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손해율 2개월 연속 70%대… 보험료 인상 가능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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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손해보험사들이 2개월 연속 자동차보험 적정손해율을 기록했다./사진=뉴시스
주요 손해보험사들이 2개월 연속 자동차보험 적정손해율을 기록했다./사진=뉴시스

삼성화재와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등이 올해 4월 자동차보험 평균 손해율 79.8%를 기록하며 2개월 연속 적정 손해율을 나타냈다. 이에 따라 주요 손보사들이 자동차보험료 인상 가능성에 나설지 관심이 쏠리는 모습이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주요 손보사(삼성·현대·DB·KB·메리츠)의 4월 자동차보험 손해율(가마감)은 76.2~80.5% 수준(평균 79.1%)에서 형성됐다. 이들 5개 손보사의 3월 손해율이 평균 76.44%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3%포인트 상승했다.  

손보사별로 살펴보면 ▲MG손해보험(100.8%) ▲롯데손해보험(87.0%) ▲하나손해보험(84.7%) ▲한화손해보험(82.0%) ▲KB손해보험(80.5%) ▲DB손해보험(80.0%) ▲현대해상(79.5%) ▲삼성화재(79.3%) ▲메리츠화재(76.2%) 순으로 4월 손해율(가마감)이 높았다. 

손해율은 보험사로 들어온 보험료 중에서 가입자에게 지급한 보험금의 비율을 말한다. 보험사가 100만원의 보험료를 받아 보험금 50만원을 지급했다고 가정하면 손해율은 50%다. 업계에서는 자동차보험의 적정 손해율을 78~80%로 보고 있다. 

4월 들어 나들이 차량이 많아져 사고건수가 증가하고 자동차보험 손해율 상승으로 이어졌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보험업계에서는 5월부터 손해율이 다시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다.  

보험업계의 한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1분기는 계절·시기적 요인으로 인해 손해율이 상대적으로 낮고, 4월 이후 점차 손해율이 악화되는 경향을 보인다"며 "향후 정비요금 인상, 수용성 도료 의무화 등 산재된 원가 인상 요인들을 감안할 경우 영업실적의 재악화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봄철 행락철이 지나도 여름 휴가철이 오면 차량 이동이 더욱 많아져 손해율 상승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자동차 정비업계의 정비요금 인상 요구는 보험료 인상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자동차 정비업계는 정비수가를 8.2% 인상해달라고 국토해양부에 지난 2월 건의했는데, 정비수가가 오르면 자동차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해진다. 

앞서 보험연구원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확진자수 변동에 따른 수리비 청구건수 민감도가 낮아지고 있다"며 "코로나 백신 접종의 확산과 자동차 운행의 증가시 올해 자동차보험 수리비 청구건수는 작년보다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전민준
전민준 minjun84@mt.co.kr  | twitter facebook

안녕하세요 머니S 전민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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