 가입자 비중이 66.4%까지 올라갔다.

B2B 사업인 기업인프라 부문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솔루션과 IDC(인터넷데이터센터)의 안정적인 성장과 기업회선 등 기존사업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3415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보다 IDC 사업 매출은 8.4% 늘어난 562억원, 중계메시징·웹하드·네트워크(NW)솔루션 등 솔루션 사업 매출은 11.3% 증가한 988억원을 각각 달성했다. 기업인터넷·전용회선 등 기업회선 매출은 186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9% 늘었다. 신규 IDC 구축 등을 통해 장기적인 관련 분야 매출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마케팅 비용은 효율적으로 관리되며 안정화 기조를 이어갔다. 1분기 마케팅비용은 5481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 감소했다. 서비스 수익 대비 마케팅비용 지출 규모는 22.1%로 전년 동기보다 2% 줄었다. CAPEX(설비투자)는 지난해 1분기에 비해 1.4% 늘어난 3800억원을 집행했다. 이 중 무선 네트워크에는 전년 동기 대비 10.8% 증가한 1734억원을 투자하며 5G 커버리지 확대를 꾀했다.



콘텐츠·요금제 경쟁력 이어간다


LG유플러스는 올해 목표인 ‘고객가치 혁신을 통한 질적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미디어 ▲콘텐츠 ▲네트워크·요금제 등 사업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미디어 부문에서는 영유아 전용 플랫폼인 ‘U+아이들나라’을 홈스쿨링과 연계하고 ‘U+프로야구’, ‘U+골프’에 예능 콘텐츠를 추가하는 등 서비스를 강화했다. 콘텐츠 경쟁력 강화의 핵심은 LG유플러스가 주도한 ‘XR얼라이언스’다. 올해 글로벌 통신 사업자인 미국 버라이즌, 프랑스 오렌지, 대만 청화텔레콤 등이 합류했다. 우주정거장 밖 실제 우주 공간의 모습을 담은 실감콘텐츠를 연내 순차적으로 서비스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올 초 국내 최초 지인 결합 상품 ‘U+투게더’와 월 3만원대 최저가 ‘5G 다이렉트 요금제’, 중저가 5G 요금제 등을 순차적으로 내놓은 바 있다. 앞으로 ‘U+투게더’의 혜택을 강화한 신규 상품을 출시하는 등 경쟁력을 높여갈 계획이다. 연내 5G 커버리지 확대를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인빌딩 투자도 지속할 계획이다. 5G 신호 품질을 분석해 신호가 미약한 지역을 중심으로 투자 및 최적화를 진행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LG유플러스는 ▲스마트항만 ▲스마트시티 ▲스마트산단 등 B2B와 B2G 신사업 분야에서도 수요를 확대할 계획이다. 미래 성장이 기대되는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엠쓰리솔루션, 테라젠바이오 등과 협업해 새로운 사업기회 발굴에 나서고 있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은 “LG유플러스는 컨슈머사업과 기업인프라사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는 한편 미래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에서도 새로운 사업기회 발굴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라며 “2분기에도 유플러스의 ‘찐팬’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혁신과 신사업 경쟁력 확보로 연초 목표한 서비스수익 10조 달성을 가시화하고 주주가치 제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팽동현
팽동현 dhp@mt.co.kr  | twitter facebook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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